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침묵만이 위대하다

2024.07.16 | 조회 310 |
0
|

remem

영감을 주는 메시지.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좋은 문장들.

 

#

프랑스의 낭만파 시인 알프레드 비니Alfred Vigny는 죽어가면서 이렇게 말했다.
"오직 침묵만이 위대하다. 그 밖의 모든 것은 약점이다."

매기 팩슨 『비바레리뇽 고원』 중에서

 

#

골바람 속에 내가 있었다 바람이 어디서 불어오는지 알려하지 않았으므로 어디로 가는지를 묻지도 않았다.
골짜기 외딴집 툇마루에 앉아 한 아낙이 부쳐주는 파전과 호박전을 씹으며 산등성이 너머에서 십년 묵언에 들어가 있다는 한 사람을 생각했으나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하고 싶지 않았다.
바람 속에 내가 있었으므로 바람의 처음과 끝을 이야기하지 않았다.

유승도 「침묵」 『작은 침묵들을 위하여』

원문

 

#

나는 세상을 등지고 그림을 그린다.

아그네스 마틴

1912년 캐나다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활동한 아그네스 마틴은 가장 유명한 추상 화가로 손꼽힌다. 작가가 2004년 작고할 때까지 수십 년간 미묘하게 변주하며 그린 수평선과 수직선의 격자 회화는 기쁨, 사랑, 행복 같은 추상적인 감정을 담아낸 걸작으로 통한다.

솔올 미술관 전시에서 선보이는 다큐멘터리 영화 ‘세상을 등지고’에서 마틴은 말한다. “제 인생 최고의 순간들은 혼자였던 시간이었어요.” 작가는 며칠에서 몇 개월까지 “텅 빈” 마음으로 영감을 기다리다 어느 정도 완벽한 상이 떠오르면 작업을 시작했고 이를 평생 반복했다. 뉴멕시코에 있는 작가의 작업실을 찾아 작업하는 일상과 인터뷰를 담아낸 그 영화를 보며 마틴의 작품들이 선사하는 사색과 명상의 순간은 고독에서 기인하는 게 아닐까 생각했다.

원문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문을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remem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remem

영감을 주는 메시지.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좋은 문장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