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에 관한 고찰#7]ENTP를 보며 ENTJ가 느낀점

4월 3주차 뉴스레터

2022.04.12 | 조회 12.2K |
0
|

마음 헤아리기 참고서

MBTI 또는 심리학을 일상에서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이번 한 주간 알아두면 좋은 심리학 용어나 내용을 큐레이션하여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꼭 읽어보셔서 구독자님께서 놓치지 않고 소화하시면 좋겠습니다.

지난 한 주간 커피 한 잔☕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 재밌고 흥미로운 컨텐츠로 보답드리겠습니다~!


╰(*°▽°*)╯이번주 꼭 소화해야하는 심리학 용어!

 

짧은요약!

1. 엔팁과 대화하면 웃음이 끊이질 않는다? "도대체 왜 이렇게까지 생각하냐곸ㅋㅋ" 이러다 집옴.

2. 자신의 우수함에 대하여 관심을 받고 싶어 하지만 정작 잘 나서지는 않는 유형 엔팁!

바쁘신 분들은 이것만이라도 놓치지 마세요!!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창의력 대장 엔팁!

엔팁(ENTP)의 경우 ENTJ인 나와 J와 P지표를 다르게 쓰지만 기본적인 생각이나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향이 비슷하기 때문에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요즘이다.

한달 전, 평소에 나와 쿵짝이 잘 맞는다고 생각한 내 지인과 MBTI에 대하여 이야기 한 적이 있다. 당시에 그 사람이 엔팁이라는 사실을 알고 나서 조금 더 이 유형에 대하여 흥미를 갖게 된 것 같다.

엔팁은 다른 유형의 사람들이 처음 볼 때 느낌은 아마 좋게 말하면 특이하다, 자신만의 세계가 있다 등 이런 관점에서 많이 바라본다. 하지만 나는 재미있고 생각의 폭이 넓은 사람으로 받아 들여지고 "참신함"에 집착하는 게 있다 보니 무언가 티키타카가 잘 되는 사람으로 인식이 되는 것 같다. 내가 엔팁에 대해 편하게 느끼는 이유는 내가 논리적인 체계를 가지고 대화를 이끌어 나가고 상황을 판단하려고 이야기하면 너무 가뿐하게? 듣지 않는다는 것이다ㅋㅋ

들어주지 않아서 기분 나쁠 수 있지만 희한하게 나는 오히려 이런 부분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 소통을 하지 않겠다고 단절하는 게 아니라 자기만의 생각이나 의견을 떠오르는 대로 이야기 하다 보니 어느새 내가 거기에 빠져 있다고 이해하면 좋을 듯 하다.

왜 이러는건데 대쳌ㅋㅋ
왜 이러는건데 대쳌ㅋㅋ

내가 본 ENTP의 특징

1. 평소에 계획을 가지고 약속을 잡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내가 먼저 약속을 잡게되는 편인 것 같다.

2. 같이 밥 먹기로 한 경우에 나한테 뭐 먹고 싶은지 물어보긴 하는데 미리 정하려고 하지는 않는 편. 그리고 만나서 먹고 싶은 음식을 내가 여러가지 물어보면 처음에는 다 아니라고 하다가 나중에 자기가 먹고 싶은 것을 얘기한다ㅋㅋㅋ 왜그러는 거냐고 대쳌ㅋㅋ 극 J인 나로써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ㅋㅋ

3. 싫어하는 사람이 만나자고 하면 엄청 욕하면서 결국 다 만나러감ㅋㅋ 이것도 왜 그러냐곸ㅋㅋ 중도적인 성향이 강한 유형 같다. 싫어하는 사람에게 티내면 뭔가 지는 느낌인 것 같다.

4. 대화 중간에 어떤 포인트에 꽂혀서 다른 내용은 무시하고 꽂힌 주제에 대하여 느닷없이 치고 들어온다. 내가 말한 것의 요점은 그게 아닌데 다른 포인트에서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을 잘한다. 새로운 관점에서 보는 것을 잘 하는 유형인 것 같다.

5. 감정적으로 공감하는데 특화된 느낌은 아니지만 어떤 고민이나 생각을 이야기 했을 때 거기에 대해서 잘 반응해주는 편인 것 같다. 직장에서 스트레스 받는 일 이 있을때 얘기를 털어 놓으면 엄청 찰지게 욕을 해주는 편. 그렇다고 내 편을 들지는 않는다;;;ㅋㅋㅋ

6. 똑똑하다고 칭찬하는 것에 엄청 항마력이 부족한 느낌? 뭔가 탁월함이 있어서 그 부분을 이야기하면 갑자기 쭈글 모드로 바뀐다ㅋㅋ 자기는 아무것도 아니라면서 쭈글쭈글 해짐. 내가 너무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것도 어느 정도 있는 것 같기도 하고ㅎㅎ

또 다른 엔팁에 대하여 내가 최근에 들었던 첫 인상은 "자기 회사 후배랑 비슷하게 생겼는데 그 후배가 게임을 얄밉게 해서 나를 볼 때 얄미운 이미지로 느껴진다." 이렇게 얘기 해주었다. 솔직히 처음에는 응? 뭐지?? 그래서 좋다는 건가? 의아함이 있었지만 더 지켜보니 순수하게 그 사람이 표현하는 방식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던 것 같다. 정말 사고의 폭이 넓은 유형들이라는 것을 새삼 다시 느끼고 있다.

환장의 짝꿍이다 보니 진짜 아주 가끔 환장할 때가 있다.
환장의 짝꿍이다 보니 진짜 아주 가끔 환장할 때가 있다.

엔팁들은 자기가 불편하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 표현도 잘 하지만 잘 털어버리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오히려 내가 어떤 것을 이야기해도 부담이 없게 느껴지는 것 같다. 뭔가 "환장의 짝꿍" 같은 느낌이랄까?

ENTP가 본 나의 특징

1. ENTJ인 나를 처음 봤을 때는 뭔가 어둠의 기운이 느껴졌다고 했다. 내가 너무 기가 쎄보인다고 그랬던 것 같다. 맞는 것 같기도?ㅋㅋ 어떤 상황에서 엔팁은 순수하게 호기심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면 엔티제는 의도와 동기를 가지고 행동하려는 게 있는 것 같다.

2. 자기보다 인내심이 많다고 느낀다고 한다. 자신만의 생각이 있는 것은 두 유형 모두 있지만 내가 좀 더 체계적으로 밀어붙이는 느낌이고 상황을 주도하기 힘들때 내가 나서서 하다 보니 편하다고 한다. 결국 동기부여는 엔팁이 하고 일은 엔티제가 다 하는 상황이랄까ㅋㅋ

3. 나에 대해 그때그때 떠오르는 걸 이야기 많이 하는 편이다. 근데 거의 다 내 유머나 생각에 대하여 살을 덧붙이면서 "너 생각이 많은 아이구나?" 이런 느낌으로 가끔 우쭈쭈 해줄 필요가 있다고 한다. 내가 생각이 많다 보니 나를 볼 때 "그래 너 하고 싶은 말 다 해라" 그냥 지켜보게 된다고 한다ㅋㅋ 나도 알아 내가 말 많은겈ㅋㅋ 좀 자제 해야겠어요ㅋㅋ 급 자기 객관화ㄷㄷ

왜 대견하냐곸ㅋㅋㅋ
왜 대견하냐곸ㅋㅋㅋ

사실 엔팁이 나에 대해 생각한 말들이 순간 휙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많이 기억나지 않는 것도 있다. 엔팁을 만나면 항상 웃다가 끝나는 일들이 너무 일상이라ㅎㅎ 그치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유형이라는 것이다. 엔팁은 좀 유연하게 엔티제인 나는 계획적으로ㅋㅋ 알고 나면 너무 매력적인 유형인 것 만은 틀림없는 것 같다.

이번 주제와 관련된 뉴스레터 다시보기

 


다음 뉴스레터 전까지 놓치지 말아야 할 글귀🎵


이번 한 주간 "마음 헤아리기 참고서"에 대하여 잘 소화한다면 구독자님의 마음을 윤택하게 만들어 줄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한 주간도 밝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하기를 바래봅니다~!

추가 공지사항!

 

놓치면 후회하는 5분테스트!📑

정식 검사 전 MBTI 검사 체험하기!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 시작하기

회사에서 나는 어떤 사람일까 5분 테스트 시작하기

가볍게 MBTI 연애 유형 알아보기!


뉴스레터에 쓸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거나 여러분이 궁금한 내용을 대신 정리해주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매우 적극 반영하여 제작해보겠습니다~

 

협업 문의 : kcsconsultant2021@gmail.com

성격유형검사 교육 : https://event-us.kr/MBTIBestfittype/event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마음 헤아리기 참고서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마음 헤아리기 참고서

MBTI 또는 심리학을 일상에서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드립니다.

뉴스레터 문의 : kcsconsultant2021@gmail.com

 에서 나만의 뉴스레터 시작하기

자주 묻는 질문 / 문의하기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 admin@team.maily.so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