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의 미니홈피에 방명록을 남기시겠습니까?

음악추천

2021.03.16 | 조회 558 |
0
|

추후

우리는 서른살이 됐고, 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너를 생각하는 이 밤이 난, 부끄러워 아무에게도 말 못 해’

‘어딘가에 남아 있는 흔적이 없나, 다 찾아보고선 또 후회를 해 ‘

우리에겐’ 카카오톡’ 이전에 ‘네이트온’이 있었고, ‘네이트온’ 이전에 ‘미니홈피’가(버디버디는 참아주시길...) 있었다. 그중에서 가장 오래 기억에 남은 건 미니홈피다. 누군가의 미니홈피를 몰래 훔쳐봤던 기억이 있는가? 나는 학창 시절 밤마다 몰래 짝사랑하던 여자의 미니홈피를 뒤적거렸다. 민수의 노래 가사처럼 매일 밤

‘어딘가에 남아있는 흔적이 없나’ 찾아다녔고 ‘다 찾아보고선 또 후회’를 반복했다.

나의 첫사랑이자 짝사랑이었던 그녀는 솔로였던 적이 거의 없던 ‘인기녀’였다. 몇 달에 한 번씩 남자 친구를 갈아치웠고 오래 사귄 적이 거의 없었다. 

‘혹시 새 남자 친구가 생긴 거 아닐까?’

나는 ‘비밀이야’로 설정된 그녀의 다이어리와 방명록을 투시(?)하려 했다. 그녀의 미니홈피 배경음악은 수십 번을 반복 재생해서 가사를 외울 지경이었다. 그렇게 훔쳐보다 보면 금방 ‘현타(현자 타임)’가 왔다. 하지만 첫사랑은 이뤄지지 않는다고 했던가,

“우린 그냥 친구로 남았으면 좋겠어”

그녀는 나를 정말 편한 친구로 여겼고, 그렇게 친구로 남은 나는 종종 그녀의 연애 고민을 들어줬다. 그녀의 고민을 들어주던 시간은 오래가지 않았다. ‘친구’ 사이를 견딜 수 없었던 나는 항상 먼저 했던 연락을 끊었고, 그렇게 그녀와의 친구 관계를(혼자) 정리했다.

민수의 <미니홈피>를 들으면 이런 나의 찌질했던 과거가 아련히 떠오른다. 우리 모두에겐 각자의 이야기가 담긴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음악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의 마음을 건드리는 음악은 좀처럼 찾기 힘들다. 민수의 ‘미니홈피’는 *레트로(복고풍)한 사운드와 함께 누군가를 열렬히 사랑했던 그/그녀와의 기억을 소환한다. 

*레트로 : 회상, 회고, 추억이라는 뜻의 영어 ‘Retrospect’의 준말로 옛날의 상태로 돌아가거나 과거의 체제, 전통 등을 그리워하여 그것을 본뜨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쉽게 여행을 떠나기 힘들어졌다. 이런 팍팍한 현실에서 여행마저 사라졌다니 끔찍할 따름이다. 매일 숨 쉴 틈 하나 없는 끔찍한 대중교통을 타며 살다 보면, 감성에 젖어 추억을 회상할 틈이 없다. 매일 하루에 치여 지쳐 쓰러져 가고 있다면, 민수의 미니홈피를 들으며 추억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미니홈피도 다시 부활한다고 한다)

 


글쓴이: 유령K

소개: 그가 나타났다. 그리고 사라졌다.


민수의 <미니홈피> 노래 듣기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추후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추후

우리는 서른살이 됐고, 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뉴스레터 문의 : wlwys819@kakao.com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