Archive

FTC 인공지능 규제는 필요하다, 테슬라 마진 폭락, 인도에 진심인 애플, 미국의 빚은 어디로, 뉴욕 연준 5월 금리 인상, 블랙스톤 부동산 어닝 폭망, SpaceX Starship 폭발

실리콘밸리 VC가 본 오늘의 트렌드

2023.04.21 | 조회 2.01K |
0

주간 실리콘밸리

실리콘밸리에서 투자자로 일하면서 제가 접하는 정보와 개인적인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매일 미서부 아침 6시 (서울 밤 10시)에 경제, 테크, 스타트업, VC 뉴스를 유튜브에서 진행합니다.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주간 실리콘밸리는 경제, 테크, 스타트업, 부동산, 재정적 자유, 비지니스에 관한 정보들을 함께 토론하면서 제가 배워가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분들도 함께 배워나가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본 커뮤니티의 모든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에 대한 조언이 아닌 전반적인 트렌드와 그에 대한 의견들입니다.

평일 매일 실리콘밸리 시간으로 아침 6시 (서울 밤 10시)에 세계 각국에 계신 패널분들과 1시간동안 최신 뉴스를 읽고 녹음과 기사모음을 뉴스레터로 보내드립니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트렌드와 VC 동향에 실밸과 한국에 계신 VC + 스타트업 관계자 분들과 매주 서부시간 토요일 저녁 6시(서울 일요일 오전 10시) 에 정기세션을 갖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창업자분들을 초대해 이야기를 들어보고 다함께 대화할수있는 세션을 가지려고 합니다.


오픈채팅방: 기사 공유, 정보 (비번:2045, 1500명 가득찼는데 가끔 자리가 납니다)

오픈채팅방: 투자관련 토론 (비번:2040)

오픈채팅방: 스타트업/VC 토론 (비번 2040)

오픈채팅방: 테크/창업/인큐베이터 (비번 2040)

오픈채팅방: 잡담방 (비번 2040)

역시 대세는 주실밸 디스코드 서버

역대급 세션들 모아놓은 팟캐스트


오늘의 리플레이


테슬라의 수익이 작년대비 24%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테슬라 CFO가 마진율이 20%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한지 얼마되지 않아 마진율이 19%까지 내려가면서 투자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모습이구요. 그 이유는 가격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부진으로 재고가 많이 쌓여있고 사이버트럭 생산을 위한 비용이 많이들어갔으며 기존 고객들 워런티 수리가 예상보다 많았(!!!)기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의 애증의 테슬라...테슬라덕분에 제가 사랑하는 전기차가 탄생해서 감사하지만 과대 광고와 본인들의 FSD 베타테스트를 위해 제 차를 위험에 들게하고 무엇보다 관종 CEO에 너무 지쳐버렸지만 그래도 테슬라는 언제나 응원합니다 (훈훈)


애플의 인도진출로 제 2의 중국이 되지않을까 하는 기대가 많습니다. 인도 생산 라인을 확장했을뿐만 아니라 애플스토어도 오픈하고 팀쿡이 직접 총리를 만나는등 인도에 공을 들이는 모습입니다. 이미 인도 인구가 중국 인구를 추월했다는 비공식 집계도 있고 아무래도 실리콘밸리내에서 인도계의 입김이 아주 쎄다보니 이런 트렌드가 생기지않았나싶은데 표면적으로는 말이되는데 내부적으로는 하나의 시장이 아니라 많이 쪼개진 시장이라는 평가가 많았어서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할 부분인것 같습니다.


올해 6월 다가올 미국 debt ceiling에 대한 예측들이 계속 나오고 있고 역시 이번에도 별일 없을거야라는 생각을 모두가 하고 있는것 같지만 또 겁나는건 어쩔수없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과연 의회가 무엇이든 합의에 도달할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FTC의 리나 칸이 의회에서 ChatGPT와 같은 AI가 사기와 같은 범죄를 더 만연하게 할 것이다라는 발언을 하면서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규제하기에는 너무 초기이고 좀 더 시장이 돌아가는 상황을 지켜보는게 맞지않나 싶고 동시에 이런 범죄를 막아줄 AI를 개발하는게 더 자연스러운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규제할꺼면 일단 코인부터 우선 규제를 했어야 하긴하는데 물론 이건 SEC가 해야되는거긴해서 ㅋㅋㅋ


뉴욕 연준 총재가 아직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다는 발언을 하면서 5월 금리 인상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Fed watch를 보더라도 시장은 5월 인상에 83%정도 기대를 하고 있네요. 재미있는건 한달전에는 이번에 금리인상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일 많았고 오히려 금리 인하설까지 나왔었네요 ㅎㅎㅎ


블랙스톤의 distributable 어닝이 작년 대비 36%하락했습니다. 상업 부동산 시장의 부진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모든 시장이나 경제 상황이 안좋은부분들이 너무나 많은데 주식은 신경쓰지않음 ㅋㅋㅋ왜냐구요? 바이더딥이니까~


SpaceX의 스타쉽 실패했다는 소식. 개인적으로 팬인 회사인데 안타깝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성공이라고 판단하기도 하는데 그러기엔 넘 크고 비싸보이긴함 ㅋㅋㅋ 근데 CEO가 지금 트위터에 쌈박질하느라 정신이 팔려서 직원들이 힘들긴 할듯. 


 


개인적인 공부 겸 나중에 뒤돌아보기 위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조언이 아닙니다.

주간 실리콘밸리가 널리 알려질수록 그 내용은 더 깊어집니다! 주변에 벤쳐캐피탈, 스타트업, 테크, 경제 트렌드에 관심있는 분들게 공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주간실리콘밸리 유튜브 (매일 밤 10시 라이브 및 세션 녹음)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주간 실리콘밸리

실리콘밸리에서 투자자로 일하면서 제가 접하는 정보와 개인적인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매일 미서부 아침 6시 (서울 밤 10시)에 경제, 테크, 스타트업, VC 뉴스를 유튜브에서 진행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