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버티어 내느라 고생 많은 이들에게

'버티는 삶에 관하여' 허지웅 에세이를 읽고

2022.06.17 | 조회 323 |
0
|

푸른청년의 뉴스레터

제가 읽었을 때 좋았거나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사나 책을 요약 정리해서 소개합니다. 간혹 제가 쓴 글도 있습니다.

# 제가 브런치에 쓴 독서후기입니다.

- 그가 이 에세이에서 가장 혐오하는 건 불관용과 진영논리인 것 같다. 불관용은 자신을 지나치게 긍정하는 데서 출발한다고 말하는데, 진영논리는 자신이 지지하는 그룹을 지나치게 긍정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 진영 논리의 양 극단에 있는 사람들은 서로를 절대악으로 상정하고, 그것으로 연명하며 서로 협업하는 사이라고 비판한다. 다수의 사람들이 이들 밥벌이에 놀아나고 있는 꼴이다.

- 우리나라를 무한경쟁으로 몰아가고 있는 승자독식의 법칙이 온 사회에 퍼져있다고 말한다. 선거판이 대표적이다. 1%만 이겨도 모든 것을 가져간다. 2등은 소용없다. 51%의 지지를 받았다면 51%만 가져가야 합리적인 것 아닌가?

- 왜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를 위해 투표하나? 허지웅은 사람들이 자신의 계급적 정체성에 따라 투표하지 않고 가치관에 따라 투표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부자를 좋아하고, 부자의 가치를 좋아한다. 그리고 부자의 권위를 좋아한다.

- 평소 나는 행복과 불행은 관계 속에서 온다고 주장했는데 허지웅은 ‘너와 나의 관계가 주는 만족감의 뿌리가 정말 이 관계로부터 오고 있는 것인가? 그냥 역할에 충실하고 있었던 건 아닐까?’라고 질문한다. 관계라는 것은 까딱하면 권력관계가 되기 쉽다. 역할이라는 것은 권력관계의 다른 이름인지도 모른다.

- 누가 그랬다. 삶은 사는 것이 아니라 살아내는 것이라고, 허지웅은 삶은 버티는 것이라고 말한다. 버티어 내는 것만이 유일하게 선택 가능하되 가장 어려운 길이라고 말한다.

# 요약글입니다. 원문은 링크를 확인하세요

 

혹시라도 내용이 괜찮으셨다면 구독 및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 브런치 주소는 https://brunch.co.kr/@kawn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푸른청년의 뉴스레터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푸른청년의 뉴스레터

제가 읽었을 때 좋았거나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사나 책을 요약 정리해서 소개합니다. 간혹 제가 쓴 글도 있습니다.

뉴스레터 문의 : imblue9118@gmail.com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