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무가 1년에 XXX억을 벌었다고?!

RBW 상장에 따른 마마무 매출 공개

2022.02.07 | 조회 1.65K |
6

음악파는 김루씨

업계 사람들이 얘기하는 음악과 음악 산업

안녕하세요, 음악파는 김루씨의 김루입니다.

구독자님, 혹시 마마무를 좋아하시나요?

자료 : RBW
자료 : RBW

뛰어난 가창력과 입에 맴도는 노래, 넘쳐흐르는 끼와 재능으로 인기 가도를 달리고 있는 마마무인데요. 저도 참 마마무 노래도 많이 듣고, 마마무가 나오는 방송도 많이 봤습니다. 특히 ‘나 혼자 산다’에서 보여준 화사의 곱창 먹방은... 정말 레전드 오브 레전드죠. 아... 방금 저녁을 먹었는데 또 곱창이 먹고 싶어지네요😂😂😂

출처 : MBC “나 혼자 산다”
출처 : MBC “나 혼자 산다”

그리고 이 곱창 먹방 이후, 체감상 이전보다 훨씬 더 방송이나 광고에 많이 나온 거 같아요. 히트한 곡들도 많았고요. 제가 바보짓 할 때마다 자주 부르는 화사의 ‘멍청이’도 19년 초에 나온 앨범이네요. 나는 멍청이~ 야야~

그리고 이렇게 인기몰이하는 마마무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딱 하나였죠.

그래서 마마무는 얼마를 벌었을까?

 

그건 쉿, 비밀입니다.

네, 제가 물론 유난히 돈에 민감하긴 합니다만, 연예인들이 얼마를 버는지는 우리가 모두 궁금해하는 토픽이잖아요.

하지만 가수 개개인이 얼마를 버는지는 알기 쉽지 않아요. 아무리 상장이 된 기획사에 소속되어 있더라도 그들의 수입이 공시자료나 재무제표, IR 자료에 공개되어 있지는 않으니까요. 그리고 본인들도 굳이 어디 나와서 얼마 버는지 떠들고 다니지도 않으니... 아, 래퍼들은 가끔 가사나 인터뷰에서 얘기해주니까 알 수 있겠네요😂

물론 앨범 판매량, 콘서트 티켓 판매량, 광고 출연 횟수 등으로 추론을 해볼 수는 있겠습니다만... 정확성도 떨어지고 손도 많이 가는 작업이라 정신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어떻게 그걸 아냐고요? 저도 알고 싶지 않았어요...😢

그런데 아주 가~~끔, 정말 정확하게 가수들의 매출을 알려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회사가 상장할 때입니다. 그리고 지난 11월 마마무의 소속사로 유명한 RBW가 상장을 했죠! 다시 말해 마마무가 얼마를 벌고 있는지를 확인할 기회가 왔습니다!!!

그럼 바로 확인해볼까요?

출처 : 유튜브 ‘솔라시도’
출처 : 유튜브 ‘솔라시도’


RBW의 기둥, 마마무

RBW가 지난 11월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린 투자설명서에서 마마무를 비롯한 RBW 소속 아티스트들의 매출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표를 같이 보겠습니다.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오마이걸도 매우 궁금하지만, 우선 마마무의 매출을 보자면... 와우! 2020년에는 무려 202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2021년 자료는 비록 상반기 내용만 기재되어 있지만, 상반기만 해도 90억이니 단순히 x2만 해도 180억의 매출을 올린 셈이네요.

여기서 한 스텝만 더 들어가 볼까요? 그럼 2020년 전의 매출은 어떻게 될까요?

아티스트와 연관이 없는 기타매출을 제외하고 아티스트의 매출만 계산해보았을 때, 마마무는 전체 아티스트 매출의 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원어스와 원위가 2018년 말에 첫 싱글을 낸 것을 고려하면 마마무의 매출 점유율은 2019년에는 87%보다 훨씬 높은 수준일 것이며, 2018년도의 매출은 전부 마마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는 전제가 나옵니다.

그러면 2018년은 아티스트 매출의 100%, 2019년은 95%, 2021년은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을 것이라고 가정하면... 얼추 이렇게 나오겠네요.

추정은 추정일 뿐, 오해하지 말자.
추정은 추정일 뿐, 오해하지 말자.

체감으로 느끼기도 했지만, 확실히 2018년에서 2019년에 매출이 급격하게 성장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게 전부 다 곱창에서 나온 힘이라고 생각하고... 조만간 저도 곱창을 먹으러 가야겠습니다🤤

게다가 2020년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공연이나 행사 매출이 많이 줄었을 텐데 전체 매출은 증가하는, 전형적인 대세의 모습을 보이며 다시 한번 그들의 파워를 입증했네요.

참고로 RBW는 21년 3월 말에 오마이걸 등이 소속된 (주)WM엔터테인먼트의 지분 80%를 인수하였습니다. 그래서 위의 공시자료에 오마이걸이나 온앤오프 등이 같이 노출되는데요. 아쉽게도 저 자료에는 인수 후 3개월의 매출만 반영이 되어 있어서 더 정확한 수치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오마이걸의 대 히트작 ‘Dun Dun Dance’의 매출이 궁금한데, 노래가 5월에 발매가 되어서 자료에는 그 매출이 반영이 안 되어 있네요.

 

부록 : 방탄소년단은 얼마를 벌까?

RBW 이전에 가장 최근에 상장한 회사로는 K-Pop 최고의 기획사 하이브가 있습니다. 2020년 10월에 상장한 하이브도 마찬가지로 상장하기 전 투자설명서에서 방탄소년단의 매출을 공개하였는데요.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방탄소년단은 2018년에는 2,960억, 19년에는 5,718억, 20년 상반기에는 2,579억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마마무도 훌륭하지만, BTS는 뒤에 0이 하나가 더 붙네요...

방탄소년단 또한 마마무와 비슷한 논리로 매출을 추정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추정은 추정일 뿐, 오해하지 말자222
추정은 추정일 뿐, 오해하지 말자222

2021년만 해도 “Butter”, “Permission to Dance”, 그리고 콜드플레이와 협업한 “My Universe” 등 빌보드 1위를 3번이나 기록한 월드 스타 BTS이기에 계속해서 매출이 늘어나는 것은 자명해 보입니다만, 반대로 아티스트 의존도가 더 강해질 수밖에 없는 하이브는 좋으면서도 고민이 될 것 같네요.

 

상장할 때 아티스트 매출을 공개하는 이유

RBW, 그리고 하이브가 상장할 때 주요 아티스트의 매출을 공개한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바로 높은 아티스트 의존도는 투자의 위험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투자설명서에서도 “투자위험요소” 부분에 아티스트 매출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한 아티스트에게 매출이 집중된 상황에서 만에 하나 재계약에 실패한다든가, 군대에 간다든가, 아니면 불의의 사고가 일어나서 더 이상 활동을 할 수 없게 된다면 회사의 매출 대부분이 날아가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그래서 RBW도 하이브도 새로운 아티스트를 데뷔시키거나, 다른 기획사를 인수하거나, 신규 사업을 계속하는 이유가 그것 때문이죠. 그 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상장을 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RBW 다음에는 어떤 회사가 상장하게 될까요? 개인적으로는 인디나 힙합 레이블이 상장하는 사례가 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뭐 누가 상장을 하든 아티스트의 매출을 볼 수 있는 유일무이한 기회를 놓치지 않겠습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댓글 6개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 알랑이

    0
    about 2 years 전

    혹시 예상 매출은 어떻게 예측하신것일까요?! 그리고 곱창은 맛있겠네요

    ㄴ 답글 (3)
  • bro89

    0
    about 2 years 전

    웬만한 기업 저리가라네요..ㅎㅎㅎㅎ 저도 부족하지 않을만큼 돈 있으면..ㅎㅎㅎㅎㅎ

    ㄴ 답글 (1)

© 2024 음악파는 김루씨

업계 사람들이 얘기하는 음악과 음악 산업

뉴스레터 문의 : biz.kimlou@gmail.com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