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창업 2년차에 망할 뻔_카페 인사이드_정인한

2021.04.21 | 조회 3.25K |
5
|

세상의 모든 문화

총 20여명의 작가들이 세상의 모든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매일 전해드립니다.

처음부터 카페를 아침 일곱 시에 열었던 것은 아니었다.  명의 직원에게 인건비를 주고 나면 마이너스가 났기 때문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었다. 마이너스 백만  이백만  정도의 구멍이   동안 이어졌다. 밥맛도 떨어졌다. 고민해도 해결점은 찾기가 어려웠다. 다만, 막연하게 드는 생각은 가동 시간을 늘리면 어떻게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다. 아주늦은 밤까지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었다. 하지만,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아무래도 아침과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 때문에, 잠을 조금  자고 일찍 열어보자 하는 결론에 닿았다. 열두 시까지 혼자서 일을 한다면 나만 피곤하면  일이었다.

그러나,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많이 잡는 것은 아니었다. 초기에는 점심시간이 되도록 한두 테이블의 손님만 오는경우가 허다했다.  시간은 참으로 적적하고 고요했다.  시간 동안 내가 무엇을 했느냐면, 먼저 아침 식사 대신 미숫가루를 타서 먹는 것이었다. 이어서 나를 위한  잔의 커피를 연거푸 마셨다. 심장이 두근거려서 기분이 나아진다는 느낌이 때까지 마셨다. 그리고는 테이블을 닦고 바닥을 쓸었다. 군대에서 배웠던 대로 오와 열을 맞췄다. 깔끔하게 정돈이 되었는데도 손님은 당연한  오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럴 때는 노래를 바꿔보기도 했다.

<루시드폴>이나 <오지은> 너무 우울해서 그런가 싶어서, <10cm> 틀어보기도 하고, 가사가 있어서 그런가 싶어서<러브레터 OST> <냉정과 열정 사이 OST> 틀어 보기도 했다. 보급형 스피커에서 나오는 선율을 들으면서 산책로를바라보았다.  건너편 보면서 사람은 보이는데  여기로 들어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그러다 혹시 도움이  같아서 예전에 공부했던 <경제 지리학>책을 다시 꺼내서 읽었다. 그것이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럼에도예전에 보던 책을 다시 읽으니 기분은 나아졌다. 알고 있는 개념을 다시 보니 내가 헛살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지형학, 기후학, 인구지리학, 교육철학,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이런 책들을 다시 꺼내서 읽기 시작했다. 그러다 결국에는 손님을 위한 넓은 테이블에 자리를 잡고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계속 조용하다가 망하게 된다면, 그렇게 되는 날이  때까지 계속 성실하게 공부나 하자는 다짐이 생겼다. 나는세상에서 거의 완벽한 개인용 독서실을 가진 남자라고 자기암시를 거는  성공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하기야 나의 꿈은바리스타와는 거리가 멀었으니까. 

상호가 <좋아서 하는 카페>라서, 손님들은 내가 커피가 좋아서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남들이 보았을 때는  팔자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같다. 그러나 나는 이름을 정할  고려한 것은 프러포즈였다. 앞에 지금 아내의이름이 숨겨져 있다. 괄호 열고 정애 괄호 닫고 좋아서 하는 카페가 숨겨진 정식 명칭이다. 당시의 여자 친구였던 아내가연거푸 시험에 떨어지기만 하던 나를 믿어줘서 빚을 내었다. 그것으로 짧은 시간 동안 커피 공부를 하고, 카페를 오픈  있었다. 열두  작은 집에서 결혼 생활을 시작   있었다. 

프러포즈할 , 친구 민호가 기타를 쳐주었고, 나는  선율에 맞춰서 평범한 목소리로 <다행이다> 불렀었다. 가사는나의 마음과 똑같았다. 아니 조금은  절박한 마음으로 사랑했었다. 아내가 아니었으면 지금까지 카페를 운영하지 못했을 거라는 확신이 든다. 왜냐하면, 나는 집도 차도 없던 신세였다. 거기에 보통의 성실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고, 그것을 뛰어넘는 불안을 숨기고 있는 평범한 한국 남자였기 때문이다.

새벽에 울리는 알람에 일어나는 것은 여전히 어렵다. 그럴 때마다 옆에 누워있는  딸과 아내를 바라본다. 아침마다 찬물에 머리를 감으면서 드는 생각은 아내가 나에게 가지는 믿음이 나의 튼튼한 동아줄이고,  딸이 나의 등에 매달린 사랑스러운 하중이라는 것이다. 한자리에서 카페를 운영한 지도 벌써  년이 되어간다. 

요즘도 여전히 아침으로 미숫가루를 먹는다. 하지만, 전공책 아니라 소설책을 주로 읽는다. 고맙게도 이른 시간이지만 혼자서 일하기에 바쁜 날이  많다. 가끔은 점심시간이 되도록  번도 앉지 못하는 날도 있다. 그것은 아마도 수년 동안 매일같이 찾아주시는 몇몇 손님들 덕분이다. 혼자서 카페를 지키는 것은 적막한 느낌이지만, 한두 명이라도 오래도록 앉아있어 주기 때문에 다른 길손들도 조금씩 궁금하게 되었다.  그렇게 그분들이 반복해서 찾아주었기 때문에 지금처럼 카페가 유지된다는 생각이 든다.

 자리에서 이런 마음으로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다 보면 손님으로부터 창업을 하기 위해서 어떤 형태의 문의가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 그럴 때마다 하는  번째 조언은 견딜  있는 자리에서 출발하라는 말이다. 자본이 많다면 크고 화려하게 시작할  있고, 오래도록 견디는 것도 가능하겠다. 하지만, 되도록 적은 임대료의 자리를 찾으라고 조언한다. 높은 임대료가 많은 유동인구를 보장하는 편이지만, 시내의 카페가 오래가는 것은 무척 드문 일이다. 낮은 객단가를 가진 카페업종 특성상 도심의 높은 지대를 견디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처음부터 높은 매출이 필요하다면 아무래도 초조하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걸어 다니는 흐름이 있는 곳을 찾았으면 좋겠다. 걷는 사람이 주변의 풍경을   있고 가끔은 앉고 싶어지기때문에 들어올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이다. 요즘은 <인스타그램> 같은 SNS 통한 이미지 마케팅도 제법 되는 느낌이지만, 그런 곳은 반복된 방문을 창출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새것은 낡게 되는 것이 이치인데, 계속해서 신선한 이미지를발굴하는 것이 <좋아요> 많이 받는 손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젊은 연령층이 많은 대도시에서는 어느 정도 안정적인이미지의 수요를 기대할 수도 있지만, 보통 지방 도시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견딜  있는 자리도 중요하지만, 견디는 이유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보면 좋을  같다. 정지우 작가의 이전  <현대사회에서의 섹스에 관하여>에서 언급된 것처럼 종교와 같은 견고한 이유가 좋을  같다. 내가 어려운 상황을 견뎌야 하는 토양이 그처럼 세상에 뿌려진 사랑이 된다면 어떠한 곳에서도 어느 정도 돈을 벌고 소박한 미소를 지으며 살아갈  있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의 경우에는 견디는 이유가 곁에 있어서 다행이라고 믿는다.  믿음 아래에서 카페를 운영한다.

 

 

*

다행이다_이적

https://youtu.be/syzoHD9WeUo

*

카페 인사이드 글쓴이 - 정인한

김해에서 카페를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남도민일보에   동안 에세이를 연재했고, 지금도 틈이 있으면 글을 쓰려고 노력합니다. 무엇을 구매하는 것보다, 일상에서 작은 의미를 찾는 것을  좋아합니다.

*

'세상의 모든 문화'는 별도의 정해진 구독료 없이 자율 구독료로 운영됩니다. 혹시 오늘 받은 뉴스레터가 유익했다면, 아래 '댓글 보러가기'를 통해 본문 링크에 접속하여 '커피 보내기' 기능으로 구독료를 지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내주신 구독료는 뉴스레터를 보다 풍요롭게 만들고 운영하는 데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상의 모든 문화'는 각종 협업, 프로모션, 출간 제의 등 어떠한 형태로의 제안에 열려 있습니다. 관련된 문의는 jiwoowriters@gmail.com (공식메일) 또는 작가별 개인 연락망으로 주시면 됩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세상의 모든 문화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5개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 박하나

    1
    almost 3 years 전

    견디는 이유가 곁에 있어서 다행이다. 라는 부분이 특히 좋았습니다. 저도 사랑스런 하중을 둘 달고? 있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작가님, 조만간 아침산책 후 커피 마시러 들를게요.

    ㄴ 답글
  • goldqueen

    0
    almost 3 years 전

    견딘다는 것, 그리고 새것은 낡아진다는 말씀에 유독 공감이 되었어요. 먼 거리라 여행을 가야 들를 수 있는 곳이겠지만 꼭 들러보고싶어지는 작가님의 카페에 찾아가고싶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다음글도 기대되요:)

    ㄴ 답글
  • 습재

    0
    almost 3 years 전

    '마음에 중심이 있어야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저에게도 흔들리지 않기 위한 중심이 있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잘 읽었습니다.

    ㄴ 답글
  • 김희진

    0
    almost 3 years 전

    그 까페의 이름이 항상 궁금했는데 오늘에서야 알게되었네요~ 믿음과 견디는것 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네요 나는 믿음을 주는 사람인가, 믿음을 받는 사람인가 나의 믿음이 필요한 사람에게 진심으로 표현하고 있을까 난 무엇을 견디며 하루하루 보내고 있을까 생각 거리를 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아침 출근전 조금 서둘러 준비해서 함 들러서 테이크아웃이라도 해야겠어요~^^

    ㄴ 답글
  • 또치

    0
    almost 3 years 전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페북 글도 봤어요^^ 멀지 않은 곳이군요. 카페 들러 글만큼 맛깔스런 커피도 한 잔 부탁드릴께요.

    ㄴ 답글

© 2024 세상의 모든 문화

총 20여명의 작가들이 세상의 모든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매일 전해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