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 직장인의 이모티콘 도전기

1년 6개월의 시행착오 끝에 알게 된 것들_비전공자 직장인의 이모티콘 도전기_선샤인

2024.04.12 | 조회 865 |
0
|

세상의 모든 문화

총 20여명의 작가들이 세상의 모든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매일 전해드립니다.

내 주변에는 이모티콘 작가가 아무도 없었다. 비전공자인 내가 어떻게 이모티콘 작가가 되어야 할지 처음에는 그저 막막했다. 하지만, 막막함을 뒤로하고 한걸음이라도 나아가야 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일단, 인터넷에서 이모티콘 작가에 대한 정보들을 수집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모티콘 작가가 되는 법”을 키워드로 웹페이지를 끝까지 넘기며 수없이 검색했다. 유튜브에서 조회수가 높은 이모티콘 강의들도 찾아보았다. 온라인 인터넷 강의 플랫폼에서 유료 이모티콘 강의들도 몇 가지 구매해서 수강했다. 이모티콘 작가가 되는 법에 대한 책들도 읽어보았다. 이모티콘 작가의 출시 후기도 찾아보고 이모티콘 작가 카페 등에도 가입했다. 하지만, 정보 과잉 시대에서 내가 원하는 지름길을 한번에 찾는 것은 불가능했다.

 

여러 정보들을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반복하고 나니, 이모티콘에 대해 나름대로 깨달은 것들이 생겼다. 몇 가지 깨달은 것 중에 첫 번째는 이모티콘을 그리는데 그림 실력만큼 “기획 능력” 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모티콘을 만들기 시작하고 한참 뒤에야, 이모티콘 작가로서 이모티콘의 본질에 대한 고민이 중요하다는 것을 여실히 깨달았다. 이모티콘은 “내 감정을 대신 전달하는 아이콘”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소통할 때 어떤 메시지를 보내고 싶을지 고민해야 한다. 사람들이 “아 이건 내가 카톡방에서 애인, 가족, 친구, 직장 동료, 선생님 등 누군가에게 보내고 싶다.”라고 생각할 수 있을 만큼 공감을 일으켜야 한다. 카카오에서 판매하는 움직이는 이모티콘 한 세트는 24개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다. 정해진 개수 안에서, 공감의 메시지들을 이모티콘으로 어떻게 시각화할지 고민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두 번째는 이모티콘 캐릭터를 그리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다양한 각도에서 캐릭터를 그리는 것을 “턴 어라운드”라고 하는데, 캐릭터가 3차원 공간에 있다고 상상하며 다양한 각도에서 캐릭터를 볼 줄 알아야 한다. 대개 24개 이미지로 이루어진 이모티콘 한 세트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다양한 모습을 그려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 캐릭터의 앞모습, 옆모습, 뒷모습을 그리더라도 통일성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작업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나는 이 과정이 쉽지 않아서 집에 있는 인형을 요리조리 움직이면서 그리는데 참고했다. 캐릭터를 잘 그리기 위한 팁이 하나 더 있다면, 얼굴에는 십자선을 그리는 것이다. 나는 캐릭터를 그릴 때, 십자선을 그려서 캐릭터의 양 눈의 대칭을 맞추고 코와 입의 중심을 유지하려고 했다.

 

마지막으로는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그리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캐릭터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더 깊이 공부하면 좋겠지만 나는 여력이 되지 않아서 “디즈니 애니메이션 12원칙” 영상을 반복해서 보며 내 캐릭터의 움직임에 적용했다. 또한 내가 직접 움직여서 촬영을 한 뒤 프레임을 분석해 보거나,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담긴 gif 파일을 찾아서 프레임별로 분석해 보았다. 나는 디즈니 만화 등에 나오는 동화적 움직임에 매료되어 자료를 찾아보는 일이 즐거웠다. 처음에는 열심히 그려도 캐릭터가 움직이는 모습이 어색했는데 반복해서 연습하다 보니 조금씩 자연스러워졌다.

 

퇴근길에 신중히 메뉴를 고민한 뒤, 도착 시간에 맞춰서 배달을 시킨다. 행복한 시간을 보내다가 그대로 잠든 날들이 많다. 
퇴근길에 신중히 메뉴를 고민한 뒤, 도착 시간에 맞춰서 배달을 시킨다. 행복한 시간을 보내다가 그대로 잠든 날들이 많다. 

 

사실, 제일 중요한 것은 연습이다.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는 말이 무색하게 나는 퇴근하면 줄곧 맛있는 것을 먹고 누워 있었다. 나는 그 휴식을 하루 중 제일 사랑했을지도 모른다. 소위 "갓생"과 "미라클 모닝" 열풍이 불면서, 왠지 나도 그렇게 하루를 꽉 채워 살아야 할 것 같아서 따라한 적이 있었다. 그러다, 몸살이 나버렸다. 새벽에 일어나면 오전 내내 피곤했고, 퇴근하면 "해야 할 일"을 지우고 쉬어야 살 것 같았다. 나는 나만의 속도로 살아가야 했다. 

 

 좋아하는 일이라도 어떤 결과물을 내기 위해 정성을 들이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다. 회사 일이 늦게 끝나는 날도 있고, 약속이 있는 날도 있었다. 그렇게 여러 개인적인 일들이 생겨나면 그날은 연필을 쥘 힘도 없었고, 아이패드를 켤 마음의 여유조차 없었다. 그래도 중요한 것은 지속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누군가는 나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농축된 시간을 보내고 많은 성취들을 빨리 이룰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다른 누군가가 될 수 없었다. 나는 내 속도에 맞춰서 이모티콘 작가가 되기 위한 시간들을 천천히 쌓아나가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이모티콘 제작 초기에 만든 캐릭터. 그 때 당시에는 열심히 만들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다시 보니 부족함이 많이 보인다.
이모티콘 제작 초기에 만든 캐릭터. 그 때 당시에는 열심히 만들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다시 보니 부족함이 많이 보인다.

 

* 코너명: 비전공자 직장인의 이모티콘 도전기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다가, 어린 시절부터 그림을 좋아했던 마음을 꺼냈습니다. 다시 그림을 조금씩 그리다가, 이모티콘 제작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비전공자 직장인이 3개의 카카오 이모티콘을 그리고 출시한 도전기를 씁니다.

 

* 글쓴이: 선샤인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귀여운 것들을 보면 행복해하는 직장인입니다. 이제는 글을 함께 써보려고 합니다. ‘나를 더 잘 알고 싶은 마음’과 ‘타인과 연결되고 싶은 마음’ 때문에 글을 씁니다. 글이 글로 끝나지 않고 삶으로 이어질 때, 나만의 동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브런치 - https://brunch.co.kr/@sun3hine-writer

*

'세상의 모든 문화'는 별도의 정해진 구독료 없이 자율 구독료로 운영됩니다. 혹시 오늘 받은 뉴스레터가 유익했다면, 아래 '댓글 보러가기'를 통해 본문 링크에 접속하여 '커피 보내기' 기능으로 구독료를 지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내주신 구독료는 뉴스레터를 보다 풍요롭게 만들고 운영하는 데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상의 모든 문화'는 각종 협업, 프로모션, 출간 제의 등 어떠한 형태로의 제안에 열려 있습니다. 관련된 문의는 jiwoowriters@gmail.com (공식메일) 또는 작가별 개인 연락망으로 주시면 됩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세상의 모든 문화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세상의 모든 문화

총 20여명의 작가들이 세상의 모든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매일 전해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