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연준 금리 0.25% 인상, 재무부: (일단) 모든 은행을 살려주진 않을 것, 도권 체포, SEC 코인베이스 고소 예정, 갈곳없는 바이든 정부, 어센쳐 19,000명 정리해고, Character AI 유니콘 달성!

실리콘밸리 VC가 본 오늘의 트렌드

2023.03.23 | 조회 1.85K |
0

주간 실리콘밸리

실리콘밸리에서 투자자로 일하면서 제가 접하는 정보와 개인적인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매일 미서부 아침 6시 (서울 밤 10시)에 경제, 테크, 스타트업, VC 뉴스를 유튜브에서 진행합니다.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주간 실리콘밸리는 경제, 테크, 스타트업, 부동산, 재정적 자유, 비지니스에 관한 정보들을 함께 토론하면서 제가 배워가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분들도 함께 배워나가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본 커뮤니티의 모든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에 대한 조언이 아닌 전반적인 트렌드와 그에 대한 의견들입니다.

평일 매일 실리콘밸리 시간으로 아침 6시 (서울 밤 10시)에 세계 각국에 계신 패널분들과 1시간동안 최신 뉴스를 읽고 녹음과 기사모음을 뉴스레터로 보내드립니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트렌드와 VC 동향에 실밸과 한국에 계신 VC + 스타트업 관계자 분들과 매주 서부시간 토요일 저녁 6시(서울 일요일 오전 10시) 에 정기세션을 갖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창업자분들을 초대해 이야기를 들어보고 다함께 대화할수있는 세션을 가지려고 합니다.


오픈채팅방: 기사 공유, 정보 (비번:2045, 1500명 가득찼는데 가끔 자리가 납니다)

오픈채팅방: 투자관련 토론 (비번:2040)

오픈채팅방: 스타트업/VC 토론 (비번 2040)

오픈채팅방: 테크/창업/인큐베이터 (비번 2040)

주실밸 텔레그램 채널

역대급 세션들 모아놓은 팟캐스트


오늘의 리플레이


https://www.cnn.com/markets/fear-and-greed
https://www.cnn.com/markets/fear-and-greed

연준이 기준금리를 예상대로 25bp를 인상했습니다. 시장은 금리 동결 혹은 인하을 기대하고 있었던 걸로 보이는데 재무부가 은행들을 살려주는 대신 연준은 금리를 올리는걸로 밸런스를 맞추는 느낌입니다.

주목할점은 올해는 금리 인상을 멈출수는 있지만 인하가 없을 것이다 (지켜질지는 모르죠), 은행 규제 강화, 모든 은행을 구해주진 않을 것, 그리고 어느정도의 실업률은 각오하고 있다 라는 정도 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단기적일거라고 판단한 부분은 아쉬웠지만 그 이후로는 줄타기를 참 잘하는 느낌입니다. 과도하게 연쇄적으로 망하는건 막겠지만 그렇다고 안망하게 하진 않겠다라는 느낌.


루나의 도권이 세르비아 남부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재판을 한국에서 받느냐 미국에서 받느냐가 제일 중요할텐데 아마도 미국에서 받을 것 같다는 예상이 많네요. 


SEC가 코인베이스를 증권법 위반으로 고소를 예고했다는 기사입니다. 코인베이스가 미국에서 철수할 예정이라고 얼마전에 밝혔었는데 아마도 이런 배경이 있었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동시에 미국 내부의 암호화폐 관련 규제도 강화된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해외로 본사를 옮기고 싶어하는 것 같은데 미국에서 철수하면 과연 비지니스가 유지될지도 고민해봐야할 것 같네요. 


어센쳐가 19000명을 정리해고 한다는 소식인데 워낙 큰 회사이다보니 2.5%밖에 안되네요. 10% 이하는 사실 일상적인 정리해고로 봐도 될 급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내년이 대선인데 바이든 정부입장에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빠진것 같습니다. 은행을 구해주자니 국민들이 세금으로 은행을 구해주는걸 싫어하고, 안구해주자니 경제가 무너져서 책임을 져야할것 같고, 금리를 내려서 다 살려주자니 인플레이션이 안잡힐 것 같고... 답이 없는 상황으로 느껴질것 같습니다.


죽은 케인즈와 대화하게 해주는 Character AI가 유니콘이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가상의 인물이나 실제 존재하는 인물과 문자대화를 하게 해주는 스타트업입니다. 약간 가상 이성 친구의 밑밥이라는 느낌도 드네요. 창업한지 16개월만에 유니콘이 되었으니 매출도 많이나오고 수익률도 참 좋은가봐요????? ㅎㅎㅎ a16z가 이번 라운드를 리드했네요???ㅎㅎㅎ 기술자체는 hype을 넘어섰다고 생각하는데 시장과 회사 가치에는 아직도 버블이 너무 심하다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인 공부 겸 나중에 뒤돌아보기 위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조언이 아닙니다.

주간 실리콘밸리가 널리 알려질수록 그 내용은 더 깊어집니다! 주변에 벤쳐캐피탈, 스타트업, 테크, 경제 트렌드에 관심있는 분들게 공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주간실리콘밸리 유튜브 (매일 밤 10시 라이브 및 세션 녹음)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주간 실리콘밸리

실리콘밸리에서 투자자로 일하면서 제가 접하는 정보와 개인적인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매일 미서부 아침 6시 (서울 밤 10시)에 경제, 테크, 스타트업, VC 뉴스를 유튜브에서 진행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