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처음이라

알리페이는 어떻게 쓰냐고? : 먼저 중국 카드 만들기, 휴대폰 개통하는 방법부터 알려줄게

알리페이, 리앤통 유심 개통, 중국건설은행 카드 만들기

2023.11.11 | 조회 1.44K |
0
|

하루판다

중국에서의 하루를 판다!

 

안녕하세요 하루판다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중국 유학을 준비하는 여러분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 두 가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중국에 도착했다면 필수로 해야 하는 중국의 은행 카드 만들기, 휴대폰 개통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중국 휴대폰 개통하기 

 

먼저 휴대폰 번호가 있어야 인증도 하고, 은행 카드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통신사에 가서 휴대폰을 개통해야 합니다!

저는 학교 앞에 리엔통이 있어 리엔통에서 휴대폰을 개통했습니다. (中国联通)

 

💡 필수 준비물: 여권

 

리엔통 요금제 표
리엔통 요금제 표

 

요금제는 다양하게 있는데 저는 중국인도 아니고 6개월 체류할 유학생이라 그런지 굉장히 비싸게 했어요.

저랑 같은 학교에서 온 선배들은 99元에 20GB 데이터 제공, 500분 통화 무료의 요금제를 선택했고, 저는 126元에 30GB 데이터 제공, 500분 통화 무료 요금제를 선택했어요. 개통하는 데는 30-40분가량 걸렸습니다. 새로 유심을 주시면 사용하던 휴대폰에 중국 유심을 끼우고 원래 한국 휴대폰에 있던 유심은 잘 보관해두시면 돼요. 저는 한국에서 공기계를 가져와서 거기에 끼워뒀어요!

 

📢 그런데 이 요금제는 데이터를 다 쓴 후에는 한국처럼 느린 속도로 무제한이 아니라 데이터를 다 쓰면 바로 요금을 추가로 지불하고 데이터를 구매해서 사용해야 해요.

리앤통의 경우에는 20위안, 30위안, 50위안, 100위안 등 다양한 추가 구매가 가능하고, 저는 항상 20위안씩 구매해서 사용해요! 전날 남은 추가 금액은 다음 달로 이월되어서 계속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데이터가 부족해지면 다 사용하기 전에 갑자기 끊기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5GB 아래로 남았다면 미리 충전해두시는 게 좋아요. 밖에서 갑자기 끊기면 다른 사람이 핫스팟을 틀어주거나 와이파이를 연결해야만 자전거 반납이나 결제가 가능해서 불편한 상황이 종종 있었답니다.

 


 

톈진이 요금제가 비싼 거 같긴 한데 허베이(河北)에 있는 제 동기는 저보다 훨씬 싸게 해서 제가 3배는 더 비싸게 내고 있었더라구요, (지역 별로 요금 차이가 있음) 그리고 같은 톈진에 있는 분들도 저보다 싸게 한 분이 훨씬 많아서 꼼꼼히 가서 물어보고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학교 안에서 학기 시작할 때쯤 리엔통에서 와서 이벤트를 하는데, 중국 국적인 사람만 해당되는 이벤트라 외국인 유학생인 저희는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없었어요 ㅠㅠ 

중국 휴대폰 요금 싸다고 하는데 지역 별로 차이도 크고 와이파이도 아주 잘 되는 편은 아니라 데이터 사용량이 꽤 나와서 저는 본 한 달에 200위안 (40,000 원) 정도 나왔답니다.

 


 

2. 중국의 은행 카드 만들기

 

중국에는 중국은행, 중국 건설은행, 중국 공상은행, 중국 농업은행 등 정말 많은 은행이 있어요! 저는 학교 앞에 중국 건설은행이 있어서 여기서 중국 은행 카드를 만들었어요.

이 은행 카드의 용도는 가장 중요한 알리페이, 위챗페이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 필수 준비물: 여권 + 휴대폰 (중국 번호 개통 후) 원본 재학증명서

 

휴대폰을 개통한 후 오셔야 하는 이유가 휴대폰 중국 번호로 인증을 받아야 해요.

카드 만드는 건 1시간 정도로 좀 오래 걸렸어요. 여기 은행 직원분들이 유학생이 와서 카드를 개설하는 경우는 많지 않아 그런지 이 분 저 분 오셔서 하느라고 좀 오래 걸렸어요.

 

영문으로 기본 인적 사항과 현주소, 한국 주소를 써야 하고 이후에 1일, 최대 한도 금액 설정과 사용 용도 등을 말하면 알아서 적어주십니다. 어느 은행에서 계좌 만드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하고 카드를 받으면 끝!

이제 중국 건설은행 모바일 뱅킹 앱을 설치한 후 → 회원가입 → 본인인증을 하면 사용 가능하고 알리페이나 위챗페이 연동은 결제 창 들어가서 은행 카드 연결 누르고 본인인증을 하면 끝난답니다! 알리페이 연동은 바로 되었고 위챗페이는 어떤 심사를 거쳐야 한다고 해서 30분 정도 소요되었어요.

 


 

✨✨ 이제 한국의 토스, 카카오페이로도 중국에서 결제가 가능하다 ✨✨

 

최근에 토스와 카카오페이에서도 알리페이와 연동되어 QR로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두 플랫폼에서 각각 이용을 해봤는데요, 당시 환율로 결제되어서 조금 비싸게 된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토스 앱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QR 모양을 누르고 결제 지역을 중국으로 선택한 뒤 QR을 바로 찍으면 결제 완료!

카카오페이 앱에서 결제하기 바코드 창을 켜면 위안화와 한화 표시 금액이 뜨고 토스와 마찬가지로 QR을 찍으면 결제 완료!

사진 출처: 각사 홈페이지
사진 출처: 각사 홈페이지

두 플랫폼 다 문제없이 결제가 잘 되었고, 단점이 하나 있다면 제가 환율이 쌌을 때 환전해놨던 금액보다 당시 적용환율이 높은 가격이라 100원에서 300원 정도 비싸게 결제되었어요.

그러나 중국을 짧게 방문하신다거나 환전해놓은 금액이 다 떨어진 급한 상황이라면 요긴하게 사용할 것 같아요.

 


 

자 이제 여러분도 알리페이를 사용하실 수 있게 되셨을 텐데, 그럼 알리페이 이용법과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알리페이 홈 화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건 1. Scan과  2. Pay/Collect 버튼입니다! 가게에 따라 내가 QR을 스캔해야 하는 것과 화면에 내 QR을 찍는 걸로 나눠져 있는데, 후자가 대부분이에요. 

그리고 3. Transport 버튼은 버스를 탈 때 저걸 누르면 버스 / 지하철 / 택시 QR이 떠서 결제와 동시에 이용이 가능해요. 버스는 이 QR을 사용하고, 지하철은 따로 지역마다 있는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택시는 지도(고덕지도, 바이두지도)앱이나 DIDI (중국 택시 어플)을 따로 이용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소개드릴 것은 미니앱인데요, 위챗 미니앱만큼 알리페이 미니앱도 요긴한 것들이 많아요!

직접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받지 않아도 알리페이 앱 안에서 다 이용가능해서 미니앱이라고 부르는데요, 알리페이 연동 자전거인 헬로바이크 (哈啰) / 기차표 예매할 때 사용하는 railway12306(铁路12306) 등을 이용할 수 있어요!

 


 

마지막 꿀팁은 통계 확인이에요! 알리페이로 결제한 내역이라면 다 어플에 기록이 되기 때문에 내가 쓴 내역을 알리페이에서 알아서 분류해 주고 정리해서 통계도 내줘서 매우 편리하답니다!

소비 분석을 해주니 내가 어디에 돈을 가장 많이 썼는지도 확실히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고, 금액도 다 정리되니 정말 편리해요! 

이것뿐만 아니라 다른 카드도 연동해서 쓰고 있다면 카드 별로 얼마 사용했는지도 알려준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휴대폰 개통과 중국 은행카드 만들기, 알리페이 이용 방법 등을 알려드렸습니다! 

처음에는 이 QR 결제가 어렵고 버겁게 느껴지지만 며칠 사용하다 보면 이렇게 편리한 것도 없더라구요! 여러분도 알잘딱깔센 중국 생활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치겠습니다. 

 

판다가 전해주는 이번 주 레터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루판다를 구독해 주세요!

✨중국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혹은 쪽지로 남겨주세요

하루판다가 직접 해소해 드립니다!✨

하루판다는 매주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옵니다.

그럼 오늘도 유익한 하루 판다 되세요 🐼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하루판다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하루판다

중국에서의 하루를 판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