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카우 픽

내가 엔비디아를 27만원에 찾아낸 방법

성공적인 투자에 운이 필요한 이유

2023.12.13 | 조회 264 |
0
|

월카우의 미국주식 이야기

미국 주식이 어려운 모든 분들을 위한 데일리 뉴스레터

안녕하세요 월카우입니다.

구독자님은 투자의 기회가 어디에서 나온다고 생각하시나요?

오늘은 올해 제가 한 투자 중 가장 성공적이었던 엔비디아 투자를 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이유와 생각으로 엔비디아 투자를 결정했는지에 대해 말해보고 싶습니다.

비록 경제학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주식으로 엄청나게 큰 돈을 벌어보지도 못했지만, 그럼에도 제 생각을 공유한다면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글을 씁니다.

저를 못 믿으시겠다면 지금 당장 나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으신다면 제 경험이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1. 투자 현황

가장 궁금해하실 것 같은 현재 상황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주식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액이 왜 이렇게 적냐고 물어보시면 시드가 없어서 저 정도만 넣었습니다.


2. 엔비디아 구매 이유

제가 엔비디아를 사게 된 이유는 크게 4가지입니다.

1. 강력한 챗GPT

2. AI에 필수적인 GPU

3. 엔비디아의 압도적인 점유율

4. 운

4번째 이유가 의아하실 수 있지만, 한 번 쭉 읽어보시면 납득하실 거라 믿습니다.


1. 강력한 챗GPT

저는 IT나 컴퓨터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2022년 12월 챗GPT가 나오고 일주일 뒤에 바로 사용을 해 보았습니다. 그렇게 사용해 본 챗GPT는 충격적이었습니다. 평소에 사용하던 인공지능 비서나 시리, 빅스비 같은 느낌이 아니라 진짜 똑똑한 사람을 한 명 앉혀서 대화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기존의 AI처럼 인터넷의 정보를 가져오는 것은 물론, 제가 제시하는 정보를 요약하거나 코딩을 대신 해주는 등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챗GPT가 큰 파장을 가져올 기술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세계 여러 기술자들과 테크 유튜버들도 챗GPT의 압도적인 성능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바로 여기서 제 투자가 시작되었습니다.


2. AI에 필수적인 GPU

챗GPT가 대학 과제도 해주고, 코딩도 도와주는 것을 본 저는 챗GPT가 산업 곳곳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AI산업의 전망이 좋으면 ▶AI산업에 필수적인 장치를 만드는 회사는 ▶AI산업이 발전하는 한, 이득을 보겠네?

그래서 AI에 대해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AI의 학습에 대해 찾아보던 중, GPU(그래픽카드)라는 부품이 AI 개발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GPU가 왜 중요한지는 기술의 영역이기에 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GPU라는 단어가 보이자 제 머릿속에는 단 하나의 기업이 생각났습니다.

엔비디아


3. 엔비디아의 압도적인 점유율

평소에 컴퓨터를 맞춰보신 경험이 있다면 엔비디아는 한 번즈음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엔비디아가 매우 유명한 그래픽카드(GPU) 제조사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컴퓨터를 좋아해서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가 시장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출처: WCCFTECH
출처: WCCFTECH

찾아보니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점유율은 21년 3분기(83%)부터 계속 상승하여 22년 3분기에는 88%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엔비디아가 AI산업의 TSMC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TSMC는 대만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회사로 세계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과 2022년 모두 5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며 압도적인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엔비디아에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4. 운

제가 엔비디아를 사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운이라고 생각합니다.

1~3번과 같은 생각을 하게 된 것도 바로 운 때문입니다.

제가 IT와 기술에 관심이 없었다면  ▶ 챗GPT에 대해 몰랐을 것이고 ▶ AI 개발에 GPU가 중요한 역할인 것을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제가 컴퓨터에 관심이 없었다면 ▶ GPU가 AI 개발에 중요한 것임을 알게 되더라도 ▶ 더 찾아보려 하지 않았을 것이고 ▶ 엔비디아에 대해 알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이 조건들이 모두 맞아 떨어지지 않았다면 저는 아직 엔비디아라는 기업을 알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수익률이 제 실력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단지, 운이 좋아서 제가 좋아하는 산업의 변화를 알게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올해 엔비디아 투자를 돌아본 제 결론은 이렇습니다.

 

3. 결론

 

세상이 나에게 주는 기회(운)를 놓치지 않기 위해 항상 공부하고(투자/산업 공부) 대응할 준비(넉넉한 현금)를 해야 한다.

운도 준비한 사람들만 기회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월카우 구독자 여러분들 모두 자신 있거나 잘 아시는 분야에서 기회를 잡으셔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월카우 올림

P.S. 지금 코스톨라니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를 읽고 있는데, 여러분들께 알려드릴 여러 인사이트들이 많아서 기대가 됩니다! 좋은 정보들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매일 8시 데일리 미국증시로 찾아뵙는 월카우입니다

구독하시면 무료로 주식시장의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월카우의 미국주식 이야기는 투자 권유가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한 뉴스레터입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월카우의 미국주식 이야기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월카우의 미국주식 이야기

미국 주식이 어려운 모든 분들을 위한 데일리 뉴스레터

뉴스레터 문의 : wallstreetcow@naver.com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