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다마고치 1: 시작하기

인스타그램 다마고치를 해봤습니다

2024.04.23 | 조회 469 |
0
|

사스캐치 SaaSCatch

비즈니스 셋업과 도구를 공유합니다

*본 아티클은 특정 플랫폼이나 아이템을 권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마고치는 모집하지 않습니다. (더 좋은걸 만들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다마고치는 총 3편입니다.

  • 인스타그램 다마고치 1: 시작하기 (현재 글)
  • 인스타그램 다마고치 2: 깔아두기
  • 인스타그램 다마고치 3: 알고리즘

 


지금 시작해도 괜찮을까?

2023년 12월 중순 사스캐치의 시작을 예고하며 시작했던 뉴스레터가 어느덧 4개월정도 되었습니다.

당시에 사스캐치의 콘텐츠가 어떤 반응을 일으킬지 알 수 없었기 때문에 여러가지 활동을 동시에 시작했어요.

지인의 인스타를 키우는 것도 여러가지 활동 중에 하나였습니다.

 

다마고치 참가자를 찾아다닐 때 이런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이미 포화상태다.’

‘지금 시작해도 괜찮을까?’

‘수익이 되는가?’

저는 지금도 충분히 된다는 사실을 검증해보기 위해 지인과 약속했습니다.

 

지인에게 약속한 것은 ‘3개월 이내에 월 100만원 이상의 매출’을 내는 것이었어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가 요청하는 것을 잘 이행해주는 것이 꼭 필요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여러분께 보여드릴만한 성과를 이루어 이렇게 공유드립니다.

 

4월 15일 기준 성과입니다.

  • 팔로워: 3.1만

 

  • 스토어 매출 962만원
  • 기타 협찬 및 출연문의

 

 

그래서 뭘 해야하지?

저는 지금까지 개인 SNS를 하지 않았습니다. 업무적으로 살펴볼 뿐이었죠.

처음부터 대박 콘텐츠를 제작할만한 능력은 안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의 기능과 알고리즘을 따로 살펴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렇게 작은 계정이 성장할 수 있는 규칙을 찾았어요.

 

<성장 원칙>

  •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화면에 노출한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내 콘텐츠가 노출되는 확률을 높여야했어요.
그리고 노출을 위해 해야할 일은 [인스타그램 다마고치2: 깔아두기]에서 말씀드릴게요.

 

두번째로 지인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야 했어요.

<강점>

  • 본업이 마케터 : 개념을 설명할 필요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다.
  • 영상편집 기초는 알고 있음 : 기획보다 빠른 컷편집이 가능하다.
  • 개인 계정을 키워본 적이 없음 : 밑져야 본전이다.

<약점>

  • 본업이 있음 : 다마고치가 뒷전이 될 수 있다. 안 해도 상관없다.

 

세번째로 지인이 중간에 포기하지 않도록 자주 살펴보고 대화했어요.

 

 

인스타그램 노출의 비밀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가장 많이 거쳐가는 화면이 있습니다.

  • 탐색
  • 릴스

이 영역을 공략하는 것이 저의 미션이었어요.

 

인터넷에 찾아보면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팁과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어요.
그렇지만 제가 가장 주의깊게 살펴본 것은 공식사이트였습니다.

공식사이트가 있는데 다른 사람의 말만 곧이곧대로 믿을 순 없잖아요?

 

<인스타그램이 공개한 알고리즘>

https://creators.instagram.com/

https://about.instagram.com/ko-kr/blog/announcements/instagram-ranking-explained

 

피드, 릴스, 탐색 등 각각의 영역마다 알고리즘이 다르다고 알려주더라고요.

영역별로 다른 알고리즘 적용
영역별로 다른 알고리즘 적용

 

각 영역별 순위 지정 방식까지 친절하게 공개해주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알 수 있다.
인스타그램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영향을 주는 요소를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과 없는 영역으로 나눴어요.

[인스타 다마고치3: 알고리즘]에서 더욱 자세히 소개합니다.
[인스타 다마고치3: 알고리즘]에서 더욱 자세히 소개합니다.

이외에 팔로워 수, 검색어, 태그, 스토리 같은 요소와 소통방식도 있었죠.

이 요소들을 정리하고 나서 조회수 100만이 넘는 콘텐츠를 수집했습니다.

 

준비는 이 정도로 충분하니 이젠 시작만 하면 됐어요.

그러나 여기서 발목 잡힙니다.

 

‘그래서 무슨 콘텐츠를 만들어야하지?’

 

 

너무 많아서 못고르겠어

지인은 고민이 생겼습니다.

‘시작도 좋고 꾸준히 할 자신도 있는데 그 많은 주제중에 무엇을 골라야할지 모르겠어’

 

지인에게 여러가지 요소와 방식을 알려주었지만 정작 타겟 콘텐츠를 결정하지 못했어요.

‘그냥 정해주면 열심히 할게’

 

저는 이때 설마 다른 사람들도 이 문제에 갇혀있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렇게 아무거나 해도 전혀 문제없다.
이렇게 아무거나 해도 전혀 문제없다.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이 문제의 정답은 ‘아무거나’입니다.
아무거나 한다고 진짜 감당할 수 없는 결과가 나오기란 쉽지 않아요.
정말 아무거나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그래도 걱정이 많은 지인과 우리만의 ‘아무거나’를 함께 찾기로 했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게 제일 좋다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3개월밖에 없는데다 무자본으로 시작해야 했어요.
이제와서 뛰어난 편집 기술, 유명 인플루언서 섭외, 광고 같은 걸 할 수는 없었어요.

그래서 지인의 프로필을 조금 더 상세히 알아봤습니다.
새롭게 조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이용하기로 했어요.

그래서 제가 아무것도 없던 시절 사용했던 프레임을 오랜만에 꺼냈습니다.

직업, 전공, 특기, 취미, 조력자, 관심사, 진입장벽, 그냥 하고 싶은 것 등을 쭉 찾아보니 몇가지 요소를 조합할 수 있었어요.

 

- 본업이 마케터

- 본가가 농사를 짓는다

 

‘이거 팔자’

 

짜잔! 30분만에 주제를 정했습니다.

 

<강점>

  • 본업이 마케터 : 개념을 설명할 필요없이 바로 인스타에 적용할 수 있다.
  • 영상편집 기초는 알고 있음: 기획보다 빠르게 가편집본을 볼 수 있다.
  • 본가가 농사를 짓는다 : 판매할 상품이 있다. 아무나 따라할 수 없다.

<약점>

  • 본업이 있다 : 다마고치가 뒷전이 될 수 있다. 안 해도 상관없다.
  • 농산물은 시즌이 있다 : 1년동안 꾸준히 판매할 수 없다.
  • 농산물은 인기가 없다.

 

 

팔리는지 모르잖아?

시작을 망설이는 분들을 만나면 항상 같은 이야기를 듣습니다.

아이템이 없다 → 투자할 돈이 없다 → 기술이 없다 → 팔릴지 모르겠다 → 그건 그 사람이니까 되는거지

마치 일부러 실패하고 싶은 사람처럼요.

 

지인에게도 비슷한 질문을 받았어요.

‘시키는대로 해도 안 되면 어떡해?’

 

저는 이런 질문에 여러번 답을 해봤지만 성공적인 미래를 보장해주기는 쉽지 않아요.
그러나 이번엔 저도 나서는 만큼 직접 보여주기로 했습니다.

  • 농산물이 판매되는 계정
  • 인스타에서 구매로 연결되는 퍼널
  • 저의 직업
  • 기타 등등

 

그 중에서 지인의 마음을 가장 효과적으로 움직인 것은 역시 믿음이었어요.

‘나를 믿고 해보자’

이 말과 함께 실패하면 보상, 잘되면 100:0을 약속한 것은 비밀입니다.

 

이제 쉽게 그만둘 수 없어졌어요.

 

 

다마고치 시작

2023년 12월 본격적으로 다마고치를 시작했습니다.

 

목표: 본가에서 수확한 농산물을 팔아 월 매출 100만원 만들기

지속 판단 기준 : 인스타그램을 팔로워가 1000명일 때 10명이 구매할 것.

 

농산물이 팔리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선 1000명을 모으기로 했어요.

 

 

계정 살리기

지인에게는 이미 예전에 만들어 둔 계정이 있었어요.
팔로워는 150명 가량이 있었지만 몇 년 동안 운영되지 않았던 계정이었습니다.

업무용 계정도 많은데 더 늘리기 귀찮아서 그냥 사용하기로 했어요.

 

인스타그램은 게시자의 프로필로 이동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의 모든 콘텐츠는 프로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려면 꼭 프로필을 봐야 합니다.

 

계정을 살리기 위해 지인에게 전달한 첫번째 미션은

‘깔아두기’

입니다.

 

<인스타 깔아두기>

  1. 캐릭터 설정하기
  2. 프로필 세팅하기
  3. 게시물 세팅하기

 

지인의 본업이 마케터이다 보니 포인트만 짚어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다음 편에서 깔아두기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결과는 어땠는지 알아볼게요.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사스캐치 SaaSCatch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사스캐치 SaaSCatch

비즈니스 셋업과 도구를 공유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