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일기

❗️중요한 전달사항 및 1인 기업으로 2024년 절반을 달린 후기

26주차 사업일기

2024.06.30 | 조회 493 |
0
|

워킨스의 사업일기

워킨스컴퍼니를 만들어가는 A-Z의 과정을 모두 공유합니다.

📌글 목차

✅ 1인 기업의 장.단점
✅ 고질적인 문제 : 임팩트의 부족
✅ 부가적인 문제 : 숫자의 부재
✅ 장단점을 깨달은 뒤 나의 선택
✅ 브랜드의 존속여부
✅ 뉴스레터 관련 전달사항

안녕하세요 구독자님들 워킨스입니다.

2024년 1월1일부터 지금까지 총 25개의 뉴스레터를 발행했고, 오늘이면 26번째 사업일기로, 1년(52주)의 딱 절반이 되었네요. 

의도하진 않았지만, 절반이 지난 시점에서 제 사업에도 꽤나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일기형식이 아닌, 1인 기업으로 2024년 절반을 달려온 후기와 구독자님들께 중요한 전달사항을 대화형식으로 편하게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번 글 만큼은 끝까지 잘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1인 기업의 장.단점🔖

직접 1인 기업으로 사업을 해보니, 장.단점이 명확히 나뉘었던 것 같아요. 그중에서 가장 큰 장점은  나의 선택으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건데요. 100%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브랜드를 만들고, 새로운 일을 회의를 거치지 않고 빠르게 착수할 수 있죠.

하지만 100% 혼자 처리한다는 장점이 반대로 가장 큰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혼자 내리는 결정은 나만의 사고에 갇히게 되거나, 적절한 피드백을 받기 힘들다보니 잘못된 방향성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다른 조직보다 높은 편인 거 같아요.

물론 이런 한계점은 여러 실험을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하는 방법 등으로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한 부분이었던 거 같아요.

하지만 1인 기업의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데요.
그건 창출할 수 있는 임팩트가 부족하다는 것이에요.


2. 고질적인 문제 : 임팩트의 부족📈

여기서 임팩트란, 내가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가치의 크기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프로덕트의 분야(IT, 실물제품, 대행서비스 등)에 따라 혼자서도 큰 임팩트를 만들 수 있는 분야도 있어요. 최근 해외 1인 개발자가 큰 수익을 내고 있는 경우도 많이 소개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어떤 분야 건 정도의 차이일 뿐, 결국 1인은 다수보다 큰 임팩트를 내기 힘든 건 사실입니다.

왜 이러한 창출해내는 임팩트 크기가 중요하냐면, 창출되는 임팩트의 크기만큼 우리는 돈과 명예 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임팩트가 큰 제품/서비스 일수록 사람들은 많은 비용을 내고서 구매하려 하니까요.

제 역량의 부족일수도 있지만, 저는 1인 사업으로 큰 임팩트를 만들기 힘들다는 한계를 느끼게 되었어요.


3. 부가적인 문제 : 숫자의 부재🤑

그리고 제가 했던 교육&컨설팅 분야는, 직접 임팩트를 만들어내기 보단 교육과 컨설팅으로 해당 브랜드를 지원하여 간접적으로 임팩트를 만들어내는 분야입니다.

그러므로 마케팅 교육&컨설팅은 강사/컨설턴트가 가진 이론적 프레임워크가 얼마나 효과적이고,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부분인데, 자체 브랜드를 운영하지 않는 이상 마케팅 운영까지 개입해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측정하기는 불가능하죠.

그러므로 저의 마케팅 프레임워크의 효과를 꾸준히 검증할 수 있는, 객관적인 숫자를 만들어내기 어려운 한계점을 느끼게 되었어요.


4. 장.단점을 깨달은 뒤 나의 선택💪

직접 1인 기업으로의 생활을 하지 않았다면 느끼지 못했을 장.단점이었을 것 이기에, 이 경험이 저에겐 좋은 영양분이 되었던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1인 기업의 장점과 한계점이 명확해진 시점에, 저는 선택을 해야 했어요.

이 시점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선택은 크게 2가지 였죠.

  • 아주 크진 않지만, 적당한 임팩트를 만들고 100% 내가 만들고 싶은 브랜드를 천천히 만들어가기
  • 1인 기업을 탈피해 새로운 비즈니스로 확장하기

👉 이 두 가지 선택안 중에 저는 후자를 선택하기로 했어요.
왜냐면 한 번 사는 인생, 사업에서 가능한 큰 임팩트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사업을 확장하고 마음을 먹고 있던 찰라에.

🔎우연히 한글로 된 웹사이트의 점유율이 전체의 2%미만이라는 통계를 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지금까지는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에 대한 의문이 들더라고요. 📍'왜 우리는 2%도 안 되는 작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피 터지게 경쟁하는 걸까?' 그래서 이를 기점으로 국내 원화가 아닌, 외화를 벌 수 있게 하는 방법을 탐구하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제가 가진 인프라와 지식 등을 이용해, 국내에서 외화벌이를 할 수 있는 해외 관련 사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그 결과, 국내/해외 현지 인력 구성 및 기본적인 비즈니스모델은 구축되었고, 저는 해당 사업의 공동대표로 마케팅/세일즈 전반을 담당하기로 했어요.

이걸 준비하느라 한동안 너무 바빴고, 앞으로는 더 바빠지겠죠?


5. 브랜드의 존속여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면, 워킨스컴퍼니는 이제 그만두게 되는걸까요?
: NO.

물론 시간은 한정적이고, 파트너들이 있는 사업을 하는 만큼 새로운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제가 하던 브랜드는 그만두는 것이 객관적으로 맞는 상황이에요.

그래서 애정을 갖고 키운 브랜드라도 아깝지만 그만둬야하나 라는 생각을 하던 중, 다행(?)히 새로운 방향성을 떠올리게 되었어요.

제가 앞으로 할 일 역시, 마케팅/세일즈 분야의 일이기에 마케팅 역량향상과 내부적인 교육, 컨설팅 등은 동일하게 진행되게 되거든요. 그러니 워킨스컴퍼니를 운영하지 않아도 일은 똑같이 해야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기왕하는 일을 혼자하는 게 아니라, 워킨스컴퍼니를 활용하기로 했어요.

게다가 새로 결정한 방향성으로 브랜드를 운영하면, 앞에서 제가 말씀드린 워킨스컴퍼니 1인 사업의 2가지 문제점이 있었죠?
임팩트 부족 / 숫자의 부재 <- 이 문제도 보완할 수 있을 거 같아요.


📌 앞으로 워킨스컴퍼니는 이렇게 방향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1. 마케팅/세일즈 관련 학습을 통해 콘텐츠를 발행하여 -> 마케팅 역량을 기르며
2. 이렇게 쌓인 지식을 바탕으로 -> 정식교육을 론칭하고
3. 그 론칭한 교육을 바탕으로 -> 아래 2가지를 진행

👉 교육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실적을 창출하여 -> 숫자로 교육의 효과를 증명하기
👉 만들어진 교육으로 신규 입사자 교육에 활용하기 -> 실질적인 임팩트 창출

단, 워킨스컴퍼니의 운영은 전적으로 개인 휴식 시간(출,퇴근/점심시간, 휴일1회)만을 활용해서 이어나갈 계획이에요. 다른 모든 시간은 새로운 사업에 집중해야하니까요.

이렇게 앞으로의 방향성을 결정했고요.

지금까지 6번의 시범교육을 진행하고, 다듬었던 온라인마케팅 교육을 첫 번째로 론칭하게 되었습니다. 이 교육에 나온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새로 시작할 사업에서도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하고, 내부 교육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7/15 00:00까진 50%할인 이벤트도 진행하니🎁, 온라인마케팅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이라면 들어보셔도 좋을 거에요)

온라인마케팅 교육 사전신청

직원들이 입사하면 교육도 진행해야 하기에 미리 그 준비를 한다고 생각하고 만들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직원들에게도 교육할 내용으로 만드는 거니 대충, 적당히 만들진 않았겠죠? 


6. 뉴스레터 관련 전달사항

워킨스의 사업일기라는 뉴스레터는, 제가 1인 기업으로 사업을 운영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하고자 만들었는데요. 이제는 제 사업의 방향성이 바뀐만큼 뉴스레터의 방향성도 바뀌게 될 것 같습니다.

기존처럼 혼자서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에, 지금처럼 매주 업무 내용을 대외적으로 공개하긴 어려울 것 같아요. 그리고 현실적으로 매주 뉴스레터를 제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도 부족할 거 같고요.

그래서 앞으로는 지금처럼 매주 사업일기를 보내드리긴 어려울 거 같고, 비정기적으로 사업운영하며 얻은 성과가 있거나, 구독자님들께 전할 만한 유익하거나 재밌는 소식이 있으면 뉴스레터를 발송할 계획이에요.

어찌보면 지금까지 매주 진행한 정기적인 사업일기 콘텐츠는 오늘이 마지막이 되겠네요. 1인 사업 시리즈의 사업일기 콘텐츠는 끝나지만, 저의 사업은 끝나지 않았기에 마지막 인사는 아니고 새로운 사업이야기로 간간히 찾아뵙겠습니다^^

그리고 워킨스컴퍼니의 마케팅 관련 콘텐츠는 기존의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은 제외하고, 스레드와 유튜브 채널만 집중해서 운영할 예정이에요.

1. 스레드
https://www.threads.net/@wurkins_business

2.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urkins_business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에게 연락주실 일이 있다면 언제든 아래 이메일로 연락주세요. 구독자님들의 메일은 잊지 않고 답변드릴 수 있게 노력할게요!

📬 Contact : resourzbiz@gmail.com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워킨스의 사업일기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워킨스의 사업일기

워킨스컴퍼니를 만들어가는 A-Z의 과정을 모두 공유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