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 2022.05.28~29

매주 아트트립: 프롤로그

2022.06.05 | 조회 262 |
0
|

독일에서 보내는 편지

경험주의자 독일 교환학생의 해외 생활 일지입니다.

구독자 님 안녕하세요,

채은입니다. 내용을 정돈했던 1편과 달리 2편에서는 여백을 주로 수정했습니다. 여기서 여백은 레이아웃의 여백을 말합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글에 여백을 주지 않고 촘촘히 쓰는 오랜 버릇이 있었거든요.

계속해서 여러분이 글을 읽기에 가장 편한 방식을 탐구해 보겠습니다. 의견이 있으면 언제든지 편하게 얘기해 주세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1. "매주 미술관 1곳 이상 방문하기"

 

이것은 올해 3  학기를 준비하면서 세운 목표 중 하나였다.

이미 독일에서  학기를 보낸 나는 실천 가능할 만큼 현실적이면서도  해야 하는 목표를 세우기로 했다지난 학기에도 계획이 없던 것은 아니다.

 

전체 목표  성공한 목표는 60정도로 대부분 언어나 문화에 관련된 것이었다예를 들면 '외국인 친구와 편하게 영어로 대화할  있을 만큼 회화 실력 키우기'같은 것들 말이다나머지 이루지 못한 40% 개인적으로 성취하고 싶었던 목표였다자격증같이 사회적으로 증명할  있는 지표 혹은 디자인 능력을 키우기 위한 구체적인 루틴들.

 

 

2. 지난 학기의 나는 잔뜩 놀러 다녔다파티여행크리스마스 마켓친구네 기숙사 등으로.

분명 후회는 없다친구들과 같이 밥해 먹고 자는 일상적인 시간을 보내면서  많은 사랑을   있는 사람이 되었으니까자기의심에서 비롯돼 남을 믿지 않는 나쁜 버릇은 나를 한결같이 사랑해 주는 친구들 덕분에 말끔히 없어졌다 티끌 하나 정도는 남았다고 해도아무렴 인생에 다시 그런 순간이 올까 싶을 만큼 찬란하고 맑은 순간이었다그리고,

 

동시에 이런 생각을 했다. "스스로 느끼기에 대단한 인간적 성장을 겪은 만큼쌓고 싶던 능력의 발전도 괄목할 만한 것이었다면 어땠을까."

 

 

3. 그래서  학기에는 지난 학기에  집중했던 것들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심했다.

예술 하는 사람이 되고 싶고그림을 그리면서 일하고 싶은 하지만 침대와 진한 사랑에 빠져서 몸을 일으키는 것이 힘든  자아가 언제나 불편한 사이를 유지하지만 이제는  번째 자아를 조금 더 토닥여주고 싶었다.

 

나는 예술을 정말 오래 하고 싶다. 지금은 그게 미술인 거고 앞으로도 그 분야가 뭐든 예술 하는 사람으로 그 사회에 속해있고 싶다. 결국 실천이 필요했다. 매주 1곳 이상의 미술관에 방문하겠다는 목표는 추상적인 미래를 위한 구체적인 지금 중 하나였다.

 

 

4. 그렇다고 철저하게 매주 계획을 세운  아니었다.

하지만 머릿속에 단단히 들여놓은 생각이 나를 자연스레 움직였다. 그렇게 스멀스멀 미술관을 가는 날이 늘어갔다. 나는 이것을 미술관 여행(아트트립)이라 칭하고 싶다.

 

이 여행은 5월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시작을 맞았다.

독일 데자우의 바우하우스 뮤지엄 데자우,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고흐 미술관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슈테델 미술관독일 다름슈타트의 쿤스트할레독일 베를린의 베를린  국립 미술관. 이번 달에만 다녀온 곳이 이 정도라니, 기특해 죽겠다. 앞으로 예정된 목적지는 포르투의 세랄베스 현대 미술관, 독일의 카셀 도큐멘타, 스위스의 아트 바젤이다.

 

미술을 하면서도  지식은 없던 나는  여행을 통해 미술 사조나 화가에 대한 편견이 깨지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to be continued..


 

[다음 편지 예고]

 

 (1) 디테일에 미친 바우하우스의 예술가들

색감이 미묘하게 다른 소재들을 사용해서 조화와 변주를 함께 보여준다.
색감이 미묘하게 다른 소재들을 사용해서 조화와 변주를 함께 보여준다.

 

바우하우스를 대표하는 빨강, 노랑, 파랑, 검정. 다양한 채도와 명도의 대표색들로 페인트칠 된 건물. 오차 없이 말끔하게 칠해진 페인트에서 느껴지는 디테일함은 숙련된 페인트 공들의 덕인 것 같다.
바우하우스를 대표하는 빨강, 노랑, 파랑, 검정. 다양한 채도와 명도의 대표색들로 페인트칠 된 건물. 오차 없이 말끔하게 칠해진 페인트에서 느껴지는 디테일함은 숙련된 페인트 공들의 덕인 것 같다.

 

바우하우스 데자우 뮤지엄에서 본 직물. 2년 동안 직물을 짜본 사람으로서, 이 작품 앞에서 입을 다물 수 없었다. 치밀할 정도로 조화로운 컬러와 패턴의 매치, 얇은 실들이 쌓여서 만들어진 디테일한 아름다움.
바우하우스 데자우 뮤지엄에서 본 직물. 2년 동안 직물을 짜본 사람으로서, 이 작품 앞에서 입을 다물 수 없었다. 치밀할 정도로 조화로운 컬러와 패턴의 매치, 얇은 실들이 쌓여서 만들어진 디테일한 아름다움.

 

 

(2) 당시로서는 진보적인 교육관을 내세운 바우하우스였지만 여전했던 성차별.

여성은 오직 텍스타일 공방에서만 작업할 수 있던 기울어진 운동장 속에서도 엄청난 성취를 이뤄낸 바우하우스의 여성 예술가들: 군타 슈퇼츨(Gunta Stölzl), 마리안네 브란트(Marianne Brandt) 등

출처: https://m.blog.naver.com/ywpark5293/221254803955
출처: https://m.blog.naver.com/ywpark5293/221254803955

 

마리안네 브란트(Marianne Brandt)의 포토 콜라주 작품
마리안네 브란트(Marianne Brandt)의 포토 콜라주 작품

 

알마 지드호프 부셔(Alma Siedhoff-Buscher)가 만든 어린이 나무 장난감
알마 지드호프 부셔(Alma Siedhoff-Buscher)가 만든 어린이 나무 장난감

 

독일에서, 채은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면 답장이나 댓글 남겨 주세요! 언제나 환영합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독일에서 보내는 편지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독일에서 보내는 편지

경험주의자 독일 교환학생의 해외 생활 일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