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우리를 부릅니다

2024.10.09 | 조회 282 |
0
|

remem

영감을 주는 메시지.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좋은 문장들.

 

#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우리들의 마음도 흔들린다
온 우주의 공간이 흔들린다.

이어령,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원문

 

# 책 『굿바이, 콜럼버스』 필립 로스

삶은 어디서나 다르지만 그렇기에 똑같이 복잡하다는 것을, 다른 문화, 다른 민족의 수많은 삶들을 하나로 뭉뚱그려 보면 안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안정과 혼란, 기쁨과 눈물 속에서 성장하는 등장인물들은 공동체 속 개인으로서의 우리 모습 그대로입니다.

 

입으로 말하기 전에는 우리가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감정이 존재하지 않았다—적어도 나는 그랬다. 그러나 그렇게 말하는 순간 그런 감정을 만들어내고 소유하게 되었다.

우리는 낯설고 새로운 느낌을 휘저어 사랑을 닮은 거품 속에 집어넣었지만, 감히 그것을 너무 오래 가지고 놀지도 못했고, 그 이야기를 너무 많이 하지도 못했다. 자칫 납작해지거나 픽 하고 꺼져버릴 것 같았기 때문이다.

 

"네가 나를 사랑하기만 하면 다 괜찮을 거야." 그래, 나는 그녀를 사랑했고, 그녀도 나를 사랑했다. 그러나 다 괜찮을 것 같지는 않았다. (…) 거기 그 잔디밭에서, 팔월의 하늘은 너무 아름답고 너무 덧없어 보여 견딜 수가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그대에게, 세상에게 바치며, '삶'을 찾아 그대에게로 간다.

 

내 안에 뭐가 있기에 쫓아가고 움켜쥐는 마음을 사랑으로 바꾸었고, 또 이제 그것을 뒤집어놓은 걸까? 도대체 무엇이 승리를 실패로 바꾸고, 실패를 승리로 바꿀까?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문을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remem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remem

영감을 주는 메시지.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좋은 문장들.

뉴스레터 문의remem@remem.so

자주 묻는 질문 서비스 소개서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사업자 정보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