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과 나의 사막(천선란) _유노이아

“너도 이미 알고 있잖아. 그게 그리움이라는 걸."

2023.03.21 | 조회 545 |
0
|

책전달자

바쁜 현대인을 위해, 책을 요약해 드립니다.

천선란, <랑과 나의 사막>
천선란, <랑과 나의 사막>

외로움과 그리움, 그 어딘가를 배회하는 당신께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천선란 작가님의 <랑과 나의 사막>입니다. 여러분은 Science Fiction(SF) 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저는 과학을 주제로 하는 이 장르가 딱딱하고 어렵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요즘은 전문적인 과학 지식 없이도 즐길 수 있는 작품들이 많아져서 SF의 독특하고 신비로운 분위기와 매력에 푹 빠져 있답니다!

특히 천선란 작가님의 이 작품은 장르로 규정할 수 없는, 마음이 담겨있는 소설이라 생각하기에 날씨가 점점 풀리는 요즘이지만 마음은 아직 꽁꽁 얼어있는 분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어요.

이 책이 봄날의 햇살처럼 당신의 마음을 녹여주길 바라며, 소개 시작합니다.

 

랑과 고고의 이야기

작품은 아직 오지 않은 49세기, 인간보다 더 많은 로봇들이 존재하는 사막화된 지구 배경으로 전개됩니다. 작품의 주인공은 사막의 모래에 파묻혀 멈춰 있던  로봇 ‘고고’와 그런 고고를 발견하게 되는 인간 ‘랑’입니다.여기까지만 보면 이 소설은 '고고'와 '랑'의 공생에 대해 진행되겠구나,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소설은 이 문장으로 시작됩니다.

랑의 엔진이 꺼졌다. 

<랑과 나의 사막>, 첫 문장

이 첫 문장에 제 마음을 사로잡혔던 것 같아요. 말씀드렸듯이 '랑'은 인간인데, 로봇인 고고의 눈에는 '죽음'이 아니라 '엔진의 수명이 다함'으로 다가왔다는 표현이 제게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준 문장이었어요.

그렇다면 소설은 혼자 남은 '고고'의 이야기를 어떻게 이어나갈까요?
여러분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저는 책을 소개할 때, 줄거리를 늘어놓는 것보다 작품 자체에서 느낀 생각들을 풀어두고 그 생각들이 가지를 뻗어나가는 느낌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 작품도, 앞으로 제가 소개할 책들도 제 글만으로는 줄거리를 아시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 대해서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점은, 스릴 넘치는 반전이나 긴장감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초대형 SF보다 훨씬 더 가슴 뛰는 경험을 하게 해주었다는 것입니다. 제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이 제 글을 통해 이 책에 호기심을 느끼고, 직접 감상하고, 그로 인해 많은 감정을 느끼시기를 바랍니다. :) 

 

한 구절 엿보기

태어난다는 건 목적 없이 세상으로 배출되어 왜 태어났는지를 계속 찾아야 하는 것이기에, 오로지 그것뿐이기에 그 해답을 찾는 시간만큼의 심장의 시계태엽은 딱 한 번 감겼지만 만들어진다는 건 분명한 목적으로 세상에 존재한다.

10p

그림에는 감정이 들어가고 사진에는 의도가 들어가지. 감정은 마음을 움직이게 만들고 의도는 해석하게 만들어. 마음을 움직인다는 건 변화하는 것이고, 변화한다는 건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든다는 것.

19p

살아남는 것보다, 살아 있는 것보다, 숨 쉬는 것보다, 내일을 맞이하는 것보다 더 고귀하고 중요한 건 없다. 추악하더라도, 구질구질하더라도, 눈물겨워 화가 나더라도 살아있으면 그만인 거라고.

100p

 

로봇과 감정? 인간과 로봇?

저는 이 작품의 줄거리보다는 로봇과 인간에 대해 얘기해보고 싶어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고고’는 로봇이고, ‘랑’은 인간이죠. 그러나 그 사실은 그 둘이 감정을 주고받는 일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현실적인 의문이 생겨요. 과연 로봇이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요? 정해진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자신만을 위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요?이 문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이미 로봇의 존재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위험하다고, 무섭다고.

그럼 이 의문을 조금 비틀어 볼까요?

 

인간은 정말 감정을 느끼고 있나요?


로봇이 감정을 느끼는 일에는 경각심과 위험성을 느끼면서, 정작 인간의 둔감정화에 대해서는 경각심을 느끼지 못하는 건 아닐까요? 저는 우리가 지구 온난화 없이도 스스로 마음을 사막처럼 황폐하게 만들고, 과학 없이도 로봇이 되어가는 중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어요. 

영원한 것과 영원하지 않은 것, 진짜 감정과 가짜 감정, 사라진 것과 남은 것, 로봇과 인간. 서로 대척점에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너무 닮아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함께 들었구요. 어쩌면 흑백논리와 이분법적으로 나누어진 세상의 많은 것들은 말발굽처럼, 떨어져 있으나 붙어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 여러분이 마주할 세계에서, 여러분의 반대편에 서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아니, 이번에도 질문을 조금 바꿔볼게요. 

그 대척점을 바라보는 여러분의 마음에는
따뜻한 봄바람이 부나요, 황량한 모래바람이 부나요?

 

글쓴이 소개

@Eunoia_honey
@Eunoia_honey

평범한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 '아름다운 생각'이라는 의미의 'Eunoia'를 필명으로 사용하는 사회초년생입니다.

책을 통해 위로와 응원, 조언을 받았고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었기에, 제가 받은 선한 에너지를 나눔으로써 키우고 싶다는 원대한 꿈과 희망을 가지고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https://instagram.com/eunoia_honey?igshid=YzgyMTM2MGM=

'책전달자'가 전해주는 뉴스레터는 구독료 없이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오늘 받은 글이 공감이 되었거나 유익했다면, 하단에 있는 커피 한 잔 보내주시는 건 어떨까요? 보내주신 구독료는 좋은 책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필진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 관련 문의는 vlalvlal16@naver.com 으로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책전달자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책전달자

바쁜 현대인을 위해, 책을 요약해 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