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노코더 휴재 공지합니다.

노코드

[6부작] 내가 만들고 내가 쓰는 서비스

2. 프로토타이핑

2024.04.07 | 조회 533 |
0
|

노코더

개발자가 아니어도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공유드려요!

이번주에는 IELTS 기출문제를 조금 풀어봤어요. IELTS를 경험한 후 단기간에 원하는 점수를 얻을려면 매일 2시간씩 집중해야 원하는 성적으로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이 시간은 저에게 부담스러운 시간이었어요. 그래서 장기간 공부를 하더라도 틈틈히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예를 들면 지하철에서 한 문제씩 풀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오늘은 이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입으로 만드는 과정을 공유드릴게요!


현대인은 이미 바쁘다.

현대인은 이미 바빠요. 일도 잘해야하고 운동도 해야하고 종종 약속도 생기죠. 양질의 공부시간을 매일 2시간씩 내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가정이 있는 경우라면 더욱 시간 내기가 어려워요. 그럼에도 영어가 가져다주는 이점이 많기 때문에 틈틈히 시간을 투자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위의 이미지는 이번 주 저의 시간을 시작화해본 것이에요. 2시간을 통째로 낼 수 있는 요일은 화요일뿐이더라구요. 

시간 조각모음

출퇴근 시간은 적으면 편도 30분 많으면 2시간도 걸려요. 보통 이 시간에 쇼츠를 보거나 드라마, 웹툰, 독서 등 콘텐츠를 소비해요. 이 시간을 잘 활용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시간을 활용해서 IELTS 문제를 듣기, 읽기, 쓰기 하나의 섹션씩 풀 수 있다면 5일동안 기출문제 한 회를 충분히 풀 수 있어요.  말하기는 대중교통에서 하기 쉽지 않겠지만 섹션 한개씩 풀어도 일주일에 기출문제 한 회는 충분히 풀 수 있어요. 

디스크 조각모음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조각모음을 하면 생각보다 큰 공간이 남아서 놀랐던 기억이 있어요. 시간도 잘 쪼개서 사용하면 영어공부 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프로토타이핑

서비스 기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보다는 핵심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들기로 했어요. 아래와 같이 목표 사용자, 주요기능을 정리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시작했어요.

  • 목표 사용자: 바쁜 일정을 가진 직장인, 학생 등 IELTS 시험 준비생
  • 주요 기능: 짧은 시간에 완료할 수 있는 읽기, 쓰기 연습 문제 제공

프로토타이핑을 위해서 GPTs를 활용했어요. ChatGPT 유료유저는 앱스토어에서 ChatGPT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GPTs를 모바일에서도 접근할 수 있어요. 그래서 GPTs만 만들면 간단하게 앱을 배포할 수 있어요. ChatGPT 유료 유저에게만 접근이 가능하다는 한계는 있지만 복잡하고 긴 배포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어요. 프로토타이핑이라는 것은 의도적으로 완벽함을 추구하지 않고 중요 기능을 표현하는 것이 목적이에요. 이런 관점에서 보면 GPTs는 좋은 프리토타이핑 도구라고 생각해요.

간단한 프롬프트를 통해서 IELTS 읽기, 쓰기 문제를 제시하는 Daily IELTS를 만들었어요. 읽기와 쓰기 문제를 주고 사용자가 답변을 하면 채점을 해줘요. 그리고 답변에서 외울만한 단어를 추천해달라고 할 수도 있어요.

읽기 문제는 다음과 같이 예문이 주어지고 질문이 주어져요. 각 문항에 답변을 하면 GPT가 다변을 채점하고 채점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줘요.

쓰기 문제는 어떤 명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라는 요청을 해요. 답변을 하면 각 문단별로 어떤 부분을 신경써야하는지 알려줘요. 그리고 답안에 대해서 예문을 작성해달라고 하면 예시 답변을 작성해줘요.

앞으로의 계획

Daily IELTS(GPTs)를 고도화할 예정이에요.

기출문제와 많이 사용하는 단어들을 참고하도록 지식(데이터)에 추가할 예정이에요. 그리고 대화 플로우도 구체적으로 설정할 예정이에요. 지금은 자유도가 높은 편인데 대화 플로우를 설계해서 자유도를 낮추고 정확도를 높이는 작업을 할 예정이에요. 

주변에 영어공부를 하는 지인에게 공유할 예정이에요.

위의 기능이 완성되면 ChatGPT 유료유저중에서 영어공부를 원하는 지인들에게 공유할 예정이에요.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피드백을 받기 위해서 많은 수의 고객보다는 소수의 지인과 소통할려고 해요.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노코더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노코더

개발자가 아니어도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공유드려요!

뉴스레터 문의 : ryu071511@gmail.com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