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미탱
"야, 코스피 9100되서 또 간다메? 12,000p 간다메? 나 신났었는데"

" 검은화요일? 또 이건 뭔데? 내가 사면 떨어지고 이거 뭔데!!!!!!"
주린이라면 6월 국내주식시장은 변동성 (올랐다!내렸다!)이 커서 굉장히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럼 왜, 이렇게 올라따 내렸다 하는지 한번 알아보자고요 😉
CHAPTER 1
유가 때문에 금리 얘기가 나왔어요 🛢️
미국-이란전쟁 > 호르무즈 해협 봉쇄 > 유가 폭등 > 물가상승 > 금리인상 > 주식파사삭
이 연관관계는 지난시간에 배웠죠?
미국이랑 이란이랑 협상 싸인하면서 종전의 향기가 폴폴 풍기면서 유가도 하락하고 증시 UP 📈

그런데, 트럼푸가 서류에 싸인까지 해놓고,
협상 안한다고 밥상을 뒤집어 엎고 나가 버리면서 증시 DOWN📉


어쨋든, 트럼프는 이란이랑 싸인을 해야만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최악의 시나리오는 벗어나는 중이고, 유가도 안정되고 있으니 일단 ㅇㅋㅇㅋ 입니다
CHAPTER 2
외국인이 60조 넘게 팔았어요 🌏

외국놈들이 계속해서 국내시장에 있는 주식을 가따 팔고 있는데요.
삼전/하이닉스 끝물이라서 파는거냐?
노우노우🙂↔️🙂↔️
✔️너무 잘 올라서 어쩔 수 없이 파는 거예요 (리밸런싱)
삼성, 하이닉스가 크게 오르면서 외국 펀드 안에서 '한국 비중'이 목표치를 초과해버렸어요.
규정상 정해진 비중이 넘으면 넘으면 팔아야 해요.
한국이 싫어서가 아니라, 너무 잘 올라서 팔리는 거에오.
✔️환율이 달러 수익률을 갉아먹어요
외국인은 원화로 한국 주식 사고, 달러로 바꿔서 돌아가요. 그런데 환율이 1,500원을 넘어버리면? 주가는 올랐는데 달러로 바꾸면 생각보다 별로예요. "지금 팔아야 이익" 이 되는 타이밍이에요.
✔️3배 올랐으면 챙기고 싶죠
이재명 대통령도 직접 했어요. "한국 주식 3배 올랐으니 외국인이 차익 실현하고 나가는 것"
어쩃든, 매도(파는)량이 많으니까 증시 DOWN📉
CHAPTER 3
MSCI 선진국 편입 — 이번에도 실패했어요 😮💨
👥투자자
"오! 선진국 지수 편입하면, 가~만히 있어도 증시 전 세계 기관자금이 들어오겠네? 나.이.스"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을 올해도 할꺼라고 생각하고 증시 UP 📈

👥투자자
"먼데.. 왜 또 떨어지는데?"
원화를 해외에서 자유롭게 거래하기 어렵고, 외국인이 한국 시장에서 투자하기 불편한 점이 여러개라면서 편입 불발 되면서 증시 DOWN📉
선진국지수(DM)에 들어가려면
1.관찰대상국(Watch List) 등재
2.최소 1년 이상 평가
3.선진국지수 편입
순서를 거쳐야 합니다.
근데, 첫번째 단계도 못 들어 간거라 정식 편입까지는 더 오랜 시간이 이제 걸릴거 라는 게 문제입니다.
CHAPTER 4
마이크론 실적 _ 폭발적인 실적
미국의 '마이크론'을 우리는 반도체의 체온계 🌡️라고 부릅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경기에 가장 민감한 제품 중 하나 였습니다 (과거형)
그래서 경기가 좋고 AI투자가 늘어나면 D램가격이 오르고 마이크론 실적도 좋아지죠.
반도체 기업 중 마이크론의 실적이 가장 먼저 발표되어 산업의 업황을 파악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해요.
이렇게 핫🔥한 마이크론의 실적이 폭발적 좋은걸 25일 새벽 발표 되면서,
국내
증시 UP 📈
CHAPTER 5
JP모건 리밸런싱이 6월 말에 온다 🏦
JP모건 같은 글로벌 대형 운용사들은 분기마다 포트폴리오를 정리해요.
코스피가 연초 대비 2배 넘게 오르면서,
해외 대형 펀드 안에서 한국 비중이 목표치를 크게 초과했어요.
6월 말이 리밸런싱 타이밍이에요.
국민연금도 똑같아요. 7월 리밸런싱을 앞두고 삼성전자·하이닉스를 줄이는 포트폴리오 교체가 이미 시작됐고, 시장에선 최대 50~60조 원 규모 매도 물량이 나올 수 있다는 말도 나와요😢😢

CHAPTER 6
레버리지 ETF가 변동성을 2배로 키워요 📈📉
요즘 삼닉레버리지 같은 레버리지 ETF 많이들 하시죠?
레버리지 ETF는 매일 밤, 다음 날도 2배를 유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리밸런싱을 해요.
예를들면,
주가상승→ 내일도 2배를 유지하려면 포지션을 더 늘림 → ETF가 자동으로 주식 추가매수.
주가하락→ 내일도 2배 손실을 막으려면 포지션을 더 줄임 → ETF가 자동으로 주식 추가매도.
즉, 떨어지면 → 더 팔고 → 더 떨어지고 → 또 팔고 이 악순환이 자동으로 돌아가요.

이렇게 기계적으로 2배를 유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리밸런싱을 하니까
냉탕, 온탕 주가가 널을 뛰면서
증시 UP 📈
증시 DOWN📉
위아래 위위아래 난리부르스 인거에오.

그.런.데.요
여러분이 주식을 PICK 한 기준이 무엇인가요?
남이사서 ?
남이 사라고 해서?
고른 주식의 펀더멘탈(기초체력)이 튼튼하다면 💪🏻💪🏻 걱정마세요.
수급이 흔들리는거지 기업의 가치가 무너진게 아니니깐요! ♥️
오늘의 요약 짤

단, 우량주여야함♥️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