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코치의 성장하는 사람들이 읽는 뉴스레터 2022년 26화

변화와 성장

2022.06.27 | 조회 1.21K |
4
|

백코치의 코칭 리더십

한 주간 관심있게 읽었던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무료로 공유합니다. 응원하기 기능을 통해 선물을 전하고 싶으시면 캐릭터를 눌러 응원하기로 커피보내기를 해주세요.

구독자님 ~!

이번주 뉴스레터의 관점은 ‘ 변화와 성장 ’ 입니다.

나는 성장하기 위해 변화하나요? 생존하기 위해서 변화하나요?

문득 이런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오늘 글들을 읽어보며 성장과 생존 그리고 변화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시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명함에서 회사와 직책을 빼면 무엇이 남나요?

 

① 우리가 오해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 오해는 바로 ‘내가 다니는 회사, 내 직책이 나를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나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은 ‘내 이름‘ 단 하나 밖에는 없습니다.

 

②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나요?

회사에서, 또는 회사 밖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내가 기억되고 싶은 하나의 단어와 문장을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50년 후, 또는 70년 후 내가 죽었을 때 ‘내 비석 위에 어떤 글귀가 기록되어 있으면 나에게 잘 살았네’ 라고 칭찬해 주실 수 있으시겠어요?

저는 듣고 싶은 단 하나의 문장이 있는데 그 말은 ‘나의 성장을 도와준 코치‘ 입니다.

 

③ 어떤 행동을 반복하고 있나요?

내가 기억되고 싶은 브랜딩이 있다면, 이제는 나의 행동을 돌아봐야 합니다.

성장을 도와주는 코치가 되기 위해

1) 저는 매일 글쓰기를 합니다. 지식과 경험, 내가 배운 학습을 모아 매일 매일 4개의 SNS에 글로 남기며 2만명이 넘는 분들이 백종화의 관점을 통해 자신의 관점을 넓히도록 하고 있죠.

2) 일주일에 한번, 이렇게 뉴스레터를 보내며 2700여명의 사람들과 경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3) 7개월에 1권을 책을 쓰기 시작했네요. 21년 7월에 ‘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 22년 3월에 ‘원온원 _ 일 잘하는 팀장의 대화력‘ 그리고 22년 10월에 ‘일 잘러의 MBTI’ 가제로 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4) 성장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기 위해 매주 10명 이상의 사람들과 함께 코칭 대화를 하며 그들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④ 브랜딩은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남이 생각하는 나를 일치시키는 시간입니다.

명함은 나를 알리는 도구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내 이름을 떠올렸을 때 나를 알아차려주는 사람들의 생각과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일치시키는 것이죠. 이를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행동들이 있습니다.

1)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찾아, 한 문장으로 정리해 보세요. (성장을 도와준 코치)

2) 그 모습으로 기억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정해보세요. (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기 – 매일 글쓰기, 뉴스레터 발행하기, 책 발간하기, 매주 10명씩 코칭하기 등)

3) 그 행동을 정기적으로 노출하고 마케팅하세요.

4) 내가 되고 싶은 모습과 외부에서 나를 기억하는 모습을 물어보며 피드백하고, 행동을 수정해 보세요.

 

⑤ 내 삶은 내가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람들마다 삶의 우선순위가 다릅니다. 그 다름을 부정하거나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 우선순위에 맞게 내가 시간을 사용하고 있었느냐 입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돈을 버는 일에 시간을 사용해야 하고, 성장하고 싶다면 학습하고 훈련하는 시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글을 잘 쓰고 싶다면 글 쓰는 훈련과 글 쓰는 시간을 다른 누구보다도 더 많이 투자해야 겠죠.

저도 매일 글쓰기를 5년째 하고 있습니다. 얼마의 시간을 투자했을까요? 감사한 부분은 글쓰기 훈련이 지금의 저를 만들어 줬다는 것입니다.

 

내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싶은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나는 그 모습으로 위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나요? 그리고 그 행동을 위해 나는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고 있나요?

구독자님 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조금 더 다양한 관점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주말에 글쓰러 가는 직장인? [유수진 마케터 겸 작가]

 

직장에서 이름 값하고 싶다면 [이혜신 이십사점오]

 


 

◆ 새로운 방식으로의 변화와 혁신은 영속하는 기업이 되는 단 하나의 조건입니다.

① 코로나 19 이후, 우리에게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일하는 방식의 변화는 리모트 뿐만이 아니라 조직의 문화와 리더십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까지도 변화시켜버렸죠. 이 좌중에 갑작스럽게 성장한 기업도 있고, 한번에 무너진 기업도 있고 버티고 있었던 기업도 있습니다.

이제 코로나가 조금씩 익숙해 지는 이 시기, 이제는 새로운 질서가 자리잡기 시작하게 되네요.

 

② 코로나가 가져온 가장 큰 영향 중에서 우리는 새로운 질서를 찾아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기업은 생존을 위해 과거와는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시작했고,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③ 조직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이유는 3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비전과 미션이라는 내부 목표가 변화했을 때이고,

두번째는 경영진의 교체로 인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

세번째는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생존 위기 또는 퀀텀 점프의 기회가 왔을 때입니다.

 

④ 이 세가지가 한번에 올 수도 있지만 실행과정에서 서로 만나기도 합니다.

변화관리는 중요합니다. 성장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추락의 위기가 될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몇 가지 단계별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1) 목표 설정

변화한 이후 이상적인 모습을 그려보세요.

이상적인 모습은 중장기적인 비전과 미션, 그리고 단기적인 목표로 구분해서 설정해야 합니다.

2) 현실 점검

현실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찾고, 이상적인 모습과 비교하여 우리가 갖춘 강점과 개선해야 하는 약점을 찾아보세요.

3) 변화

리더 교체 또는 기존 리더의 역할을 수정하면서 리더십에 변화를 줘야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연결되어야 하고, 결과적으로 리더와 구성원들의 시간 사용, 행동 그리고 의사결정의 기준이 바뀌게 됩니다.

4) 학습 & 실행

리더도, 구성원도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학습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학습해야 할 것에는 새로운 기술, 일하는 방식, 문화, 지식 등등 다양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하며, 이때 리더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리더와 팔로워가 함께 학습하고 서로의 역할 변화를 인지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5) 피드백 & 피드포워드

마지막은 피드백입니다. 1) ~ 4) 번 과정을 지속해서 피드백하고, 피드포워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⑤ 구성원과의 대화

1~5번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과 반복해서 소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은 반대로 ‘구성원들의 의견을 묻지 않고 일부 리더가 결정하고 통보하는 것‘ 이죠.

구성원의 의견을 듣고, 모두 반영하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의견 중에 리더가 생각하지 못했던 관점을 찾아서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라는 것이죠. 이를 위해서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빈도수를 확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목적은 2가지이며, 하나는 CEO부터 신입사원까지 같은 관점을 갖는 것과 소문과 오해를 줄이는 것이죠.

1) 다이렉트

최고 리더와 전 직원들과의 대화 (타운홀), 임원 또는 팀장과 구성원들과의 대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다이렉트 미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대면과 비대면, 그리고 메일과 Report 등 다양한 방식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때 핵심은 ‘리더가 자신의 언어로 직접 소통하는 것’ 입니다.

2) 1 ON 1

리더가 팔로워와 일대일로 미팅하며 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타운홀 등의 다이렉트 미팅을 하면서 1 ON 1을 하는 이유는 이때 구성원들의 개인적이고,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TF

마지막은 변화에 더 관심이 많은 구성원들에게 변화의 방향성을 찾고,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합니다.

 

내가 속한 조직은 어떤 변화를 실행하고 있나요?
그 과정에서 리더와 팔로워는 어떤 역할의 변화와 행동, 의사결정의 변화를 가져가고 있나요? 조직의 변화는 한 사람으로 부터 시작하지만, 모두의 변화로 마무리됩니다.

구독자님 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조금 더 다양한 관점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인터뷰] ‘NGO도 혁신이 필요하다’ 월드비전이 바꿀 후원 생태계

 

테슬라 넷플릭스도 예외없다…정리해고 폭풍 덮친 미국 [추적자추기자]

 

"목숨건다" "함정 빠진다"…'독한 발언' 퍼붓는 대기업 총수들 왜

 


 

[Insight _ 함께 읽으면 좋은 정보와 글]

리더십 전문가의 팀장 리더십 수업, "지금 시대 팀장님들이 꼭 경험해봤으면 좋겠습니다."

6월, 가인지컨설팅 그룹과 함께 몇 가지 동영상을 촬영했습니다. 그 중 1 ON 1 과 관련된 인터뷰를 했었는데요.

Q. 정답이 없는 시대, 팀장님들에게 1 ON 1의 어떤 점을 중요하게 강조하나요?

Q. 원온원을 추천해 주고 싶은 팀장, 또는 리더는 누구인가요?

Q. 리모트로 일하는 회사와 구성원들은 1 ON 1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Q. 전국의 팀장님들께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현실적인 개발자 채용 전략 [무료 과정]

 

------------------------------------------------------------

매일 1개 이상의 글을 쓰며 지식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지식과 경험은 전달하는 것이 아닌, 상호작용을 통해 소통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많은 댓글로 질문과 응원, 그리고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blog.naver.com/elfpenguin

facebook.com/elfpenguin9014

kakao : elfpenguin

 

[구독 신청]

https://maily.so/leadership100/embed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백코치의 코칭 리더십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4개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 정화

    0
    almost 2 years 전

    항상 유익한 글 감사드려요~ 일주일에 한 번 보내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일텐데 존경합니다.

    ㄴ 답글 (1)
  • LILAC

    0
    almost 2 years 전

    비공개 댓글 입니다. (메일러와 댓글을 남긴이만 볼 수 있어요)

    ㄴ 답글 (1)

© 2024 백코치의 코칭 리더십

한 주간 관심있게 읽었던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무료로 공유합니다. 응원하기 기능을 통해 선물을 전하고 싶으시면 캐릭터를 눌러 응원하기로 커피보내기를 해주세요.

뉴스레터 문의 : 100coach@growple.kr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