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알고리듬 부수기.

부술 알고리듬이 있기는 할까요?

2024.08.02 | 조회 1.01K |
0
|

콘텐츠 백서

콘텐츠 하나로 10만 구독자를 모으는, 그런 콘텐츠를 만들도록 도와드려요.

급하게 훑지 마시고,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천천히 읽어주세요.

 

릴스에 관해 떠도는 전설(?)이 몇 가지 있어요.

 

❓ 새벽에 올린 릴스는 도달이 낮다 

❓ 릴스는 짧아야 떡상한다

❓ 릴스에 자극적인 후킹을 써야 떡상한다

❓ 특정 음원을 써야 릴스가 떡상한다

❓ 릴스 떡상은 무조건 운이다

❓ 1000만뷰 나와봐야 팔로워는 1만도 안붙는다

 

 위 항목 중의 하나라도 들어보신 기억이 있나요?

 저는 콘텐츠 공부를 하기 전에는 저련 류의 이야기를 너무 많이 들어서, 진짜 뭐만 만들어보겠다 하면 저런 생각이 발목을 잡더라고요. 결국 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었어요.

 

그 도시전설들, 제가 다 부쉈어요.

1. 새벽에 올린 릴스는 도달이 낮다? (거짓)

 내용이 같은 영상 두 개를 하루 간격으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했어요. 먼저 올린 영상(오른쪽)은 골든타임으로 불리는 오전 8시쯤에 업로드했고, 늦게 올린 영상(왼쪽)은 최악의 시간대로 꼽히는 새벽 1시경에 업로드했어요.

 결과는 어땠을까요? 아래에 보시는 것 처럼 새벽 1시에 올린, 왼쪽의 영상이 3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어요.

 이 두 영상은 내용이 거의 동일해요. 하지만 결정적인 차이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후킹' 이었어요. 먼저 올린 영상 링크 / 늦게 올린 영상 링크

 늘 이야기하는 대로, 저는 릴스의 후킹을 '자극적인' 단어나 '저렴한' 단어로 구성하지 않아요. 영상의 내용 전반을 한번에 이해되도록 쉽게 설명하는 포맷을 주로 사용하죠. 결국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뜻이에요.

 왼쪽 영상의 후킹도 동일해요. '키프레임'이라는 조금은 어려운 용어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부분을 후킹으로 맨 앞에, 3초 더 끼워 넣었어요.

 그래서 결론은요? '좋은 콘텐츠'가 이기는 것일 뿐, 업로드 시간과 도달은 관계가 없다. 라는 결론이죠.

 

2. 릴스는 짧아야 떡상한다? (거짓)

 약 2만여분정도 되는 많은 분들이 이 릴스를 보고 저를 팔로우 해 주셨어요. 4K 해상도로 가로 촬영하고, FHD 해상도로 세로 크롭을 뽑아내는, 가로로 찍고 세로로 크롭하는 영상 제작 팁에 관한 릴스죠.

 무려 151만뷰를 기록했고요.

이 릴스의 총 길이는 몇초일까요?

인스타그램 릴스가 허용하는 최대 재생시간인 90초입니다. 90초짜리 릴스에요. 이렇게 긴 릴스가 151만뷰를 기록했죠.

 바꿔서 말하면, 영상 길이가 얼마인지가 중요하지는 않다는 거에요. 길고 짧은 것만 가지고 릴스 떡상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거죠. 세간의 인스타그램 릴스 강사들이 '짧게 짧게 더 짧게'를 외치는 것과는 정 반대되는 결과네요. 가짜들의 가짜 이야기였습니다.

 저는 이럴 때 희열을 느껴요. 가짜를 가짜라고 말할 수 있을 때 말이에요.

 영상이 길고 짧은 것은 떡상과 관련이 없습니다.

 

3. 릴스에 자극적인 후킹을 써야 떡상한다? (거짓)

이 릴스는 제가 만든 500만뷰짜리 릴스에요. (링크) 이 릴스의 제목이 보이시나요?

 이 릴스의 제목은 '셔터스피드가 뭔가요?' 입니다.

 그게 다에요. 후킹도 이걸로 썼어요. 시청자들에게 단순한 설명으로 구성된 후킹을 보여드렸어요. 결과는 500만뷰였죠.

 제게는 당연한 결과였지만, 사람들은 보통 '후킹은 부정적인 문장을 써야 떡상해', '후킹은 노출이 많거나 자극적인 장면으로 만들어야 해' 등의 뜬소문에 더 귀를 기울이죠. 그게 더 쉬워 보이고, 그럴듯 해 보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이 '후킹'에 대한 도시전설 역시 제가 부숴버렸어요.

 자극적인 문구 없어도 콘텐츠는 떡상할 수 있어요.

 

4. 특정 음원을 써야 릴스가 떡상한다? (거짓)

 가장 어처구니가 없던 소문이었어요.

 저는 영상을 만들 때 Artlist라는 외부 음원 서비스에서 음악을 골라요. 바꿔 말하면 인스타그램의 '특정 음원'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의 음원 자체를 입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조회수가 어떻냐고요? 잘 나오면 500만뷰, 100만뷰. 잘 안나와도 3-5만뷰정도 나옵니다.

 제가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음원과 떡상은 관계가 없다는 거에요. 음원은 영상의 분위기를 거들 뿐, 떡상의 직접적 원인이 될 수 없어요.

 그러니까, 콘텐츠 내용에 어울리는 음원이 최고입니다.

 

5. 릴스 떡상은 무조건 운이다 (거짓)

 운일 수가 없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콘텐츠 만들면서 대충 어찌어찌 만든 적이 없어요. 늘 기획하고, 늘 계획하면서 콘텐츠를 만들었어요. 무조건 운이 따라주어야만 한다는 말은 거짓이에요.

 어떻게 만드는지 방법을 아는 사람이 떡상 영상도 만드는거에요. 그냥 운에 맡기고 만들었다면 제 인스타그램 계정도, 제 콘텐츠도 이렇게 빨리 성장할 수 없었을거에요.

 콘텐츠는 기획력이 중요해요. 운이 아니라요.

 

6. 1000만뷰 나와봐야 팔로워는 1만도 안붙는다? (거짓)

 1000만뷰 나와도 팔로워가 별로 안붙는 경우도 있죠. 저도 알아요. 하지만 그게 진리인 것 처럼 말할 수 있으려면, 항상 모든 케이스가 그래야 하거든요. 

 제 케이스 궁금하세요? 보여드릴게요.

맨 아래 보세요. 150만뷰짜리 영상이 만들어낸 팔로워 수에요. 22999명. 이 영상이 1천만뷰가 된다면 어떨까요? 산술적으로 단순계산해보면 15만명정도 되겠죠.

잘 만들어진 영상 하나에는 이렇게 많은 팔로워들이 붙습니다.

그러니까 1000만뷰 나와봐야 소용없다는 말은, 거짓이죠.

 

알고리듬에서 자유로워지세요.

 저는 여러분들을 알고리듬으로부터 해방시켜드리기 위해서 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어요. 오직 창의력과 자신감으로 나만의 콘텐츠를 만드실 수 있도록, 그래서 나다운 콘텐츠를 만드실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죠.

 어떠신가요? 위에서 제가 격파한 '알고리듬'의 탈을 쓴 도시전설들 말이에요.

 이제는 이 도시전설들로부터 자유로워지세요. 알고리듬은 오직 '좋은 콘텐츠'를 위해 존재해요.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내가 만든 좋은 콘텐츠가 묻히지 않게 하기 위해 알고리듬이 존재하는거에요.

 '알고리듬 조져서 노출이 안됨' 이라는 말은 틀린 말이에요. 알고리듬은 오직 좋은 콘텐츠를 선택하기 때문에, 내 콘텐츠가 부족한거에요. 내 콘텐츠를 '좋은 콘텐츠'로 만들어야 알고리듬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거에요.

 선후관계가 그래요.

 좋은 콘텐츠 > 알고리듬의 선택 인거죠.

 

그러면 어떤 콘텐츠가 알고리듬의 선택을 받냐고요? 

두가지 기준이 있어요.

✅ 시청시간이 긴 콘텐츠

✅ 공유가 많은 콘텐츠

 

 시청시간이 긴 콘텐츠라는 뜻은 '영상 총 길이 대비 평균 시청시간이 긴' 콘텐츠를 말해요. 1분짜리 영상이라면, 사람들이 20초정도는 봐줘야 높은 도달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1분30초짜리 영상이라면 30초정도는 봐줘야 하죠. 평균적으로요.

 어떻게 아냐면, 제 떡상 콘텐츠들 모두가 그런 특징을 보였거든요.

 '공유가 많은 콘텐츠'는 인스타그램 CEO 아담 모세리가 직접 언급한 항목이에요. 사람들이 공유를 많이 하는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이 좋은 콘텐츠로 판단한다고 말했죠. 사람들이 마음에 들면 친구들에게 공유하거나 스토리에 태그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이야기로 들리네요.

 

이제부터는 확률을 높이는 데 집중하세요.

 어떤 릴스 콘텐츠가 떡상하는지 알았다면, 이제는 떡상시키면 되겠네요. 

 그런데, '길게 보게 만들겠어', '공유하게 만들겠어' 라고 하면 사람들이 그냥 길게 봐주고, 공유해주지는 않잖아요. 당연하겠지만요.

 그래서 제가 작은 팁을 준비했어요. 사람들이 길게 보도록, 공유하도록 만드는 팁이요.

✅ 흥미로울수록 앞쪽에 배치하기.

- 사람들이 흥미를 지속하는 시간은 길지 않아요. 뒤쪽에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다면 보지 않고 지나칠 확률이 높죠. 내용에서 가장 흥미로운 이야기부터 가장 시시콜콜한 이야기까지 순위를 매기고, 높은 순위부터 내림차순으로 영상의 타임라인에 배치하세요. 뒤로갈수록 시시콜콜한 이야기가 나오게 하는거죠.

✅ 지겨워질 즈음, 환기장치 배치하기.

- 내 릴스 콘텐츠를 보던 시청자들이 이탈하고 싶은 시점, 재미없어지는 시점을 예측하고 그 지점에 특이한 물건, 유용한 정보등을 배치하세요. 그러면 이탈하려던 시청자들의 시선을 잠시 더 잡아둘 수 있어요. 대표적인 이탈구간은 2-3초, 6-7초, 11-12초 구간이에요.

✅ 정보를 유니크하게 포장하기.

- 같은 정보라도 '연예인 00이 좋아하는~', '영국 왕실에서 사용했던~' 등의 눈길을 끌 만한 사례와 함께 소개하세요. 사람들이 더 중요하고 강력한 정보라고 생각할 수 있게 만드는거죠. 그러면 사람들이 공유하기 시작할거에요.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좋은 건, 대충 듣기만 해도 유용하게 들리는, 그 자체로 강력한 정보나 이야기일거에요.

✅ 상황을 설명하고, 내가 느낀 감정을 담기.

- 이야기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면 사람들은 콘텐츠를 공유해요. 콘텐츠에 내 생각과 감정을 담아서 다른사람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할 거에요.

✅ CTA(콜 투 액션)을 활용하기.

- 영상을 끝까지 본 사람들이 영상을 공유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이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친구에게 이 영상을 공유 해 보세요' 라고 행동을 유도하세요. 혹은 '이 정보를 알려주고 싶은 친구에게 이 영상을 공유 해 주세요' 라고 말해도 좋겠죠. 의외로 행동 유도는 강력하게 동작해요. 별 생각 없이 보던 사람들도 '아 맞네 공유해야겠네' 하게 만들어주거든요.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더이상 알고리듬이라는 단어와 도시전설에 놀아나지 마세요. 제가 직접 실험한 결과들로 소문들이 거짓이라는 것을 증명했으니까, 이제 저만 믿고 따라오세요. 오직 좋은 콘텐츠만이 알고리듬의 선택을 받게 되는거에요.

 여러분도 좋은 콘텐츠를 만드실 수 있어요.

 여러분도 떡상 경험, 해보실 수 있어요.

 성경의 한 구절처럼, '진리가 자유롭게' 할거에요.

라이언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2기를 시작해요.

 뉴스레터를 받아보시는 분들이 내용이 좋다,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말씀들을 많이 해주세요. 그리고 실제로 좋은 결과를 내시는 분들이 있고요.

 하지만 의지와 실행력은 있는데, 조금 더 구속력 있고, 조금 더 많은 강의와 개인화된 피드백이 필요한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온라인으로 한달간 8회의 집중 라이브 강의와 무제한 1:1 피드백을 제공하는 챌린지 프로그램을 준비했어요.

 다른 흔한 챌린지 프로그램과의 차별화를 위해 제가 직접 해드리는 1:1 콘텐츠 피드백을 프로그램에 포함시켰어요. 그래야 확실하게 아웃풋의 차이를 경험하실 수 있을테니까요.

 100만뷰, 10만뷰짜리 릴스를 만들어내시는 분들부터 스레드에서 1주일만에 200명이나 팔로워가 늘어난 분까지, 많은 분들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오늘부터 3일간,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2기 모집을 시작해요.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16만 크리에이터인 제 피드백을 통해 조금씩 개선해나가요.

 콘텐츠 액셀러레이터 2기는 아래 링크에서 신청하실 수 있어요.

[콘텐츠 백서]는 직접 실행하고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해요. 뜬구름 잡지 않아요.

@moment.ryan

"Based on True Story."

 


함께 고민 해 드릴게요.

 제가 6개월만에 달성한 16만 크리에이터의 길, 여러분도 지름길로 끌어드려요.

 콘텐츠 어떻게 만들어야 할 지 감이 없는 분들에게, 감을 심어 드려요.

 100뷰짜리 영상을 만들던 손으로 10만뷰짜리 영상을 만들게 도와드려요.

 '저렴한 콘텐츠'를 거부해요. 콘텐츠 제대로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비즈니스 연결이요? 그거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에요.

콘텐츠 액셀러레이터 신청하기

스마트폰 콘텐츠제작 클래스 신청하기

인스타그램 일대일 개인상담 신청하기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콘텐츠 백서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콘텐츠 백서

콘텐츠 하나로 10만 구독자를 모으는, 그런 콘텐츠를 만들도록 도와드려요.

자주 묻는 질문 서비스 소개서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사업자 정보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