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비 스완피디 ep.25 소쿠리 소식지 6호

구독자님에게 보내는 스물다섯번째 편지

2024.03.29 | 조회 57 |
0
|

소쿠리 잡화점

인생의 가장 소중한 순간을 기록하세요 바로 지금

DALL-E에서 만든 딥네츄럴 LLM 공방 이미지 (귀엽당?)
DALL-E에서 만든 딥네츄럴 LLM 공방 이미지 (귀엽당?)

이것도 인연이겠지? 작년 AI 자서전 프로젝트 때문에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함께 진행했었던 딥네츄럴 앤슨 대표로부터 얼마 전 연락을 받았다. 올해 AI 바우처 사업 마감이 3/29(금)까지인데 한 번 참여해 볼 의향이 있냐는 것이었다. 그래서 '알았다, 신청을 해 보겠다' 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는 중이었다.

"잉? 2개가 아니구 10개요?"

 

마감을 며칠 앞둔 어느 날, 앤슨에게 다시 전화가 왔다. 서류를 다시 훑어보다가 참여 기업 조건이 2개가 아니고 10개인 것을 이제야 발견했다는 것이었다.

듣자마자 난감했던 이 해프닝 덕분에 한동안 비활성화 되어 있던 내 E(외향적)-S(현실적)-F(인간적)-J(능동적) 성격 세포가 갑자기 활성화 되었다. 평소에는 반대로 I(내향적)-N(이상적)-T(기계적)-P(수동적) 성격이다. *(괄호) 안에 덧붙인 형용사는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을 표현한 것이다.

내가 알고 있던 캐롯가든 크리에이터, 그리고 그동안 멘토링 했던 스타트업 회사 중에서 AI에 관심 있을만한 곳들을 추려 1차로 문자를 보냈다. 아직 AI를 할 만한 때가 아니라는 답변부터 현재 하는 일에 집중해야 해서 다른 일 하기가 어렵다, 부가세를 내야 하는데 그게 부담된다, 관심은 있지만 서류 등을 작성하고 제출할 여유가 없다, AI가 뭘 해 준다는 것인지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 개발비 지원사업 말고 나는 지금 실질적인 도움이 더 필요하다 등등 20군데 정도 문자를 보냈는데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곳은 딥네츄럴에서 섭외한 2곳을 합쳐 7군데 정도. 

마감 전날 중소기업/소상공인 10곳을 다 못 모은 관계로 AI 바우처 지원사업은 결국 신청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아... 아쉽다...ㅜ)

2017년 캐롯가든 서비스 기획안, 소쿠리는 겨울에 해당하는 셈
2017년 캐롯가든 서비스 기획안, 소쿠리는 겨울에 해당하는 셈

쓰다 보니 매번 실패만 하는 것 같아 힘이 많이 빠지는 건 사실이지만, 그럴 땐 2017년에 썼던 캐롯가든 서비스 기획안을 보면 힘이 난다. 뭔가 해를 거듭하면서 조금씩 구체화되고 있구나... 이러다 언젠가는 진짜 해 내겠구나... 싶어서다.

 2019년 캐롯가든 서비스 기획안 업그레이드 버전 by bazo,H
 2019년 캐롯가든 서비스 기획안 업그레이드 버전 by bazo,H
2024년 캐롯가든 서비스는 AI 기술로 더욱 쉽게 제작되고 있어요.
2024년 캐롯가든 서비스는 AI 기술로 더욱 쉽게 제작되고 있어요.

어제 이번에 AI 바우처 사업에 같이 참여해 보자 했던 7개 기업 중 두 곳의 대표님과 미팅을 했다.

첫번째 사운즈쿨. (딥네츄럴 앤슨도 같이 참석) AI가 성우랑 작곡가 같은 음악 쪽 사람들도 다 대체하는 분위기라는데 과연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 걱정반 호기심반.

두번째 진스라운지. 컴퓨터로 진행하는 비대면 멘토링보다는 아무래도 참여자와 좀 더 가깝고 편한 대면 멘토링이 좋은데 그렇다면 팟캐스트가 더 낫지 않겠냐 하시더라.

팟캐스트 때문에 예전에 기획 같이 한 적 있는 주네기님과 미팅 관련해서 이런저런 일이 있었다 이야기 나누다가 AI가 인간의 직업을 많이 대신하게 되는 미래에 대해 물었다.

물론 대체가 될 수 있고, 지금도 살짝씩 대체되고 있고 AI김광석 유튜브 채널도 잘되고 있는 것처럼 AI로 작곡하고 편곡하는 건 이제 놀라운 일이 아닌 세상이 되긴 했습니다ㅠ 그렇지만 저는 이런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사람에 의한, 그 사람만의, 그 사람이 반드시 출연하는 것에 메리트를 느끼는 사람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팟캐스트에 출연하는 그 사람이 관심이 있다면, 그 사람의 팬들은 결국 그 콘텐츠를 찾아서 들을거고요. 제가 MC로 진행을 맡고 홍보를 하면, 제 지인들은 저를 보고 팟캐스트를 듣게 되겠죠.

그럴수록 더더 브랜딩이 중요하고 개인의 팬덤이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ㅎㅎㅎ 저는 그래서 두렵기 보다는 오히려 재밌어요. AI는 활용하는 도구이지, 두려워해야하는 대상이 아닌 것 같아서요.
두려우면 한발짝도 나가기가 어렵잖아요! 그래서 더더욱 그렇게 생각하고 바라보기로 했답니당ㅎㅎ

20대 주네기님의 AI에 대한 생각

 

3/29(금) 신청은 아쉽게 포기했지만, 주네기님이 4/12(금) 신청 가능한 지원사업을 알려줘서 또 한 번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꼭 선정되기를 기도해 주세요 🙏

2024.03.29 금 미세먼지 많은 맑음


"스완피디가 추천해요"

지난 주말, 엄마가 많이 아프신 바람에 자정에 119 타고 응급실 다녀왔어요.

대학교 때는 식품영양을 공부하고, 지금은 RNA를 연구하는 제 주위에 몇 없는 '과학자' Jerry님과 '엄마 간병'이라는 공통 주제로 대화를 나누다가 유튜브 채널 하나를 알게 되었는데요, 요새 이런 정보 필요하신 분들 많지 않나요?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뒤늦게 후회 말고, 미리 면역력을 키워 둡시다!"

64번째 캐롯가든 크리에이터 Jerry
64번째 캐롯가든 크리에이터 Jerry

이 에피소드 말고 다른 에피소드가 궁금하신가요?

소쿠리 잡화점 더 보기


독립출판 프로덕션 '캐롯가든'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 보세요!

캐롯가든 NOW

마쿠스트의 흑백 필름 사진 작업과 일러스트 활동을 응원하시는 분은 메일 하단의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 '노플랜 마쿠스트' 뉴스레터의 구독자가 되어 주세요.


이 메일은 발신 전용입니다. 혹시 답장을 보내고 싶거나 의견 또는 응원을 해주고 싶으신 분께서는 leesshop@gmail.com 이쪽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소쿠리 잡화점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소쿠리 잡화점

인생의 가장 소중한 순간을 기록하세요 바로 지금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