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가 퇴사 후 코치가 된 이유, “꿈을 추구한다면 이기적인 걸까요?”

2024.04.01 | 조회 125 |
0
|

코칭 비즈니스 레터

코칭 인사이트를 구독하고 나의 비즈니스 로드맵을 그려보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남성을 위한 라이프 코칭 비즈니스를 구축한 바유 프리한디토(Bayu Prihandito)를 소개해드릴게요. 

 

 

미리 보기

  • 바유는 엔지니어에서 코치로 전환하며, 타인의 기대가 아닌 자신만의 길을 걷기로 결심해요. 1년간 심리학과 요가 수련을 통해 '인생 설계하기(Life Architekture)' 프로그램을 만들었어요.
  • 블로그 콘텐츠로 잠재 고객들에게 접근하고, 맞춤형 코칭과 그룹 워크숍을 제공하며 유명 매체에 소개되었어요.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독특한 길을 가야 한다는 철학을 갖고 있죠.
  • 라이프 코칭의 6가지 이점은 성취감, 목적 발견, 성장, 자신감, 평화, 진정성 있는 삶이에요. 초보 코치에겐 실행에 나서고 완벽주의를 경계하라고 조언해요.

 

엔지니어에서 코치로 커리어를 전환하다

인도네시아에서 태어난 바유는 17세에 독일로 건너가 환경 공학을 공부했어요. 독일에서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시작했죠. 그는 직업적으로 성공했지만 삶과 더 깊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자 하는 타고난 갈망이 있었어요.

커리어 전환은 2018년에 시작되었는데요. 사회적 기대와 타고난 요구 사이의 부조화를 깨달음으로 인해 시작되었어요. 매일 집에 오면 '내가 지금 뭘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었고 실제로 달성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습니다. 

커리어를 전환하는 바유의 개인적인 실험에서 가장 먼저 흥미를 끈 것은 심리학이었어요. 인간 행동, 감성 지능, 온전한 웰빙(holistic sell-being)에 대한 심오하면서도 단순한 원리를 탐구했습니다. 빅터 프랭클(Viktor Frankl)이나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와 같은 존경받는 심리학자와 라이프 코치들의 연구에서 큰 영향을 받았어요.

 

 

 

 

 

프로그램 구축 후 입소문과 소규모 워크숍으로 첫 고객을 확보

다음으로는 인도의 고아(Goa)라는 도시에서 200시간 요가 코스를 수강했어요. 그때의 의도는 사람들이 자신을 완전히 알 수 있도록 돕는 또 다른 기술을 갖고자 하는 것이었죠. 신체를 포함한 전체적인 접근을 통해 '인생 설계하기(Life Architekture)' 프로그램을 구축했어요. 

바유는 하나의 문제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삶 전체를 바라보며 진정한 목적과 가치관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설계했어요. 그의 3개월 프로그램은 워크북, 비디오 교육, 1:1 코칭 세션, 요가 및 호흡 운동, 필요한 경우 지속적인 지원을 포함했습니다.

입소문과 소규모 워크숍을 통해 첫 고객을 얻었고, 그곳에서 영향력을 인정받기 시작했어요. 각 세션에서는 과학 기반의 원칙과 공감적 이해가 결합되어 단순한 서비스가 아닌 변화의 여정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심리학 자격증을 취득하고 대학에서 다른 코치들의 코치가 되었어요.

 

 

 

 

 

처음에 직면했던 어려움과 극복 과정

바유는 많은 사람들이 잠재력과 꿈이 있지만, 성취되지 않고 방향이 없는 삶을 살면서 내면의 불안과 씨름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사람들이 끊임없이 가면을 쓰고 진정한 자아를 억누르면서 외적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을 느꼈죠.  

그가 초기에 직면한 장애물은 즉시 모든 사람을 도우려는 야망이었어요. 바유는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빨리 깨달았습니다. 자신이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정확히 찾아내고, 해결하는 문제를 명확히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어요. 

이후 일정 수준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깊은 불만을 느끼는, 과거 자신과 같은 사람들을 위해 프로그램을 맞춤화했어요. 목적을 일치시키고 한계를 극복하며 진정으로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삶을 창조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했죠. 이는 집중력을 높이고 자신과 고객 모두를 위한 사명을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활용한 트래픽 전략 → 유명 언론 매체에 소개되다

바유는 블로그를 통해 심리학, 개인 개발, 마음 챙김 및 관련 주제를 간단한 용어로 설명하는 콘텐츠를 게시하고 트래픽을 모았어요. 이러한 주제는 완전 초보자에게 도전적일 수 있기 때문이죠. 문제를 인식하고 일상생활에서 솔루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인식하기 위한 실행 가능한 단계를 제공했어요.

이러한 콘텐츠는 코칭 세션에서 공유하는 가르침이나 고객이 독립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내용을 보완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자신의 삶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첫 번째 단계였죠. 그들이 한 단계 더 발전하기를 원한다면 프로그램을 통해 맞춤형 코칭을 제공받을 수 있었어요.

현재 바유는 공인 심리학 컨설턴트, 마음 챙김 전문가, 숙련된 코치로서 독일, 인도네시아, 인도에서 그룹코칭과 워크숍, 강연을 제공하고 있어요. RYT 200 공인 요가 교사로서 그는 정신과 신체 모두를 다루는 독특한 전문 지식을 제공합니다. CNN, 포춘, 코스모폴리탄, 데일리메일, 바이스 미디어 등 유명 언론 매체에 소개되기도 했어요.

 

 

 

 

 

개인적 투쟁으로부터 시작된 코칭 철학 - 모든 사람은 자신의 독특한 길을 따른다.

바유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투쟁, 경험 및 신념에 의해 형성되는 독특한 길을 따른다고 깊이 믿고 있어요. 그 자신이 겪은 투쟁은 인생에서 수행한 모든 일이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를 목표로 하는 것처럼 보였다는 것이었습니다.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집에서 부모님을 부양하기 시작했을 때 그는 어려움을 겪었어요. '내가 꿈을 추구한다면 이기적인 걸까?'라는 질문이 스스로를 괴롭히기 시작했습니다. 직장을 그만둔다는 생각이 두렵게 만들었죠. 주된 이유는 그것이 부모님을 돕는 일을 중단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삶에 대해 깊이 생각하면서 공학을 공부하겠다는 결정도 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명상과 많은 자기 성찰 후 엔지니어링을 넘어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매체를 발견했죠.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깊이 공감하며 결정을 향한 삶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수행하며 알리고 있어요. 

꿈을 추구하는 것이 이기적인 걸까요? 만약 여러분이 그저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시한폭탄과도 같아요. 어느 순간 폭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분노가 쌓이죠. 여러분은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 바유 프리한디토

 

 

 

 

 

 

 

 

바유가 제공하는 라이프 코칭의 6가지 이점

바유는 2인의 팀으로 활동하고 있어요. 웹사이트와 SEO를 관리하는 기술 전문가 1인과 동업을 하고 있죠. 촛불이 어두운 방에 빛을 가져다주는 것처럼, 개인적인 어두움 속에서 길을 잃은 사람들에게 명확성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코칭을 진행하고 있어요. 

1/ 성취 찾기(find Fulfillment): 진정으로 기쁨과 목적을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해요.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공허함을 채우면서 온전함과 성취감을 발견할 수 있어요.

2/ 목적과 일치(Align with Your Purpose): 개인적인 목적과 더 큰 세계 사이에 의미 있는 연결을 구축하여 삶에 일치감과 의미를 만들 수 있어요.

3/ 성장과 성공 달성(Achieve Groth & Success): 제한된 신념과 부정적인 사고 패턴에서 벗어나,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하고 개인 성장과 성공의 문을 열 수 있어요.

4/ 자신감 향상(Build Confidence):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믿고 깊은 자기애와 자신감을 함양하여 과감한 행동을 취하고 자신의 꿈을 확실하게 꿈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해요.

5/ 내면의 평화를 발전시키기(Develop Inner Peace): 내면의 혼란을 탐색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조화와 평온함을 찾으면서 내면의 평화와 만족을 경험할 수 있어요.

6/ 진정성을 갖고 살기(Live with Authenticy): 행동과 결정이 핵심 가치에 따라 결정되고 자신의 욕구와 열망에 따라 설계된 삶으로 이어지는 진정성과 성취의 삶을 받아들일 수 있어요.

 

 

 

 

 

첫 번째 고객을 확보하려는 코치에게 주는 조언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알리기 시작하세요. 그리고 사람들의 의견에 지나치게 관심을 두지 마세요. 여러분의 의도가 선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아는 한 그게 전부입니다. 또 다른 자격증이 더 나은 코치로 만들어주지는 않아요. 사람들을 코칭하는 것이 여러분을 나은 코치로 만듭니다. 완벽주의가 여러분의 성장을 방해하도록 두지 마세요. 

당신은 당신의 틈새시장입니다. 당신 외에는 누구도 당신이 겪은 인생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아요. 인생에서 어떤 장애물을 극복했는지 되돌아보고 거기서부터 시작하세요. 우리가 뿌리는 씨앗이 자라서 달콤한 열매를 맺어 우리와 가족, 지역 사회가 그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혼란은 당신의 메시지입니다.

- 바유 프리한디토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코칭 비즈니스 레터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코칭 비즈니스 레터

코칭 인사이트를 구독하고 나의 비즈니스 로드맵을 그려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