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꿈, 꾸고 있니?

너의 꿈을 알고 있을까?

2023.10.12 | 조회 107 |
0
|

IN재발견.코앤텍스트

스타트업 동료를 위한 인사이트 노트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광고 및 제휴 문의: https://tally.so/r/wzzkoR

 

지난 달부터 새롭게 시작한 모임 하나가 있어. 이름도 귀여운 [영감이 방울방울]이라는 모임이야. 각자가 어떤 콘텐츠를 보고 '영감'을 얻는지 찾아가는 여정의 모임이야. 이름처럼 귀여운 멤버들이 모였어. 어떤 콘텐츠를 보는지 인식하지 못했던 우리. 자발적으로 인식하고 보는 콘텐츠들은 다른 의미로 다가오는 걸 느끼고 있어.

 

[인식]하는 너만의 방식이 있을까?
난 오늘 그게 궁금하더라.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에세이

나의 꿈을 인식하면서부터 오히려 좋아졌어

 

 

지금, 꿈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꿈이 궁금해요. 어른이 된 대다수는 '꿈'은 사치라고 말합니다. 살아가는 하루하루 생존을 위한 삶을 살고 있죠. 먹고 사는 것. 나 혹은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하며 마음 속에 숨겨두었던 나의 꿈은 하루, 이틀 그렇게 멀어지게 됩니다.

 

공간 사업을 정리하고 다른 사업으로 나아가려는 저는 꿈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 온 저의 선택에 대한 질문이 필요했어요. 
아래 두 가지 질문을 통해 가지고 있던 꿈을 다시 상기시킬 수 있을까 싶었어요.


1. 왜 그렇게 끈질기게 공간을 하고 싶었던 걸까?
2. 이 공간을 실패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첫 번째 질문에 대한 저만의 정리는 이렇습니다.

마음을 돌보는 글쓰기 선생님으로 프리랜서 커리어를 시작했던 저는 매일 '기러기 선생님' 이었습니다. 인천에서 시작해 서울, 경기 그리고 지방에서도 오는 연락을 피할 수 없었어요. 그렇게 수도권 곳곳의 사람들을 만나러 다녔습니다.

사람들에게 쓸 에너지를 이동하는데 쏟아버린 기분이었어요. 도착하면 소진되는 에너지로 사람들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지 못하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2년 정도 지속하자 나의 공간에 대한 욕심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집과 가까운 공간에 나와 함께 글을 쓰는 사람들을 모아보자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저의 욕망에도 불구하고 공간은 곧 문을 닫습니다. (👋 11월 첫째주, 종료. 안녕)

제 마음의 소리를 충분히 듣고 제 마음의 소리에 맞게 공간을 운영할 수 없었던 그 시간. 결국 계약 기간이 끝남과 동시에 공간을 정리하기로 마음을 먹었어요. 실패를 인정하고 훌훌 털고 일어나면 좋으련만 아직 참 부족한 사람임을 절감하는 요즘입니다. 실패는 뼈 저리게 아팠어요. 지난 몇 개월은 정신을 차릴 수 없었습니다. 가게 문을 열고 들어가면 사정없이 눈물부터 흘렀어요. 이젠 멍하기 공간을 하나하나 눈에 넣고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던 책상. 가끔 앉아 책을 읽고 글을 쓰면 그렇게 좋았는데.
내가 좋아하던 책상. 가끔 앉아 책을 읽고 글을 쓰면 그렇게 좋았는데.

 

마음을 돌보는 공간이라는 정체성에 맞는 사람들을 불렀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 카페로의 기능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곁가지의 많은 생각과 이야기들을 들었습니다. 저의 원칙과 본질에 벗어난 많은 것들을 시도하고 노력했어요. 

비건 베이커리, 칵테일바 (이건 소리소문 없이 사라졌고)... 저희 방향성이 없는 탓에 함께 일하던 팀원인 저의 남편의 에너지는 심각하게 소진되었어요. 우리의 관계는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됐죠.

 

본질, 즉 내 꿈을 잃어버린 나 자신은 이리저리 흔들리는 갈대와 같았어요. 가게를 운영하며 저는 더욱 깨달았어요. 혼자의 시간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모든 사람의 이야기를 다 들을 수는 없다는 사실을요.

 

그래서 진짜 나의 꿈은 무엇일까?

 

꿈을 잃어버린 걸 인식한 순간. 예전 노트와 에세이. 글 등을 다시 열어보았어요. 그리고 제가 제일 환하게 미소 짓던 시간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최근에 진행하던 [영감이 방울방울] 모임에서도 그렇게 즐겁게 미소 지으며 일했더군요.

 

"이 모임에서는 왜 '힐링'하고 가는지 모르겠어요."

 

안녕. 사랑하는 공간.
안녕. 사랑하는 공간.


어쩌면 여기서 저희 에너지가 나온 것 같아요. 어디에 주의를 기울였어야 했는지, 어떤 이유때문에 그런 꿈을 꿨는지 깨닫게 되었거든요.

 

꿈을 인식하면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이유들

 

믿는대로 이뤄진다는 말이 있죠. 그리고 자주 쓰는대로 이뤄진다는 말도 있고요.
그만큼 인식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우리 뇌는 자주 만나는 일련의 글자를 더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자동적 정보 처리 루프 즉, 뇌 안에 그 단어와 연관한 회로가 생깁니다.


또, 인식하지 않으면 호기심이 사라지게 되요. 호기심이 약해지는 건, 새로운 것을 인식할 원초적 에너지가 고갈되기 쉽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던 꿈을 인식하지 않으면 꿈과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일들을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차별화 된 무언가를 발견하더라도 섞을만한 창의력이 생기기도 어렵게 되겠죠.


자꾸 책상 앞에 두고 실현하는 경우에는 '매일 이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매일 나의 꿈이 떠오르게 됩니다. 나의 꿈을 생각하면서 내 삶의 방향성이 강화됩니다. 게다가 어른이 되면서 신체적인 에너지의 고갈 또한 호기심 약화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매일 꿈을 읊게 되면 도파민이 자극되고, 주의력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쉬어가는 한 해라고 생각해요. 달리기 전에 한숨을 고르는 시간이요. 꿈을 인식하는 시간이 충분히 필요했고 그를 위해 또 열심히 달릴 준비를 해야하는 시간 말이죠. 인식을 위해 쓰고, 또 쓰고 있는데. 지금 이 시간이 언젠간 또 그리워질 것 같아요.

 

요즘, 꾸고 있는 당신의 꿈이 있나요?

 


자연스레 미소 짓게 되는 소식들 

 

뉴스를 틀면 힘들고, 어렵고, 나쁜 소식들만 많이 나오는 것 같은 느낌. 나만 드는 걸까? 생각보다 좋은 소식도, 따스한 말들도 참 많아. 일주일 간 본 좋은 이야기를 전달해 볼께!

 

나는 우리가 사랑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사랑이 전부라고 생각하거든. 나를 사랑하는 것, 타인을 사랑하는 것 모두 말야. '돈' 때문에 하고 싶은 것을 포기하는 건 우리의 가치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 한국인은 '물질적 행복'을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꼽는다고 하는 말이 참 아프더라. 

이를 반영하듯 한국인은 ‘물질적 행복(material well-being)’을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꼽는다. 17개 선진국을 대상으로 한 미국의 퓨(Pew) 리서치센터 조사 결과인데 대부분의 선진국이(14개국) ‘가족’이 제일 중요하다고 답한 것과 대조적이다. 두번째 가치도 미국, 영국 등은 친구나 사회 같은 공동체를 선택한 반면 한국인은 건강을 꼽았다. 한국인에게 공동체는 중요 순위 8위에 머물렀다. 인류 최초로 자본주의 국가의 전형을 만든 영국, 자본주의 종주국으로 불리는 미국보다 지금의 한국 사회가 경제 논리를 더 우선시하는 모습이다.

황세희, 중앙선데이, 2023.05.20

 

 

공유하고 싶은 댓글이 있어. "행운은 집중의 결과다. 집중을 하다보니 행운이 생긴것이며, 집중하지도 않았는데 행운이 생기는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행운의 중요성을 인식하면 우리 삶에서 하는 역할을 인식하고 행운의 순간을 포착할 수 있어요. 더 열린 자세를 취하는 데 분명 도움이 될겁니다.

송길영, 행운은 어떻게 얻나요?

 

꿈이라는 게 거창한 게 아니라고 생각해. 지금처럼 편안하게 살아가는 것도. 가족들을 사랑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도 하나의 꿈 아닐까. 꿈을 너무 크게 생각하지마. 그저 내가 바라는 걸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내 마음으로 여행 잘 다녀와. 
내가 바라는 게 뭔지 마음의 소리 한 번 잘 들어줘. 안녕!

 

 


1인 기업가에서 초기 스타트업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창업가들을 위해 (인)재발견에서 매주 비즈니스와 커뮤니케이션 인사이트를 배달해드립니다. 바로 현업에 적용 가능한 팁부터,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까지 한 눈에!

한 주에 딱 10분만 (인)재발견 하세요!

💡 이런분들에게 (인)재발견 뉴스레터를 추천합니다.

1️⃣성장 침체기가 온 1인 기업가와 창업가들의 자기계발 비법
2️⃣1인 기업가들의 커뮤니케이션 기법
3️⃣초기 창업가의 인재 관리
4️⃣인사 담당자로서 좋은 인재를 뽑고 싶은 인사 담당자

인재발견 추천하기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IN재발견.코앤텍스트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IN재발견.코앤텍스트

스타트업 동료를 위한 인사이트 노트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광고 및 제휴 문의: https://tally.so/r/wzzkoR

뉴스레터 문의 : in_rediscovery@maily.so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