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처럼

2024년에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하지 마세요🙅

새해 일본에서는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2024.01.07 | 조회 368 |
0
|

도쿄 워크 앤 라이프

도쿄에 사는 외항사 마케터입니다. 일본어와 도쿄 워크&라이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구독하시고 소통해요💕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저는 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어요.
일본인 남편의 조부상을 치뤘고, 새해 첫날 부터 일본에서는 7.6규모 강진으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하네다공항에서는 여객기 충돌사고도 발생했어요. 거짓말 처럼 정말 많은 일들이 일어났죠🥲

개인적으로 상을 당한 것도 있지만, 일본 전체적으로 불행한 일이 연달아 일어난 까닭에 올해는 해 인사를 나누지 않는 분위기예요. 보통 새해에는「明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아케마시테 오메데토우고자이마스)」라고 인사를 나누며 새해가 밝았음을 축하하는 인사를 나누지만, 올해는 축하한다는 표현은 서로서로 자중하고 있어요. 

주변에 일본 분이 계시다면 올해는 아래와 같이 새해 인사를 나눠보세요.

昨年はお世話になりました。本年もよろしくお願いいたします。
사쿠넨와 오세와니나리마시타. 혼넨모 요로시쿠 오네가이이타시마스.
작년에는 많은 신세를 졌습니다. 올해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한편, 좋은 일도 있었답니다!😃

일본에서는 새해에 신사나 절에 가서 신년의 무병장수와 평안무사등을 기원하는 初詣(하츠모우데)를 하는데 저는 보통 한해의 점괘를 보기 위해 방문해요.  

아시는분은 아시죠. 바로 오미쿠지(おみくじ) ! 길흉을 점치기 위해 뽑는 제비예요. 올해도 무려 연속 2년간 대길(大吉)이 나왔답니다! 
재미로 보는거지만 기분 좋더라구요! 😄 

올해 저와 일본인 남편이 뽑은 오미쿠지(おみくじ) <br>저는 대길, 남편은 소길을 뽑았어요! 
올해 저와 일본인 남편이 뽑은 오미쿠지(おみくじ) 
저는 대길, 남편은 소길을 뽑았어요! 

남편은 아쉽게도 소길(小吉)을 뽑았어요. 보통 신사마다 운세가 좋은 순서가 다르긴한데 중간 정도의 운세이다보니 아쉬워하더라구요. 점괘 내용을 보니 올해 덕을 많이 쌓아야 한다는... 이제부터 좀 착해지겠다고 하더군요🤣

패턴 1: 대길 > 길 > 중길 > 소길> 미길> 흉> 대흉 순서로 운세가 좋다.
패턴 1: 대길 > 길 > 중길 > 소길> 미길> 흉> 대흉 순서로 운세가 좋다.
패턴 2: 대길 > 중길 > 소길 > 길 > 미길> 흉 > 대흉 순서로 운세가 좋다.
패턴 2: 대길 > 중길 > 소길 > 길 > 미길> 흉 > 대흉 순서로 운세가 좋다.

참고로 운세가 좋은 순서는 위와 같이 크게 2가지 패턴으로 나눠요. 신사나 절마다 다르게 규정하기 때문에 운세순서는 물어보는게 좋다고 하네요!

안좋은 운세를 나무가지에 묶어 결과를 만회해보려는 남편
안좋은 운세를 나무가지에 묶어 결과를 만회해보려는 남편

운세 결과가 좋지 않을때에는 신사 나무가지에 오미쿠지를 묶는 풍습이 있어요. 생명을 의미하는 나무에 오미쿠지를 묶으면서 "신과의 인연을 묶으며 악운을 붙들어 맨다"는 뜻에서 나무에 묶게 되었다고 해요~ 

한편 대길을 뽑은 저는 오미쿠지를 잘 접어 한해동안 지갑속에 잘 간직해둘 예정입니다😁

 

그냥 재미로만 보세요! 일본의 삼재(厄年) 

2024년 삼재 참고하세요. 
2024년 삼재 참고하세요. 

한국과 세는법이 좀 다르긴 한데 일본에서는 이렇게 성별, 탄생년도로 삼재를 세요.

일본어로 삼재는 厄年(야쿠토시)라고 하는데, 아예 똑같다고 볼수는 없지만 의미상 들삼재를 마에야쿠(前厄), 누울삼재를 혼야쿠(本厄), 날삼재를 아토야쿠(後厄)라고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올해부터 드디어 삼재를 탈출합니다(운세는 대길이면서 계속 삼재였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그냥 재미로만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혹시나!! 해당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너무 신경쓰지마세요~ 저는 삼재 속에서도 별탈 없이 다 잘풀렸답니다!

마에야쿠(前厄)혼야쿠(本厄)아토야쿠(後厄)
남성1984년생 / 2001년생1983년생 / 2000년생1982년생 / 1999년생
여성1993년생 / 2007년생1992년생 / 2006년생1991년생 / 2005년생
남녀 공통2022년생 / 1965년생2021년생 / 1964년생2020년생 / 1963년생

 

새해에 같이 일본어 공부하실 분 모집합니다🤚

혹시 새해에 일본어 공부를 계획하신 분 계시나요?
미야씨가 새해 재능 기부로 일본어 나눔을 하려고 해요. 

제가 처음 일본어를 공부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이 일본인 친구와 교환일기를 썼던 것이였어요. 직접 일본어 작문을 해보고 일본인 친구에게 첨삭을 받으면서 작문실력과 자연스러운 일본어 표현을 많이 익혔죠. 

제가 그때 친구에게 도움을 받았던 것처럼 올해 일본어 공부하시는 분들께 나눔을 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일본어를 쓰시면서 이 표현이 맞는지, 자연스러운 표현은 무엇인지 몰라 답답한 경험을 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일본어 일기쓰기 챌린지에 참가해보시는건 어떠세요? 

  • 모집기한 : 1/12일(금) 까지 (1/14 당첨자 발표 예정)
  • 모집인원 : 응모자 중 3분 추첨
  • 비용 : 무료
  • 스케쥴 : 1/15(월)~2/8(목) 한달간 주 1회
  • 내용 : 매주 구글독스로 한 주를 되돌아 보며 일기를 쓸 수 있도록 질문을 보내드립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일본어로 3~5줄정도 써보면서 작문실력을 길러보세요. 응모하신 분들 중 3분을 추첨하여 미야씨가 무료 첨삭을 해드립니다.  

한주 일기 예시 보기

한 주 일본어 일기 예시
한 주 일본어 일기 예시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오늘도 안녕한 하루 보내세요. 아참! 매주 찾아 왔던 로컬처럼은 당분간 개인 프로젝트로 시간을 확보해야하는 사정이 있어 가끔 찾아올게요. 잊지 말아주시고 우리 계속 일요일 10시에 만나요! 안녕~👋


도쿄에서, 미야드림.
도쿄에서, 미야드림.

 

 

저는 일본 도쿄🗼에서 거주하고 있는 30대 외항사 마케터입니다.

제가 만들어가는 도쿄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고
비슷한 취향을 가진 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싶습니다.

화요일 오전 8시, 삶에 도움이 되는 일본어와 저의 일본 워크 앤 라이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구독하시고 함께 소통해요!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도쿄 워크 앤 라이프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도쿄 워크 앤 라이프

도쿄에 사는 외항사 마케터입니다. 일본어와 도쿄 워크&라이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구독하시고 소통해요💕

뉴스레터 문의 : miya.ajin.c@gmail.com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