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 다른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 - 1부

글쓰기부터 시작해야 해요.

2024.10.21 | 조회 25 |
0
|

Why.no.fail

마이크로 크리에이터를 위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요.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해 다룹니다.

안녕하세요! Whynofail 구독자 여러분!

제가 좋아하는 의사에서 1인기업가로 전환한 키엔 드류의 인사이트를 인용하여
남들과 다른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가 되는 법에 대해 공유 해볼게요.

출처 - 키엔드류 홈페이 (https://kierandrew.com/)
출처 - 키엔드류 홈페이 (https://kierandrew.com/)

제가 처음 "크리에이터"라는 개념을 알게 된 건 한 유튜버가 "나발 레비칸트" 의
"운 없이도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팟캐스트를 언급 했을 때 였어요.

그 당시 저는 저의 사업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 하는 시기였고
온라인 비지니스에 대한 막막함과 답답함을 느끼고 있었는데,
나발의 말은 제가 갈 방향에 대해 앞을 볼 수 있게 해줬어요.

온라인에 접속하여 잠재 고객을 찾고, 비즈니스를 구축하고,가치 있는 무언가를 만들고, 나 자신이 되는 것만으로 좋은 삶을 살 수 있다.

나발 레비칸트

솔직히 마지막 문장은 이해가 안됐지만 내가 갈 방향의 감을 잡게 됐어요.

저는 온라인 전환 결정을 하기 전
온라인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나의 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돈을 버는건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만 하는구나" 라고 생각했어요.

현실은 어땠을까요?

소수의 상위 크리에이터가 소문(?)처럼 아주 많은 돈을 벌어 들이고,
다른 크리에이터들은 이 시장의 아주 작은 부분에서 수익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 하죠.

수많은 유튜버들을 보면 정확히 이해가 되네요.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 비율은 겨우 8%였어요.
Linktree의 2022년 보고서에도 풀타임 크리에이터 중
12%만이 연간 6천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순 생계를 위해 크리에이터를 하는 사람들과 영향력을 가진 크리에이터 사이의 격차가 점점 더 커지고 있어요.

저는 온라인 진입을 위해 유명한 해외 크리에이터 20명 이상의 성공 방식을 공부했고,
수천 시간 이상을 고민하며 습득한 지식을 공유하고 싶었어요.

이 글의 목적은 여러분이 두 케이스 중 어느 쪽을 목표로 삼아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함이에요.

출처 - https://joingenius.com/statistics/creator-economy-statistics/
출처 - https://joingenius.com/statistics/creator-economy-statistics/

저에 대해 먼저 소개할게요.

매번 쓰던 뉴스레터 형식이 아닌, 다짜고짜 제 소개를 하는 이유는요.
1주일 사이에 제 뉴스레터의 구독자가 3명이나 더 늘었어요 👏

이렇게 구독자가 늘어난 것, 어떻게 늘어났는지, 무엇이 늘어나게 만들었는지
모두 관련이 돼있어요.

사실 저는 1년 전만 해도 온라인에서 글을 쓴다는 것은 기자, 에쎄이 작가, 집필가, 방송 작가, 블로거 분들만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어요.


인스타그램은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트랜드를 전달하고,
트위터는 미국의 자유로운 모든 사람의 소식을 전하고,
유튜브는 깊이 있는 정보만 제공한다고 생각했었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600명 이상의 팔로워,5명(구독자)에게 사랑 받는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서비스업 매장을 5개 운영하며 수익을 올리고 있어요.
온라인 진입을 위해 해외 성공한 온라인 크리에이터들을 400일 동안 20명 이상 분석했어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저의 온라인 진입은 정말 어려웠어요.
할 수 있는 모든 실수는 모두 저질렀어요. 아직도 온라인은 저에게 어려운 상태에요.

하지만 제가 처음 시작했을 때 누군가 지금부터 살펴볼 방법들을 공유해 주었다면
조금은 쉽게 이룰수 있었을거에요.
이것이 바로 제가 오늘 여러분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이유에요!!


왜 글쓰기 일까요?

글쓰기는 단순히 페이지에 단어를 적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구조화 하는거에요.

짧은 한 문장으로 아주 많은 뜻을 표현하는 사람들을 보면 놀라곤 해요.
저런 능력은 어떻게 나오는 것일까 매번 궁금하더라구요.

여러분은 아직 깨닫지 못하셨겠지만, 여러분의 머릿속에는 꽤 괜찮고 창의적인 생각들이 가득 차 있어요.
정말 수도 없이 많은 생각들을 순간마다 하게 되는데,
글쓰기는 그러한 생각들을 밖으로 끌어내고 실현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에요.
글을 쓰다 보면 나의 생각이 더 명확해지고 그 생각에 집중하게 돼요.
글을 쓰는 행위는 쓰기 전에 예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나의 마음을 탐구하고 깊이 생각하게 만들더라구요.

"알고는 있는데 말로 표현이 안돼" "뭐라고 말해야되지?"
라는 말을 쓰는 상황을 보면,

어떤 것에 대해 글을 쓰다 보면, 심지어 내가 잘 알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내가 생각했던 것만큼 그걸 모르고 있었다라고 느껴요.
아이디어를 글로 표현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과정같아요.

가장 중요한 사실은 글쓰기가 인터넷의 거의 모든 콘텐츠의 핵심이라는 점이에요.

  • 동영상 : 대본, 설명, 캡션
  • 비지니스 : 제안서, 기획서, 계획서, 발표 자료
  • 소셜미디어 : 게시물, 스레드
  • 오디오 : 팟캐스트 대본, 요약본
  • 회사 : 보고서, 발표 자료, 메모

중요한 모든 것과 연결되어 있어요.

유명한 크리에이터들이 말하는 남들과 다른 크리에이터가 되는
공통된 방법은 다음의 2가지 였어요.

1. 탐색

2. 실험

오늘은 "탐색" 주제에 대해서만 다루고 바로 시작 해볼게요!


1. 탐색

1 - 어디에 쓸지 정한다.
2 - 주제를 정한다.
3 - 찐팬을 만든다.

1 - 어디에 쓸지 정한다.

한때 대부분이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했어요.
요즘은 소셜미디어 선택지가 많이 생겼어요.

블로그가 완전히 죽은 수단은 아니지만,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더 빠른 방법인 소셜 미디어가 있어요.

청중을 끌어들일 힘이 부족하다면, 청중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합니다.

다음은 우리가 선택 할 수 있는 플랫폼 이에요.

  • 뉴스레터 플랫폼
  • 네이버 카페
  • 링크드인
  • 트위터
  • 스레드

자신이 즐길 수 있는 것을 고려해서 플랫폼을 선택해야 해요.

성공에는 시간이 걸리고 재미가 없어지면 꾸준히 실행하기 어려울거에요.
(제 오프라인 사업이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채 시작해서 할 때 마다 많은 생각을 해요)

목표는 작게 시작해서 영향력을 쌓고 다른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거에요.

글을 쉽게 올릴 수 있고 피드백을 빠르게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 가장 좋아요.
나의 생각을 쉽게 공유 할 수 있을수록 더 많은 동기가 생기더라구요.
청중의 피드백은 나를 성장시키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란걸 잊지 마세요!

개인적으로 스레드, 트위터를 추천해요!

글자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명확한 내용을 전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청중의 피드백도 빨라 어떤 내용이 바이럴이 되고, 인기가 없는지 알 수도 있구요.

이런 방법은 어떤 명강사의 강의보다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해외 유명 크리에이터 20명 이상의 강의를 보고 느낀점이에요.......)

 

제가 좋아하는 온라인 비지니스를 운영하는 키엔드류는 이렇게 말했어요.

"외형에 대한 보상이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에 대한 보상을 받는 것이 더 낫습니다.
올바른 플랫폼을 선택하세요."

출처 - 키엔드류 트위터
출처 - 키엔드류 트위터

2 - 주제를 정한다.

참고로 주제를 정한다는 것은 한번에 결정되는게 아니에요.
내가 성장하면서 계속 진화하며 바뀌는 거에요.
많은 크리에이터들은 주제를 1번 이상 바꿨어요.

여러분이 이미 잘 알고있는 전문 지식이 될 수도 있어요.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자신이 누구인지 공유 해보세요.
하지만 자신의 주제에 열정이 없다면 인터넷의 가장 좋은 점을 이용해 나의 정체성을 바꾸면 돼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팁은
"호기심"을 따라가라는 거에요.

제 오프라인 사업은 단순히 돈을 많이 벌기위해 시작했기 때문에,
제 사업 성장의 한계는 정해져 있어요. (하지만 열심히 운영해요.)

진정한 지적 호기심을 따르는 것이 지금 당장 돈을 버는 것을 따르는 것보다 커리어를 위한 더 나은 토대가 됩니다.

나발 레비칸트

좋은 아이디어와 콘텐츠는 관심에서 나오기 때문이에요.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콘텐츠를 만들 때 그 열정이 청중들에게 그대로 보여지더라구요.

주제 선정에 도움이 되시라고 몇가지 질문 리스트를 공유할게요.

  • 어떤 콘텐츠를 재미로 읽고, 보고, 듣는 것을 즐기시나요?
  • 사람들이 자주 조언을 구하는 주제는 무엇인가요?
  • 일을 하지 않을 때 어떤 주제나 아이디어에 대해 계속 생각하나요?
  • 일을 하지 않을 때에도 어떤 주제나 아이디어에 대해 계속 생각하나요?
  • 나에게는 쉽고 재미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힘들게 느껴지는 기술은 무엇인가요?

답을 적어 보시고 관심있는 주제 3개를 정하세요.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말씀드렸듯이 주제는 바뀌어요. 단지 시작일 뿐이에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겨나는 인사이트를 이용해 주제를 구체화 할 수 있어요.

3 - 찐팬을 만든다.

제가 처음 온라인 비지니스를 시작했을 때,
누군가 이 사실을 다시 일깨워 줬더라면 더 좋았을거에요 🥲

모든 사람에게 글을 쓰려고 하면 아무에게도 글을 쓸 수 없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콘텐츠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는 있지만,
모든 사람의 관심이 똑같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목표는 팬을 만드는 것이고 그 비결은 바로 "구체성" 이에요.

내가 바라보는 타겟과 시장이 뾰족해야 해요.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장 작은 그룹에 집중해야 해요.

Wired 잡지의 창립 편집장 케빈 켈리는 이 그룹을 1,000명의 진짜 팬 이라고 불러요.
기업가이자 마케팅 전문가인 세스 고딘도 이를 최소 실행 가능한 잠재고객이라고 불러.

한 번에 한 명의 팬을 확보하고, 유용하고 독특한 존재가 되세요.
즉, 실행 가능한 조언을 제공하고, 이야기를 공유하며,
흥미로운 관점을 갖는 것이 글쓰기의 세 가지 핵심이에요.

팬을 만들고 있는지 측정하는건 그들이 같이 말하는 거에요.


Whynofail 스레드 포스트의 댓글 중 1개
Whynofail 스레드 포스트의 댓글 중 1개

Whynofail 스레드 포스트의 댓글 중 1개
Whynofail 스레드 포스트의 댓글 중 1개

이러한 찐팬을 만들려면 단 한 그룹, 즉 나의 진정한 팬들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쓰세요.
그 사람의 성공을 돕는 것을 목표로 삼고 다른 모든 사람은 무시하세요.
팬의 성공에 관심을 보인다면 팬도 여러분의 성공에 관심을 보일거에요.


두번째 단계인 "실험"으로 넘어가기 전에

어떤 일이든 지름길은 없지만,
조금 더 빨리 앞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전략을 공유하고자 해요.

1. 리포터, 큐레이터가 되세요.

온라인 글쓰기는 내 아이디어와 생각을 표현하는 하나의 기술이에요.
사람들은 여러분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을 때만 구매 할거에요.

일반 청중들에게 이러한 신뢰를 얻는 가장 빠른 방법은
리포터 또는 큐레이터로 활동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상에서는 권위는 구매전환으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이런 방법은 이미 유명한 사람의 권위를 이용 할 수 있어요.


이게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해드릴게요.

a. 전문가로부터 배운 내용을 공유하세요.
이렇게 하면 내 아이디어를 유명인의 귄위와 연결하여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요.

1인 기업가의 조언
1인 기업가의 조언

b. 진행 상황을 공개하세요.
작은 성과가 있을 때마다 공유하세요.
처음에는 관심 있는 사람이 많지 않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할 것이고, 여러분을 따라갈수록 더 유용한 정보를 얻게 될거에요.

c. 리뷰를 공유하세요.
추천글과 같은 사회적 증거는 다른 어떤 것보다 빠르게 신뢰를 구축해요.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 중 3번에 해당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에요.

출처 - 키앤드류 디지털 상품의 Testimonials 
출처 - 키앤드류 디지털 상품의 Testimonials 

2. 넓게 시작해서 깊게 파고들기

초기 크리에이터의 한 가지 장점은 언제든지 주제를 전환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소수의 청중이 있을 때 빠르게 주제를 테스트 해보세요.

가벼운 배 일수록 조종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전환은 나의 유일한 블라인드 테스트이며,
나에게 맞는 것과 청중들의 니즈를 탐색 할 수 있는 완벽한 기회에요.

다양한 주제를 시도하고 그 결과를 데이터화 하세요.

  • 청중이 가장 즐거워한 것은 무엇인가요?
  • 나는 무엇을 만들 때 가장 즐거웠나요?

두 번째 질문은 특히 중요해요.
초기에는 성과가 없으므로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해요.
성과가 있다고 해도 좋아요나 조회수를 얻는 콘텐츠만 만들려는 함정에 빠지기 쉬워요.
하지만 외형적인 것을 쫓다 보면 나의 콘텐츠에 의미를 부여하는 요소를 잃게 되죠.

진정으로 좋아하는 주제를 찾았다면 그 분야에 뛰어들어 전문가가 되세요.
사람들은 집요함에 만족감을 느끼더라구요.

 

3. 이길 수 있는 작은 게임하기

온라인 비지니스는 시작이 쉬운만큼 초반 성과는 대부분 반대되기 마련이에요.

인터넷에서는 도파민에 의해 조회수나 좋아요 같은 외부 지표를 쫓기 쉬워요.
하지만 이런 것들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이에요.
초반에는 그런 숫자에 휘둘리면 금방 지치기 쉽죠.


예를 들어 ConvertKit의 창립자인 Nathan Barry는
사무실 벽에 통제 가능한 세 가지 원칙을 붙여 놓았어요:

출처 - 구글
출처 - 구글

공개적으로 작업

아는 모든 것을 가르치세요

매일 창조하라

솔직히, 저도 스레드 포스팅을 하면서 매일이 즐겁지는 않았아요.
하지만 그 때를 생각해보면 항상 성과를 쫓아 다녔어요.

그래서 저는 매일 되도록이면 3개의 체크리스트만 확인 해요.

  • 내 실력이 향상됐는지
  • 한명 이상의 성장에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 했는지
  • 새로운 것을 배웠는지

이 세 가지 질문에 “네”라고 답할 수 있다면, 그날 저는 성공한 거에요.


남들과 다른 크리에이터가 되는 2가지 방법 중 1가지에 대해 알아봤어요.

그럼 내일은 두번째 방법인 "실험"에 대한 방법을 공유할게요.

마치며..

온라인 비지니스를 준비하면서 특별한 방법이 없을까 매번 콘텐츠만 소비했을때가 생각이 나요.

그들이 자신의 사업을 성장 시키며 하나같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부분들을 공유해봤어요.

여러분은 어떠셨을까요?

아무리 좋은 정보가 있어도, 실행하지 않으면 모르는것과 다름 없어요.

꼭 같이 실천해보면 좋을것 같아요!

 

앞으로도 저는 Micro creator 들을 위한 인사이트 및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함께 성장해 나가보는건 어떠실까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공적인 한 주 되세요!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Why.no.fail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Why.no.fail

마이크로 크리에이터를 위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요.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해 다룹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서비스 소개서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사업자 정보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