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잠금해제 사례

"우리는 회사원과는 다릅니다" 창업가를 위한 집중력 회복 3단계

우리에게 집중력이 더 필요한 이유

2024.01.21 | 조회 83 |
0
|

집중력 잠금해제

산만해진 세상에서 집중력을 되찾기 위한 온리원 뉴스레터

본 글은 집중력 잠금해제 뉴스레터에 발행되었습니다.

집중력 잠금해제는 산만해진 세상에서 창업가들의 숨겨진 집중력을 회복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구독하기)


 

우리는 다른 사람들보다 집중력에 더 투자해야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보다 집중력에 더 투자해야 한다

 

 

초기 창업가 또는 1인 창업가는 일반 회사원들과는 다른 환경에서 일을 하고 있어요. 

 

1. 일반 회사원은 나에게 '주어진 일'을 완수하는 것에 중점이 맞춰져 있다면, 우리 창업가들은 해야 할 일들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 해요.

2. 일반 회사원들은 업무의 데드라인이 정해져 있어요. 주로 이 데드라인도 '회사 차원에서 정해준 기한'이에요. 지키지 못하면 여러 불이익도 감당해야 하죠. 하지만 창업가들은 그렇지 않아요. 딱히 정해진 데드라인이라는게 없죠. 나 스스로 데드라인을 만들고 이를 혼자 지켜야 해요. 그래서 나 스스로에게 가장 엄격해야 하죠.

 

 

초기 창업가는 많은 분야의 일을 해내야 한다
초기 창업가는 많은 분야의 일을 해내야 한다

 

그래서 이런 특수한 업무환경에 놓인 우리로써는 일반 회사원보다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쉬워요. 오늘 당장 안해도, 내일 내 인생은 크게 달라지지 않기 때문이죠.

 

'문제는 이게 끝이 아니라는 겁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가 있어요. 바로 데드라인을 지키기 위한 몰입이 쉽지 않아요. 가장 큰 적은 바로 이 스마트폰 이에요. 

 

지금 당장 안해도 괜찮잖아...유튜브 영상 딱 2개만 봐봐! 아니면 친구들이랑 카톡도 좀 하면서 '쉬엄쉬엄'해! 😎

 

 

 

카톡 잡담에 3분,

유튜브 잠깐하면 10분,

다음 영상만 보고 '진짜 끄자' 한게 벌써 30분...

 

이렇게 시간이 흘러 업무를 보기 위해 마련한 시간은 눈 깜짝할 사이에 날라가버려요. 이 조그만 기계가 내 집중력을 앗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멈추기가 쉽지가 않아요.

 

그렇다고 남들 다하는 카카오톡, 유튜브를 삭제하자니 당장 두렵기도 하구요.

 

오늘은 집중력 회복을 천천히 시도해보고 싶으신 창업가들을 위해 집중력 되찾기 3가지 꿀팁을 알려드리려 해요. (실제 제가 활용하고 있는 방법들입니다!)

 

 

🕒'15분만 연락하기 어려운 사람이 되보세요'


 

 

사랑하는 사람이 내 앞에서 갑자기 숨을 못쉬고, 병원에 빨리 데려다달라고 요청한다고 가정해볼게요. 이때 여러분은 119에 어떻게 연락하나요?

 

아마 99%의 확률로 119에 '전화'를 할거에요. 이런 위급한 상황에 문자메세지를 보내는 분은 아마 없을거에요.

 

🚑🚑'지금 환자가 발생했어요. 위급한 상황이에요! 여기 주소는요...'

 

맞아요. 급한 사람은 문자메세지가 아닌 전화로 바로 연락을 취하게 돼요.

 

여러분이 휴대폰을 잠시 내려놓더라도 당장 답장을 해야하는 일은 그리 많지 않을거에요 (장담합니다!) 여러분에게 급한 용무가 있는 사람은 메세지가 아닌 전화를 할 것이기 때문이죠.

 

일단 15분만 연락하기 어려운 사람이 되보세요. 그리고 점차 그 시간을 늘려가보세요. 1시간동안 휴대폰을 보지 않는것도 가능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나에게 연락을 하기 어려울수록 집중력 회복을 위한 나의 시간은 더 보장되게 됩니다.

 

⛔ '당장 저 빨간 숫자들을 없애거라'


 

 

 

이 사진 위에 있는 빨간 숫자들이 거슬리거나, 없애고 싶어서 무의식적으로 카톡에 들어가시는 분 없으신가요?

저는 그랬어요. 중요한 메세지가 아닐 것을 알지만 '그냥 저 빨간 숫자'가 거슬렸어요. 그래서 30초, 1분마다 카톡에 들어갔었죠. 그래서 제가 생각한 방법이 있었어요.

 

 

바로 카톡 알림을 아예 꺼두는거였어요.

 

 

카톡이 100개 넘게 오더라도 저 빨간 숫자는 영영 내 앞에 나타나지 않았어요. 그러다보니 무의식적으로 저 빨간 숫자를 없애기 위해 메세지를 읽는 불필요한 행동이 사라졌어요.

카톡뿐만이 아니에요. 이메일, 인스타그램 알림 등 전화를 제외한 모든 알림을 꺼둔채 살았어요. 그러니 놀랍게도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진 것을 스스로 느낄 수 있었어요.

 

그런데 여기에도 우스운 단점이 있었어요.

 

2시간만에 카톡을 열었는데도 메세지 창이 깨끗할 때, 제 인간 관계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더군요 😂

 

 

📃'나중에 처리해야 할 것들을 노트에 적기'


 

집중을 하려고 하면, 이상하게 갑자기 처리해야 될 일들이 생각나는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면, 뉴스레터를 작성하려고 2시간을 온전히 비워놨는데, 갑자기 다음주 연인과의 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한 식사 장소가 떠오르기도 해요.

 

예전의 저는 '이것만 빨리 예약하고 다시 집중하자'고 생각했을 거에요.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되면 글을 어디서부터 써야할지 막막해지더라구요. 결국 글 쓰기 전의 단계로 되돌아가게 됐어요. 하지만 지금의 저는 더 이상 그렇지 않아요.

 

이를 위해서 저는 집중에 들어가기 전, 항상 작은 노트와 펜을 챙겨요. 여기에는 제가 집중이 끝난 후, 해야 될 일을 생각날때마다 적어요. 치약 주문, 식당 예약 등 지금 당장 할 필요가 없는 것들이에요.

 

 

이 글을 쓰면서 실제로 제가 쓴 노트에요
이 글을 쓰면서 실제로 제가 쓴 노트에요

 

이렇게 갑자기 생각난 일들을 적어놓고, 집중이 끝나고 난 후에 순차적으로 처리했어요. 아무리 짧은 시간이여도 다른 업무에 신경을 쓰다보면 원래의 집중력이 깨지기 때문이에요. 우리 뇌는 생각보다 더 산만하기 때문에 집중력을 깨트릴 수 있는 잡무를 최대한 줄여야 해요.

 

 

👍'창업가들을 위한 집중력 회복'을 정리합니다


 

 

1. 연락하기 어려운 사람되기 - 당신에게 급한 일이 있는 사람은 메세지가 아닌, 전화를 하기 마련입니다. 딱 15분만 연락하기 어려운 사람이 되보세요. 그리고 그 시간을 늘려가보세요. 이제 스마트폰과 멀어질 준비가 되셨습니다.

 

2. 알림을 꺼두세요 - 카톡, 이메일, 소셜 미디어 등 나를 괴롭히는 알림으로부터 자유로워 지세요. 이것이 어렵다면 일단 알림이 가장 많이 오는 카톡이나 인스타그램 중 하나의 알림을 강제로 꺼보세요. 그럼 저 조그만 빨간 숫자가 거슬리지 않을겁니다.

 

3. 처리 노트 만들기 - 집중을 시작하시기 전에 펜과 노트를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집중을 하고 있다가, 처리해야 할 일들이 갑자기 생각난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이 노트에 적어보세요. 집중이 끝나고 난 후에 처리해도 여러분의 삶은 크게 영향받지 않을겁니다. 집중을 위한 시간을 방해하지 마세요!

 

 

나도 '집중력 문제'를 겪고 있다면?


 

 

여러분들이 겪고 있는 집중력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저는 여러분들의 집중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들을 기반으로 더 좋은 이야기들을 들려드릴게요.

 

나의 집중력 현황 살펴보기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집중력 잠금해제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집중력 잠금해제

산만해진 세상에서 집중력을 되찾기 위한 온리원 뉴스레터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