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다마고치 2: 깔아두기

인스타그램 다마고치를 해봤습니다.

2024.04.24 | 조회 331 |
0
|

사스캐치 SaaSCatch

비즈니스 셋업과 도구를 공유합니다

*뉴스레터 구독자에게 선공개되는 내용입니다.

*본 아티클은 작성자의 생각과 후기를 전달할 뿐 특정 플랫폼이나 아이템을 권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마고치는 모집하지 않습니다. (더 좋은걸 만들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다마고치는 총 3편입니다.

  • 인스타그램 다마고치 1: 시작하기 
  • 인스타그램 다마고치 2: 깔아두기 (현재 글)
  • 인스타그램 다마고치 3: 알고리즘

 


4개월 간 약 1000만원을 벌어준 인스타 다마고치를 소개하고, 설계한 과정을 담았습니다.

 

4월 15일 기준

  • 팔로워 3.1만
  • 매출 962만원
  • 기타 협찬 및 협업문의

 

깔아두기 90 : 알고리즘 10

마케팅 관점에서는 깔아두기가 매우 중요해요.

사용자가 물어봐서 대답해주는 것이 아니라,
미리 여기저기 깔려있어서 스스로 눈치채도록 만드는 것이 깔아두기입니다.

그럼 무엇을 어떻게 깔아두어야 할까요?

 

첫번째로 우리의 존재를 알려야해요.

마케팅에서는 노출이라고 합니다.

 

가게로 예를 들면 간판이나 메뉴 입간판같은 거에요.

인스타에서 노출되는 것은 콘텐츠입니다.

 

 

두번째로는 그 존재가 ‘나’라는 것을 기억해낼 수 있어야 해요.

마케팅에서는 인지라고 합니다.

 

인지는 특수한 경우에 일어나는데요, 보통 3가지 경우입니다.

  • 이미 알고 있는 유명한 것
  • 특이한 것
  • 매력적인 것

 

 

세번째로는 ‘막상 봤더니 괜찮네?’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야해요.

마케팅에서는 가치라고 합니다.

 

사업에서는 지불한 금액보다 상품이 더 높은 가치라는 것을 깨닫게 해줘야하고,

인스타에서는 프로필에 들어와서 콘텐츠를 보는 시청자를 만족시켜야해요.

 

‘여기는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가 나오는 곳이니 팔로우 해야지’

콘텐츠를 인지하게 된 포인트가 잔뜩 있을 때 팔로우하게 됩니다.

 

 

깔아두기는 노출 > 인지 > 가치의 각 단계마다 무언가를 안배해놓는 것이에요.

'사람들이 나를 찾을 수 있는 최소한의 상태'를 만들기 위해 인스타그램 깔아두기를 시작했습니다.

 

 

깔아두기 1: 캐릭터 설정하기

지인은 처음엔 자체 브랜드 농산물을 주인공으로 시작했지만, 농산물 계정은 인기가 별로 없어요.

거기다 농산물의 생김새는 구분이 되지 않고, 초기 인지도를 높이려면 너무 오래걸려요.

농산물 계정은 실구매 수요자를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키워나간다
농산물 계정은 실구매 수요자를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키워나간다

 

우리는 3개월 내에 빨리 커야 합니다.

주인공을 바꾸기로 했어요.

 

주인공은 지인의 본가에서 키우는 강아지로 정했어요.

이후에 모든 콘텐츠는 강아지 영상에 농작물이나 주변 환경이 PPL처럼 걸치도록 만들었어요.

 

<이전 퍼널>

농산물 콘텐츠 → 프로필 확인 → 농산물 홍보 → 농산물 인지 → 구매

<이후 퍼널>

강아지 콘텐츠 → 프로필 확인 → 강아지 노출 → 농산물 노출 → 강아지 인지 → 팔로우 → 농산물 인지 → 스토어이동 → 구매

아이디어와 캐릭터 설정
아이디어와 캐릭터 설정
가설 설계
가설 설계
진행여부 판단
진행여부 판단

 

처음 퍼널과 다르게 팔로우는 강아지를 인지했을 때 일어나도록 설계했어요.

 

귀여운 강아지가 자연스럽게 농산물을 홍보하기 시작합니다.

 

 

깔아두기 2: 프로필 세팅하기

강아지가 주인공이 되니 프로필도 강아지 중심이 되어야 했어요.

프로필 사진, 소개글, 스토리, 하이라이트, 심지어 계정 이름까지 강아지 중심으로 변경했습니다.

단, 눈에 보이는 화면은 이동하거나 스크롤 하더라도 농산물이 한 번 이상 노출되도록 배치했어요.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SEO를 세팅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SEO 설계와 동일하다
SEO 설계와 동일하다

 

이제 강아지를 찾을수록 농산물을 많이 보는거에요.

 

 

깔아두기 3: 게시물 세팅하기

인스타그램은 릴스를 강력하게 밀어주고 있었어요.

그래서 이미지보다는 릴스로 시작했어요.

 

그리고 강아지가 돌아다녀야 농작물도 보이고 하우스도 잘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무엇보다도 이 집 강아지는 움직이는게 더 귀여워요.

공식페이지에서 가이드라인을 확인해보자
공식페이지에서 가이드라인을 확인해보자

 

릴스 게시물은 최초 20개를 깔아두려고 했습니다.

알고리즘을 탔을 때 앞, 뒤 영상의 조회수도 같이 오르게 되거든요.

영상이 적으면 계정의 전체 조회수를 최대로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작업했습니다.

 

 

효과는 대단했다

인스타그램 공식페이지에서 알고리즘을 공개했습니다.

릴스 탭은 팔로우하지 않은 콘텐츠를 가장 많이 보여주는 곳이고, 콘텐츠에서 프로필로 이동하는 것을 중요하게 봅니다.

피드탭은 내가 팔로우한 사람이 팔로우한 게시물을 가장 많이 보여주는 곳이고, CTA문구와 댓글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탐색탭은 관심사 기반의 콘텐츠를 보여주는 곳이고, 특정 게시물을 찾아다니는 곳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계정이라면 반드시 릴스를 공략해야했어요.

 

콘텐츠는 처음에 정리했던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확인하고 업로드 했어요.

편집부터 태그, 댓글, CTA문구까지 신경써서 제작했고 가이드라인을 최대한 지켰어요.

그렇게 콘텐츠가 20개가 될 무렵 신호가 오기 시작합니다.

 

공유된 게시물은 미리 깔아둔 앞,뒤의 게시물에 영향을 주고 조회수가 함께 오르게 되며, 다시 다른 사람에게 공유됩니다.

조회수 몇 만회, 좋아요 수백 개가 순식간에 쌓이고 다른 영상도 공유되어 퍼지기 시작했어요.

 

같은 질문이 많으면 콘텐츠로 답했고, 시청자는 답을 확인하기 위해 다시 찾아옵니다.

팔로우 1000명은 신호가 온지 4일, 다마고치를 시작한지 16일만에 달성했습니다.

인스타 팔로워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스타 팔로워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계획대로 팔로워들은 강아지가 지내는 곳과 농산물을 궁금해하기 시작했어요.

 

 

깔아두기 다음은?

릴스 콘텐츠 중 하나가 100만 조회수를 달성하고, 100만 조회수 영상 앞뒤에 있는 영상은 각각 20만, 30만 조회수를 달성했어요.

깔아두었던 수십개의 영상들은 대부분 2~3만 조회수가 되었습니다.

예상대로 깔아둔 영상들 덕분에 빠르게 조회수와 팔로워가 늘어났고, 신호가 온지 4일만에 팔로워 1000명을 달성했어요.

 

릴스 조회수는 조회수일 뿐 매출로 직결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설계해두었던 대로 네이버 스토어를 개설했어요.

그렇지만 이렇게 빠르게 팔로워가 늘어날지 몰랐기 때문에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에디트를 써서 2시간만에 급하게 제작했습니다.

강아지 사진이 들어간 블로그 같았어요.

 

<구매 퍼널>

강아지 콘텐츠 → 프로필 확인 → 강아지 노출 → 농산물 노출 → 강아지 인지 → 팔로우 → 농산물 인지 → 스토어이동 → 구매

 

강아지가 인스타에서 홍보하고 스토어에서 맞이해준 덕분에 아무런 홍보없이 CTA문구 만으로 첫날부터 매출이 일어나기 시작했어요.

인스타그램 프로필과 스토리, 하이라이트도 재정비했습니다.

 

팔로워는 퍼널을 따라 스토어로 이동하게 되었고, 처음 세웠던 가설을 확인했습니다.

팔로워 1000명 달성하기 가설설계 
팔로워 1000명 달성하기 가설설계 
지속 판단기준을 확인하기 위한 구매가설 설계
지속 판단기준을 확인하기 위한 구매가설 설계

 

지속 판단 기준: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1000명일 때 10명이 구매할 것이다.

실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1000명일 때 10명이 구매했다.

 

다마고치는 계속되었습니다.

 

 

깔아두기에서 매출로

첫 판매 이후에도 매일 팔로워가 늘어나고 구매가 일어났어요.

 

농산물은 초기에 배송 실수가 있었지만, 오프라인에서 기존에 잘 판매되고 있었던만큼 퀄리티는 문제 없었어요.

스토어와 인스타에 후기가 누적되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유입만 늘리면 되었어요.

 

유입전략은 킬러콘텐츠를 중심으로 영상 패턴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일반게시물과 CTA 유도문구에 변화를 주며 반응을 지켜봤어요.

 

깔아두기의 효과로 한 게시물의 조회수가 100만이 될 때 주변 게시물은 10~20만 조회수를 달성하게 되고, 30만 이상 조회수 영상 주변 게시물은 5만 정도의 조회수를 달성하게 되는 것을 확인했어요.

개별 릴스의 재생수(조회수)와 도달계정, 팔로우 전환을 확인할 수 있다
개별 릴스의 재생수(조회수)와 도달계정, 팔로우 전환을 확인할 수 있다

 

킬러콘텐츠 형식을 찾은 이후에는 조회수 10만 이상은 자주 달성하게 되고, 계정의 성격이 자리잡히면서 팔로워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었어요.

 

팔로워가 늘어나니 자연스럽게 이벤트와 프로모션도 진행했습니다.

본업 모먼트라 그런지 아주 순조롭게 진행했어요.

 

한 번 달리기 시작하니 속도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첫 신호가 온지 1개월만에 팔로워 10,000명을 달성하고 스토어의 매출은 첫달부터 250만원을 넘기게 되었어요.

스토어 개설 후 첫 1개월 매출
스토어 개설 후 첫 1개월 매출

이후에도 한 달에 1만명씩 팔로워가 늘고 꾸준히 250만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나머지 10%는?

인스타를 시작할 때 마침 강아지가 있었던 것은 운이었습니다.

강아지를 주인공으로 만든 것은 기회를 잡은 것이죠.

강아지가 없었다면 어머니가 주인공이 되셨을거에요.

 

우연히 콘텐츠가 시청자에게 발견된 것은 운입니다.

사용자가 시청하는 것은 기회를 잡은 것입니다.

시청하지 않았다면 다른 영상을 만들었을거에요.

 

시청자가 프로필에 들어와주는 것은 운입니다.

시청자가 다음 영상을 기대하는 것은 기회를 잡은 것입니다.

팔로우하지 않았다면 또 다른 '아무거나'를 찾았을거에요.

 

저와 지인은 눈앞에 있는 기회를 잡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렇다면 눈 앞에 있는 기회를 잡기 위한 90%의 깔아두기가 성공하기 위해

최초의 운을 이끌어낼 10%는 무엇일까요?

 

다음 편에서는 첫 운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볼게요.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사스캐치 SaaSCatch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사스캐치 SaaSCatch

비즈니스 셋업과 도구를 공유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