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lpha : 서울과학고와 서울대를 졸업한 수학 인재가 시작한 AI 스타트업

2023.06.29 | 조회 3.07K |
0
|

조이너리

초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해드려요! https://www.joinery.kr/

안녕하세요. 초기 스타트업 채용공고를 운영하고 있는 조이너리입니다.

서울과학고와 서울대학교를 졸업한 수학 인재들이 시작한 AI 스타트업 Dalpha를 인터뷰 했어요.  

Dalpha는...

법인 설립 6개월 만에 국내 최고의 VC들에게 13억 규모의 시드 투자를 받았습니다.

공동창업자 분들은 모두 젊으셨어요. 게다가 서울과학고, 서울대학교 출신이었구요.

궁금했어요.

젊은 나이에 AI 산업에서 큰 투자를 받은 분들은 어떤 분들일까?

B2B AI Store를 만든다는 Dalpha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Dalpha 초기 멤버
Dalpha 초기 멤버

창업 여정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수학과를 가는 것이 확정되었던 학생이었어요. 수학만 하던 사람이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수학과에 입학해서 3학년까지 배우니, 어느 순간 사회에서 실제로 쓰일 수 있는 학문의 범위가 넘어갔다는 것을 느꼈어요. 위상 수학이나 미분 기하학 같은 과목이 사회에서는 잘 쓰이지 않으니까요. 사회에서 쓰일 수 있는 공부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학교에서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창업을 하신 선배님의 강연을 보게 되었어요. 본인이 잘하는 것을 가지고 창업하는 것이 굉장히 좋아보였어요. 자아 실현을 굉장히 잘 하고 있구나 싶었습니다.

‍사실 4년 전에 첫 창업을 했었어요. 생물학과 선배님의 창업 강연을 듣고 바로 사무실을 구했어요. 친구 2명에게 우리 이제 사업할 거니까 천만원씩 들고 오라고 했어요. 그런데 3명의 멤버가 1년 내내 무슨 사업을 할 지 끝나버리고 말았어요. 당시에 저희 3명 중에 개발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하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구현하지 못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1년을 보내고 팀을 해체하면서 각자 컴퓨터 과학과 인공 지능을 공부하게 되었어요.

‍그렇게 인공지능 공부를 시작하고 운이 좋게 AI 스타트업 CNAI에 들어가게 되었어요. 18번째 멤버로 입사해서 AI Tech Lead로 2년 동안 일했어요. 회사를 떠날 때는 50명이 되어 있었습니다. 회사 들어갈 때부터 대표님에게 절반은 개발을 배우고, 절반은 창업을 배우는 시기가 되면 좋겠다고 말씀드렸어요.

 

문제의 발견


2년 동안 첫 회사에서 여러 회사의 AI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다 보니 AI씬의 문제가 무엇인지 체감할 수 있었어요.

‍가장 큰 문제는 AI가 유의미하게 쓰이고 있지 않다는 거였어요. AI 프로젝트가 실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대기업 임원분들의 성과 실현을 위해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았던 거죠. 그러다보니 구현해서 어떤 비즈니스 임팩트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프로젝트가 많았어요.

‍AI가 여러 회사들에서 정말 유의미하게 쓰일 수 있는 프로젝트들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Dalpha를 시작했습니다.‍ 4년 전, 첫 창업을 함께 했던 3명의 친구들이 다시 모여 함께 시작했습니다. 모두가 개발을 할 수 있는 상태로 다시 모인 거죠.

Dalpha 공동창업자 분들의 링크드인. 첫 창업 이후 각자 커리어를 쌓고 다시 모였다
Dalpha 공동창업자 분들의 링크드인. 첫 창업 이후 각자 커리어를 쌓고 다시 모였다

 

Dalpha


현재 Dalpha의 메인 비즈니스는 AI 외주 사업이에요. 스타트업이 외주 사업을 한다고 떳떳하게 말하는 것이 조금 의아하시죠? 저희는 정말 AI가 유의미한 임팩트를 낼 수 있는 프로젝트만 해요. 그리고 반드시 구독형으로 결제하시도록 하죠. 현재 컨택하고 있는 업체는 20여개 정도가 있습니다. 단기간에 AI씬에서 대세감 있는 회사가 되는 것이 저희의 목표에요.

Dalpha의 고객사와 퍼포먼스 지표
Dalpha의 고객사와 퍼포먼스 지표

‍물론 외주 사업을 하는 것에 대한 챌린지가 있습니다. 외주 사업만 하면 Exponential Growth를 못하니까요. 계속 외주만 할 거야? 라는 질문이 많아요. 당연히 아닙니다. 7월 출시를 목표로 AI Store를 만들고 있습니다. 회사는 맞춤형 AI를 편리하게 구독하여 활용할 수 있고, AI 개발자들은 알고리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난이도가 꽤 높은 플랫폼이에요. AI를 편리하게 활용한다는 것 자체가 모호하니까요.플랫폼 내에서 어떤 데이터로 어떻게 AI를 학습시켜야 할지, 이후 고객사가 AI를 어떻게 도입하게 만들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B2B AI 스토어 랜딩 페이지
B2B AI 스토어 랜딩 페이지
AI 서비스들이 상품처럼 진열되어 있다
AI 서비스들이 상품처럼 진열되어 있다

 

Dalpha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


저희 팀은 굉장히 영하고, 수학 문제를 잘 푸는 똑똑한 분들이 함께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창업 3개월 만에 시드투자 13억원을 유치했어요. 곧 스프링캠프와 함께 딥테크 팁스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딥테크 팁스 지원금은 17억원이에요. 공격적으로 함께하실 분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수학적 사고 능력이 좋은 분들이 함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Dalpha 채용 공고


https://www.joinery.kr/companies/dalpha

 

 

뉴스레터 구독을 통해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초기 스타트업 소식을 놓치지 마세요. https://maily.so/joinery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조이너리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조이너리

초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해드려요! https://www.joinery.kr/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