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만자남 감량일지

프롤로그: 마음고생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

2024.04.08 | 조회 391 |
2
|

만물박사 김민지

생활 전공자를 위한 내적 대화 콘텐츠

늘어난 고무줄보다는 끊어진 고무줄이 낫습니다. 끝까지 당겼다가 따끔해진 삶이면 다행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이 일지는 유월에 끝납니다. 그 이후에도 제 삶이 계속된다면 몸과 마음이 동시에 무거워지던 한때를 한없이 과거의 일로 두고만 싶습니다.

제대로 따끔해지기 전까지 저는 모든 다이어트에 실패했습니다. 키 164cm 여성에게 준하는 몸무게는 얼마일까요. 이런 질문은 의미 없습니다. 각자 삶의 하중이 다르니까요. 어떤 키든 어떤 몸무게이든 자신의 마음을 이끌거나 마음에 따를 수 있는 체력만 기르면 됩니다.

스물 이후, 제가 가장 가벼웠던 시절에도 가장 무거웠던 시절의 삶의 고민을 안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해결하지 못한 채 걱정만 하고 있었다는 것이었죠.

이윽고 어떤 진실 하나를 온몸으로 부쩍 깨닫게 되었어요. 제 몸무게가 제 겁의 총량이라는 것을요. 확실히 행복하게 찐 살은 아니었습니다. 제 몸이 언제나 가벼운 몸보다 가벼운 마음을 갈구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알고 있는데도 모른 척 살았습니다. 더 이상 어떤 모르쇠로 철이 들 수 없단 진리를 깨닫고 나서야, 제대로 따끔해진 삶에 다이어트라는 것이 다시 눈에 들어왔습니다.

체중 감량에 성공한 사람들이 입을 모아 하는 이야기 중에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스스로 당당해졌다는 말이었는데, 그 기분을 느끼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진 것도 처음 있는 일이라 신기했습니다.

가벼운 몸에 아름다운 옷을 몸에 걸치듯, 가벼운 마음에 아름다운 기분을 걸치고 한 번쯤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 이 생각이 사치라면 저는 지금 호화로운 인생을 꿈꾸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아니, 어쩌면 이미 그 인생에 접어들었을지도요.

유월 끝에 제 겁의 총량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려드릴게요. 그 전까지는 마음고생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할 겁니다. 많이 움직이면서 어떤 이야기들이 더 가능할지 한 주에 한 번씩 마음 풀러 오겠습니다.


추신, 이 시리즈의 제목에 들어간 '만자남' 탄생비화는 1화에 공개됩니다. 봄꽃이 활짝 핀 거리 즐겁게 산책하는 봄날 보내시길요. 걸을 때 듣기 좋은 음악도 끝에 놓았습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만물박사 김민지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2개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 깨순

    1
    26 days 전

    비공개 댓글 입니다. (메일러와 댓글을 남긴이만 볼 수 있어요)

    ㄴ 답글 (1)

© 2024 만물박사 김민지

생활 전공자를 위한 내적 대화 콘텐츠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