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기쁨

나는 바라던 삶을 살고 있을까? 강요된 삶을 살고 있는 걸까?

2024.06.17 | 조회 313 |
0
|

remem

영감을 주는 메시지.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좋은 문장들.

 

#

자기 배려라는 말은 미셸 푸코의 용어로서 문자 그대로 우리가 각자 자신을 보살피고 돌보는 것을 말하며, 흔히 내가 나의 삶의 주인으로서 어떤 삶을 살지, 내 삶을 어떻게 만들어갈까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을 뜻한다.

자기 계발은 성공한 삶이라는 특정한 삶을 전제하고, 이에 필요한 능력 계발을 통해 이러한 삶에 도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자기 계발에서는 자신이 어떤 삶을 살 것인지는 고민의 대상이 아니다. 성공한 삶이 어떤 것인지는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삶을 문제 삼으며 자신을 배려하는 사람에게 삶이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야 할 창작품과 같다.

원문

 

#

언젠가부터 한국 사회에서 반지성주의의 징후가 곧잘 포착된다. 무지보다 앎이 부끄러운 것이 됐다. 쉬운 배움이란 없다. 까다로우면 또 어떤가. 살다 보면 그런 것들투성이다.

철학자 스피노자는 '웃지도 말고, 울지도 말고, 오직 알려고만 하라'고 권고했는데, 대학이 바로 이래야 한다고 믿는다

정운영 '대학서곡'

밤을 새우고 공부하고 난 다음 날 새벽에 닭이 일제히 울 때 느꼈던 생생한 환희와 야생적인 즐거움을 잊을 수 없다. 머리가 증발하는, 그리고 혀에 이끼가 돋아나고 손이 얼음같이 되는, 그리고 눈이 빛나는 환희의 순간이었다. 완벽하게 인식에 바쳐진 순간이었다.

전혜린 '목마른 계절'

원문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문을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remem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remem

영감을 주는 메시지.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좋은 문장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