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구수필] 4월 마음의 문제

2024.04.30 | 조회 36 |
0
|

무구편지

춤추는 거북이 무구가 편지를 보내드립니다.

많은 것들이 마음에서 비롯된다. 누가 말해주지 않아도 자연스레 느낄 수 있는 것이었을까? 쉽고 단순한 사실 같은데도 여전히 나는 마음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 특히 내 마음을.

 

누군가가 미웠다. 밉고 화가 났다. 내 마음속에서 그를 향한 분노를 그러모아 가지고 있는데 문득 이상했다. 이게 정말 그렇게까지 화가 날 일인가? 잠시 감정을 내려두고 이성의 눈으로 살펴보면 짜증이 날 만한 일이긴 했지만, 마치 화산 폭발하듯 터져 나올 만큼 분노할 일은 아니었다. 이 사건 뒤에 더 쌓여 있는 뭔가가 보였다. 그런데 그게 무엇인지 알아볼 수 없었다. 도움이 필요했다.

 

상담 선생님은 나에게 물어봤다. 어떻게 그 시간을 견뎌왔느냐고. 그건 지금의 나에게 묻는 말이기도 했지만, 십 년 전, 이십 년 전 과거의 나에게 묻는 말이기도 했다. 나는 그 말에 대답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관심이 없어서 몰랐기 때문이었다.

상담실에서 나는 종종 내 마음속에 있는 스무 살 참빛이, 열다섯 살 참빛이, 열 살 참빛이를 만났다. 정답을 말하는 것은 늘 쉬웠다. 그동안 그렇게 살아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동안 필요했던 건 정답이 아니라 공감이었다. 공감 없이 꽤 오랜 시간 버텨온 마음은 딱딱하게 굳어있었다. 그러니 살짝 톡, 건드리기만 해도 와르르 무엇인가 쏟아져 나오는 게 당연했다.

 

비극적인 것은, 사람은 자신과 가까운 존재를 마치 자기 자신처럼 인지한다는 사실이다. 마음이 딱딱해서 작은 자극에도 크게 무엇인가 왈칵 쏟아질 때, 그 난감함을 견뎌내야 하는 건 나뿐 아니라 공교롭게도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었다. 가장 원하지 않는 일이 최악의 형태로 반복되고 있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세요?”

남편과 함께, 혹은 따로 상담실에 들어갈 때마다 받았던 이 질문에 나는 덤덤하게 아니라고 대답했다. 언제부터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내가 그렇다는 건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상처 난 맨살이 드러난 것처럼, 부드러운 바람을 호 불어도 쓰리고 아프기만 했다. 치료를 더 이상 미룰 수 없었다.

상담 선생님은 티슈를 마음껏 쓰라고 했다. 눈물이 난다면 마음껏 울고, 하기 싫으면 안 해도 되고, 필요하다면 도망가도 괜찮다고. 처음부터 완벽하게 다 잘하고 싶은 욕심을 버리고, 실수해도 괜찮다고 다독여주며 천천히 가보자고 했다우리는 함께 이 문제를 풀어가 보기로 했다.

나를 사랑하는 일, 사랑받는 사람으로 살아가는 일,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으로 사는 일.

 

나의 마음이 건강해지고, 나를, 또 나와 가까운 사람들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된다면 어떤 느낌일까? 그 자유의 순간을 기대하며, 일단은 조금씩 연습해 보기로 했다. 내 마음을 들여다보며 물어보기 시작했다. 참빛아, 지금 마음이 어떠니? 무엇이 좋고 싫으니? 무얼 하고 싶니?

낯설고 어색한 자문자답이지만 놀랍게도 효과가 있다. 조금씩 조금씩, 그렇게 나는 나를 사랑하는 일을 배우고 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무구편지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무구편지

춤추는 거북이 무구가 편지를 보내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