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로 신김치가 들어가야 맛있지

김치찌개에 관하여

2023.07.13 | 조회 396 |
5
|

상담사의 생각공방

어린 상담사의 이런 저런 잡생각과 일상

과나 - 나만 찌질한 인간인가봐를 듣고 있어요.. 나만 그런건 아니죠..?

많은 한국인들의 소울푸드 중 하나로 꼽는 음식 중 하나, 바로 김치찌개가 아니겠습니까? 요즘 날도 꾸리꾸리하고 비도 죽죽 오는데, 씨원~~~한 김치찌개 한 사발 어뗘요?

1.김치찌개는 신김치로 해야 맛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어요. 저는 산미를 좋아하는 편은 아니어서 신김치로 한 김치찌개를 별로 안 좋아했어요. 근데 시간이 지날수록 시큼한 김치가 주는 시원함에 중독되어가는 것 같아요. 그래도 단 맛이 짱이긴 합니다. 김치찌개가 소울푸드로 꼽히는 이유는, 맛도 맛이지만 집에서 금방 해 먹을 수 있는 음식인 것도 한몫하는 것 같아요. 김치만 있으면 자취생들도 금방 해 먹을 수 있죠. 많이 끓여 놓고 두고두고 먹을 수도 있구요. 특히 하루 두고 다음날 끓여 먹으면 극락. 자취생 집에 김치가 있는 것 자체가 어렵긴 하지만요.

2.집에서 뭔가 해먹을까.. 하면 제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 건 김치찌개와 된장국입니다. 된장국이 더 쉽지만 그래도 역시 칼칼하게 목젖 때리는 맛은 김치찌개를 따라가기가 어렵죠. 김치찌개를 몇 번 만들어 본 사람은 자기만의 레시피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저도 그래요. 저만의 레시피가 있습니다. 참치 김치찌개, 스팸 김치찌개, 꽁치 김치찌개, 고기 김치찌개 등. 고기 부위도 앞다리, 목살 등.. 다들 선호하는 부위가 다릅니다. 저는 고기를 크게 크게 썰어서 많이 넣는 것을 좋아합니다. 카레든 김치찌개든 수저를 떴을 때 큼지막한 고기가 두 덩이씩은 걸려 올라와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게 어른의 맛이죠. 사람마다 미묘하게 다른 김치찌개의 맛을 느끼는 것은 하나의 재미입니다. 

3.김치찌개가 제 소울푸드..인지는 사실 잘 모르겠어요 ㅎㅎ 하지만 자주 해 먹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저는 혼술을 잘 하지 않는 편인데, 문득 혼술이 너무 하고 싶어서 야밤에 김치찌개를 끓여 먹기도 했어요. 있는 재료 없는 재료 털어 넣어서 MSG만 잘 뿌리면 그럴듯한 맛이 납니다. 조금 처량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요. 

4.김치찌개를 좋아하는 편이신가요? 저는 좋아합니다. 특히 고기와 두부가 많이 들어가는 게 좋아요 ㅎㅎ 어떤 김치찌개를 좋아하시나요? 떠오르는 장면이 있을까요?

Q1. 어떤 김치찌개를 좋아하시나요? 자기만의 레시피가 있나요?

Q2. 혼자서 자주 해 먹는 국물/찌개 요리가 있나요?

Q3. 어떤 날에 김치찌개가 땡기시나요? 그런 날은 주로 어떤 기분인가요?

 

-----------------------------------------------------------------------

구독과 함께 주변 사람과 생각을 나눠주시면 저는 기쁠겁니다.

유료라면 조금 많이 기쁠 거구요. 

 

*당신의 취향을 공유해주세요.

https://padlet.com/gjdlrtjs/padlet-7eqwpt9djg08l3p3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상담사의 생각공방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5개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 효멍

    1
    about 1 year 전

    고기 짱 ㅋㅋ 김치찌개 고기랑 아니면 꽁치 김치찌개도 존맛이에여 저는 그냥 콩나물 넣는 김치찌개 진짜 좋아해여 공교롭게 콩나물국 이나 김치국 (?) 둘다 들어간 김치찌개는 환상이죠 그냥 매운거 땡길때 김치찌개 먹고 싶습니다 배고프네요 또 ㅋㅋㅋ

    ㄴ 답글 (2)
  • 정진

    1
    about 1 year 전

    혼자 밥 먹는 시간이 처량하게 느껴질 때에는 독거노총각의 일상이야기 채널을 추천드립니다. 가보시면 화면 너머에 처량한 사람 한 명 더 있는데요. 홀로 처량한 것보다는 같이 처량한 쪽이 낫더라구요 저는. 김치찌개도 참 좋지만 찌개 국물이 스민 라면사리를 그렇게 좋아했어요. 누가 세계에서 제일 맛있는 음식 하나 뽑아보라고 대뜸 묻는다면 김치찌개에 들어간 라면사리! 라고 답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었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이상하게 김치찌개보다 된장찌개가 더 맛있는 거 있죠. 이렇게 나이가 들어가나 봅니다.

    ㄴ 답글 (1)

© 2024 상담사의 생각공방

어린 상담사의 이런 저런 잡생각과 일상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