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0

Solvitur Ambulando

2023.07.01 | 조회 213 |
0
|

파리우쟁

파리로 떠난 우정의 일기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순례길을 걷는 사람들은 수시로 서로의 안부를 묻는다.

Q : 발은 좀 어때?

A : 아프긴 하지만 걸을 만 해.

600km 정도 걸었을 무렵, 산티아고에 도착하는 그 순간까지 통증은 사라지지 않을 거란 확신이 들었다. 하루에 40km까지도 거뜬히 걸어내고 있지만, 다음날 아침이면 발바닥부터 종아리, 골반, 허리, 어깨 아프지 않은 곳이 없었다. 한국이었다면 진작에 정형외과에 가서 물리치료를 받았겠지만 여긴 산티아고니까. 잔뜩 부은 발을 쥐어잡고, 발가락 사이에 바세린을 바른 뒤, 그 위에 양말을 신고, 그 위에 신발을 신고… 어김없이 다시 걷기를 시작했다. 

남은 거리를 자꾸 알려주는 표지판. 얘는 왜인지 모르겠는데 숫자가 지워져 있음.
남은 거리를 자꾸 알려주는 표지판. 얘는 왜인지 모르겠는데 숫자가 지워져 있음.

Q : 잘 지내?

A : 불안하지만 지낼 만 해.

카톡으로 종종 안부를 물어주는 사람이 있다. 순례가 끝나고 파리생활을 시작해서도 잘 지낸다는 안부 인사를 전하고 싶지만, 불어를 못 하는 내가 잘 살아 남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사실 기대보다 두려움이 더 크다. 통증을 이겨내고 싶은 마음, 그리고 불안을 떨쳐버리고 싶은 마음. 이 마음들을 살피며 걸었다. 걷다보니 사뭇 닮은 점이 많다는 걸 깨달았다. 계속 걸어서 통증이 가시지 않는 것처럼, 새로운 삶은 불안을 야기한다. 불안도 통증도 내 삶에서 떼어낼 수 있는 게 아니었다. 

행복 100% 표정
행복 100% 표정

걸으면 다 해결된다. 라는 책이 있다. 설령 파리생활을 접고 한국으로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걸음을 멈추지 않을 생각이다. 걸을 수록 더 많은 거리를 걸을 수 있는 힘이 생긴 것 처럼 나는 조금 더 강해져 있을 것이다. 아니 조금 더 행복해질 거라 믿는다.


20일차 뒷 이야기 

1차 시도, 초점이 안 맞네?
1차 시도, 초점이 안 맞네?
2차 시도, 차가 내 휴대폰 깔고 뭉갤 뻔 함.
2차 시도, 차가 내 휴대폰 깔고 뭉갤 뻔 함.

 

지난날 못 걸은 거리를 만회하고자 새벽 일찍 일어나 걷기를 시작했다. 떠오르는 해를 등지고 시원한 아침 공기를 마시며 걸으니 발걸음이 한결 가벼웠다. 머지 않아 해는 뜨거워졌다. 얼마나 걸었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마침내 도착한 한 마을에서 1시간 정도를 머물렀다. 그늘 하나 없는, 구름 한 점 없는 뜨거운 길을 꽤나 오랫동안 걸은 탓에 더위를 먹은 듯 힘이 없었다. 마르티니를 원샷하고 또띠아를 먹으니 살 것 같았다.

그 마을에 머무는 동안 많은 한국인을 만났다. 한 분은 내게 “산티아고 여러 번 오신 분 같아요”라고 칭찬?을 해주셨다. 가방이 작아서 종종 듣는 말이다. 한편 내 옆자리에 잠시 앉아 계셨던 분은  나중에 알고 보니 인스타툰 작가셨다. 현재 인스타에서 연재되는 중인데, 내가 걸은 일정과 비슷해서 그분의 산티아고를 염탐하는? 재미가 솔솔하다.

산티아고를 걷는 이들은 모두 매력적이다. 다들 가방에 슬리퍼와 양말을 걸어 놓고 허름한 차림으로 걷기만 하고 있지만 대화를 나눠보면 한 사람 한 사람 반짝이는 특별한 사람들이다. 물론 오늘은 말할 기운이 없기도 했지만, 굳이 한국인과 친해지고자 노력하지 않았던 게 조금 후회스럽다. 

시원한 맥주 생각
시원한 맥주 생각

León까지 10km를 남기고 더는 못 걷겠다 싶어 Puente Villarente라고 하는 작은 마을에서 체크인을 했다. 시간은 저녁 7시. 너무 피곤해서 씻지도 않은 채, 맥주 한 잔 시키고 앉아 일기를 썼다. 혼자 오래 걷다보면 일기에 생각을 쏟아내고 싶어 손이 근질거린다. 막상 앉아서 멍때리기 일수지만 일단은 아이패드를 켠다. 허공을 보며 생각에 잠긴 찰나에 옆 테이블에 앉아 계신 조셉 아저씨와 눈이 마주쳤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 하는 표정이셨다. 어느새 내 테이블로 자리를 옮기셨고, 대화는 어찌나 재밌던지 2시간이나 흘러버렸다.  

 

아부지같은 조셉 아저씨

덕분에 맥주 한 잔 더! 맥주 사주시는 분이 제 산티아고 엔젤입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맥주 한 잔 더! 맥주 사주시는 분이 제 산티아고 엔젤입니다. 감사합니다.

파이프를 물고 계신 분이 로마에 사는 Giuseppe(조셉)이다. 이 아저씨는 Intel 세일즈 파트에서 일하다 은퇴하셨다. 보통 순례길에서 순례자들을 만나면 나누는 대화가 거의 똑같다. 하는 일, 걷게 된 이유, 내일의 목적지, 하루 평균 걷는 거리 등. 하지만 조셉 아저씨랑은 조금 다른 주제로 대화가 시작되었다.

“왜 저녁을 안 먹어?” 

“오렌지 하나랑 맥주 500L가 내 저녁이야.“

“너 너무 말랐어. 뭐라도 좀 먹어.”

“응? 살 더 빼고 싶은 걸?”

아저씨는 나를 장차 Korean top model이 될 애라고 놀렸다. ‘왜 이토록 마른 인간이 되고자 하는 것인가’라는 주제로 시작해 ‘왜 와인을 물통에 담아 다니는가’, ‘왜 삶에 변화를 필요로 하는가’까지. 영어가 가능한 분이셔서 세대 차이, 동서양의 차이를 비교해보기도 하고, 나에 대한 고민도 자연스럽게 전하게 되었다.

이후에도 조셉 아저씨를 세 번 정도 마주쳤다. 그 때마다 기특하다는 듯이 어깨나 머리를 톡톡 쳐 주셨다. Sairra에서는 물통에 와인이 있는지 확인하셨고, ???에서는 리옹을 보고 독일인 말고 이탈리아인을 만나라고 슬쩍 귓뜸해주셨다. 2시간 밖에 대화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깊은 친밀감을 느끼게 되다니 산티아고길은 정말 신기하다.

 

(영상)

 


21일차 19.79km

Puente Villarente Arcahueja Valdelafuente León Trobajo del Camino La Virgen del Camino

웨스 앤더슨 영화가 생각나는 담벼락, León 가는 길에 있다.
웨스 앤더슨 영화가 생각나는 담벼락, León 가는 길에 있다.

León 레온은 산티아고 길에서 세 번째로 들리게 되는 대도시다. 도시 경계에서 중심까지 들어가는데 1시간이 걸릴 만큼 크다. 이전에 지나온 대도시, 팜플로나와 브루고스에서는 이틀씩 머물렀지만 이번에는 레온 대성당만 방문하고 다음 마을로 이동했다. 밤새 울려퍼지는 시내의 술자리 소음이 싫었고, 여기저기에서 알베르게에 자리가 없다고 하니 굳이 잘 만한 곳을 찾기도 귀찮았다. 다음 마을로 향해 다시 발걸음을 재촉하는 내게 사람들은 묻는다. “내일도 있잖아. 왜 그렇게 무리해?” 그럼 “늦은 시간까지 걷는 게 좋아서”라고 답한다. 그만 물어봐 ^^  

 

짧게 Cathédrale de León 레온 대성당 구경하기

사진 좀 잘 찍어줄 수 없을까 리옹?
사진 좀 잘 찍어줄 수 없을까 리옹?

오전 10시. 레온 대성당 앞에서 리옹을 만났다. 멀쩡한 모습을 보니 안심이었다. 이번에도 내가 대성당을 돌아보는 동안 성당 앞 카페에서 기다려주었다. 미안하고 또 고마운 리옹. 배낭을 리옹에게 맡기고 가벼운 차림으로 대성당을 들어섰다. 가방 없이 걸을 수 있다는 그 홀가분함이란…! 그런데 그 순간 휴대폰 배터리가 또르륵 꺼지고 말았다. 아쉽지만 사진이 없다.

레온 대성당은 하늘을 향해 높게 솟은 스테인드글라스가 유명하다. 내부가 어두워서 높은 창문으로 들어오는 빛이 예술이다. 알록달록한 색과 반복적인 패턴이 강렬했다. 하지만 워낙 유명한 대성당이라서 그런지 그 어느 때보다도 단체관람객이 많았다. 이곳 저곳에서 인증사진을 찍느라 편히 보기 힘들었다. 심지어 스페인어처럼 들리는 가이드의 설명이 소음처럼 느껴져 감동이 덜했다.  

 

TO DO LIST - 쇼핑

새로 장만한 트레깅화 Hoka 슈즈.<div>비슷한 신발을 발견하고 반가워 달려가 사진 찍자고 함. </div>
새로 장만한 트레깅화 Hoka 슈즈.
비슷한 신발을 발견하고 반가워 달려가 사진 찍자고 함. 

도시에 가면 반드시 해야 하는 일들이 있다. 작은 마을에서는 팔지 않는 물건 사기. 그 중 가장 시급한 게 신발이었다. 발이 아픈 그 즉시 사고 싶었지만 HOKA 브랜드를 어디서도 팔지 않아 오늘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산티아고 순례를 계획중이라면 HOKA 브랜드의 운동화를 한국에서 사오길 추천한다. 이 길에선 모두가 HOKA를 신는다. 그리하여 한국이라면 절대 사지 않았을 형광 노-란 색의 신발을, 180유로나 주고 샀다. 출혈이 컸지만 이후로 발이 아프지 않았으니 그거면 됐다. 심지어 빨래를 해도 다음 날 뽀송하게 잘 마르는 재질이라 300% 만족했다. 이어서 소품마켓에 들어가 우산을 사고, 타박에 들어가 담배를 사고, 타파스 메뉴를 찾아 레스토랑이 모여 있는 거리로 갔다. 

 

레온에 가면 타파스를 꼭 먹어야 해. 파이널 퀘스트.

걷다가 마시는 와인 한 잔, 이 달콤한 휴식 많이 그리울 거야.<div>리옹은 약 먹는다고 콜라 마심. 이 친구의 병명은 신부전증.</div>
걷다가 마시는 와인 한 잔, 이 달콤한 휴식 많이 그리울 거야.
리옹은 약 먹는다고 콜라 마심. 이 친구의 병명은 신부전증.

스페인인 ‘베아’가 강력 추천했던 스페인 음식이 있었다. 그것은 타파스. 스페인 사람이 추천하는 스페인 음식이라니, 굉장히 대단한 메뉴인가보다 하고 기대를 품었다. 레온 시내를 한 바퀴 돌아보고, 사람이 가장 북적거리는 레스토랑에 들어가 타파스 메뉴가 있는지 물었다. “Yes we have.” “Oh là là!” 가방을 주섬주섬 내려 놓고 화장실도 다녀오며 테이블에 자리를 잡았다. 막 타파스를 시키는데 그제서야 종업원은 타파스만 먹을 거면 바테이블에서만 주문이 가능하다고 자리를 옮겨달라고 했다. 허나 마침 바테이블에 자리가 없없고… 하는 수 없이 다른 레스토랑을 찾아 나섰다.

문제는 다음 레스토랑으로 이동해도 똑같은 방식으로 허탕을 쳤다. 이쯤되니 타파스가 무엇인지 정말 궁금해졌다. 세 번째로 사람이 적은 곳에 들어가 앉았다. 역시 ”타파스 주세요“하니 ”바테이블로 자리를 옮기세요“라는 대답을 들었다. 리옹은 자기는 타파스를 먹지 않아도 되니 너 혼자 먹고 오라고 했다. 그놈의 타파스 때문에 레스토랑을 여러군데 옮겨 다니고 있으니 상당히 지쳐보였다. 미안하지만 리옹을 혼자 두고 나만 자리를 옮겨 타파스를 주문했다. 그리고 그제서야 타파스가 무엇인지 깨달았다.

타파스는 술을 주문하면 딸려오는 안주다. 정식 메뉴가 아니고 공짜로 주는 안주이기 때문에 식사하는 자리에 앉을 수 없다. 레스토랑마다 다른 타파스를 제공하므로 베아는 타파스바를 옮겨 다니면서 술을 마셔보라는 뜻으로 추천한 거였다. A바에서 1차로 맥주 한 잔과 샌드위치를 먹고, 바로 건너편에 있는 B바로 옮겨 햄버거랑 2차를, C바에서 고기볶음이랑 3차를, 이렇게 먹어도 15유로가 안 나온다. 나는 리옹에게 가서 타파스가 무엇인지 설명했다. 그제서야 리옹과 나는 허탈하게 웃었다. ”우리 타파스가 뭔지도 모르면서 계속 찾아다녔던 거야..?“ ”응 이제 소원 풀었어. 이만 다음 마을로 가자.“


22일차 17.22km

La Virgen del Camino Valverde de la Virgen San Miguel del Camino Villadangos del Páramo San Martín del Camino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성당. 더 머물고 싶어서 기도를 오래 함. 신부님이 기다려주심.<div>전면의 조각상?은 12사도와 예수님(중앙)<div>소품, 자세 등에 숨은 의미가 있어서 알면 알 수록 경의로움.</div></div>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성당. 더 머물고 싶어서 기도를 오래 함. 신부님이 기다려주심.
전면의 조각상?은 12사도와 예수님(중앙)
소품, 자세 등에 숨은 의미가 있어서 알면 알 수록 경의로움.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알 수 없는 철문. 지금도 사용중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알 수 없는 철문. 지금도 사용중

오늘은 거의 모든 마을에서 쉬어 갔다. 첫 번째 마을에서 커피를 마셨고, 다음 마을에서 맥주를, 그 다음 마을에서 아이스크림을 먹었다. 혼자 걷는 것 만큼 같이 걷는 것도 즐거웠다. 바나나 하나도 나눠먹고 오렌지 하나도 나눠 먹으니 더 맛있는 느낌이랄까. 리옹도 기분이 좋았는지 걷다 말고 갑자기 속 마음을 꺼냈다. “I must say that i missed you so much and I think you are really nice person. I really like walking with you.” 이런 말은 친구 사이에서도 할 수 있는 말이니까, 나는 대수롭지 않게 “응 나도”라고 답하고 하하 웃으며 어물쩡 넘어갔다. 나를 좋아한다는 뜻일까? 아니겠지 아무렴.

맥주는 같이 마셔야 더 시원하고 맛있는 법
맥주는 같이 마셔야 더 시원하고 맛있는 법

오후 2시, 싸고 좋은 알베르게를 발견하고는 들어가 체크인을 했다. 리옹의 컨디션을 고려해 17km만 걷게 되었다. 그 덕에 낮잠도 자고, 빨래도 하고, 저녁으로 성대한 순례자 메뉴도 먹었다. 순례자 메뉴는 음료를 포함해 세 개의 메뉴가 나오는 코스요리다. 13유로밖에 안 하지만 양이 많으므로 정말 배고플 때만 주문하는 편이다. 한 번 뭔지도 모르고 좋아하는 것들로 시켰다가 배가 터지는 줄 알았다. 식전음식으로 파스타 한 그릇, 메인음식으로 스테이크 한 그릇, 디저트로 케이크와 아이스크림, 음료로 맥주. 가뜩이나 1일 1식중인데 너무 많았다. 

밥을 먹으면서 내일의 목적지를 정했다. 22km 정도 거리의 Astorga까지 걷기로. 다음으로 시작 시간을 정할 차례였다. 나는 “아침 일찍 일어나 일출을 보고 싶은데, 같이 출발할 수 있겠어?”라고 물었다. 당연히 “NO” 리옹은 느즈막히 출발하는 스타일이다. 그래서 내일은 따로 출발하기로 했다. 


23일차 22.92km

San Martín del Camino Hospital de Órbigo and Puente de Orbigo San Justo de la Vega Astorga

혼자 셀카 찍기. 수평 맞지 않아도 괜찮음.
혼자 셀카 찍기. 수평 맞지 않아도 괜찮음.

코스가 쉽지 않았다. 3시간 정도 오르막길을 걸어 꼭대기에 오르자, 쉼터가 보였다. 다양한 과일과 음료, 빵 등을 펼쳐 놓고 먹은 만큼 기부하는 곳이었다. 지상의 낙원? 천국?이 아닐까 생각했다. 기분이 좋아져 있는 잔돈을 모두 냈다. 얼마 안 되는 금액이었지만 놓여 있는 음식을 마음껏 먹은 뒤 해먹에서 낮잠을 잤다. 

파란색 치마를 입은 친구가 프랑스인 루이스, 노란색 탱크탑을 입은 친구가 스페인인 베아<div>이전에 여러 번 만났는데 이제서야 편하게 대화하며 친해졌다.<br></div>
파란색 치마를 입은 친구가 프랑스인 루이스, 노란색 탱크탑을 입은 친구가 스페인인 베아
이전에 여러 번 만났는데 이제서야 편하게 대화하며 친해졌다.

어찌나 아늑하던지 리옹이 온 줄도 몰랐다. 자는 사이에 리옹은 나를 따라잡아 내 앞에서 “안뇽”하고 인사를 건넸다. 솔직히 오늘 아침, 일출을 보고 싶었다는 건 핑계였다. 리옹이랑 거의 하루 종일 붙어 지내다보니 왠지 모르게 신경쓰이고 불편했다. 이 쉼터에서도 리옹이 다시 걸을 채비를 하자 먼저 보냈다. (You can go if you want 라고 돌려 말함.) 리옹은 이제 내가 혼자 걷는 걸 좋아하는 걸 눈치챈 것 같았다. 

보기만 해도 목말라지는 동상. 유명하다는데?
보기만 해도 목말라지는 동상. 유명하다는데?

쉼터에서 프랑스인 루이스, 스페인인 베아, 미국 텍사스인 콜린과 또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눴다. 외국인을 만나 현지 이야기를 듣는 건 늘 신나는 일이다. 3시가 지나니 먹구름이 몰려오기 시작했다. 곧 빗줄기가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까맣고 거대했다. 서둘러 목적지인 Astorga로 뛰다시피 걸었다. 도착하고 보니 리옹이 체크인을 하지 않고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냥 체크인 하면 될텐데 도대체 얼마나 기다린 것인가. 은근히 짜증이 치밀어 올랐다. 물론 티내진 않았다. 같이 체크인을 마치고, 저녁을 먹고 돌아와 내일의 목적지를 정하고 내일도 따로 출발하기로 했다.

저녁으로 바베큐와 샐러드 시킴. 존맛.<div>근데 양이 많음.</div>
저녁으로 바베큐와 샐러드 시킴. 존맛.
근데 양이 많음.

 

‘Hospital de Órbigo and Puente de Orbigo’ 이게 마을 이름이다. 겁나 길다

길을 걷다가 우연히 들어간 쉼터. <div>며칠만 여기서 묵으면서 일해보지 않겠냐는 제안을 받았지만 패-스.</div>
길을 걷다가 우연히 들어간 쉼터. 
며칠만 여기서 묵으면서 일해보지 않겠냐는 제안을 받았지만 패-스.

800km를 걷는 동안 수많은 마을을 지나게 되는데, 그중 유독 ‘HOSPITAL(병원)’로 시작되는 마을의 이름이 가장 길고 외우기 어렵다. 왜 마을 이름에 ‘병원’이 들어갈까. 그 이유는 나중에서야 알게 되었는데 순례자를 위한 병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중세 시대에 ‘순례’는 지금과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혹독했다. 범죄도 많고, 질병에 쉽게 노출되고, HOKA 신발도 없으니 발 상태도 좋지 않았으리라. 한 마디로 인생을 걸고 걷는 고난의 길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이들이 순례를 잘 마칠 수 있도록 중간 중간에 병원을 세워 보살폈다고 한다.

이제 병원은 사라졌지만, 순례자들을 배려하는 숭고한 정신은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다. 음식을 나누는 기부 쉼터와 기부로 운영되는 알베르게, 그리고 동네 사람들에게서 따뜻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파리우쟁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파리우쟁

파리로 떠난 우정의 일기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문의 : frances.wjk@gmail.com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