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늙음의 말들

2023.07.12 | 조회 152 |
0
|

최픽션 인쇄소

최픽션이 인쇄하는 【픽션.문화.예술】 이야기

“성인은 매일 3만 개에서 5만 개의 신경과 10만 개의 신경 세포를 잃는다.” 

 이 한 문장을 보며 나는 한 번 본적도 없는 세포가 그렇게나 많다는 사실에 놀랐고, 그렇게나 많은 세포들이 오늘도 내 곁을 떠나고 있다는 사실에 울적해졌다. 

 <책 읽는 라디오>의 친구들도 하나 둘 떠나갔다. 

 

 “30세가 되면 스포츠, 음주, 자동차 정비 등 남성적인 활동들에 흥미를 잃기 시작한다.”

 이 한 문장을 보며 나는 권태에 대해 생각했다. 권태에 빠진 <책 읽는 라디오>를 생각했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야망을 잃는다.”

문장을 보며 나는 야망에 대해 생각했다. 한 인터뷰에서 <책 읽는 라디오>의 야망을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우리는 그저 오래, 우리가 좋아하는 책 이야기를 우리의 방식대로 하고 싶을 뿐입니다” 

 인터뷰어는 이 대답을 들으며 수긍한다는 듯이 고개를 끄덕였지만, 다시 생각하니 이 문장 어디에 야망이 있는지 왜 되묻지 않았을까 궁금해진다. 

 

 “세상의 모든 쓸모 있고 감동적이고, 고무적인 업적은 25세에서 40세 사이의 사람들이 이룬 것이다.”

 이 문장을 보며 나는 <책 읽는 라디오>의, 그리고 그를 만든 모든 친구들의 나이를 생각했다. 위 문장이 진실이라면 그들은 아직 모두 기회가 있었다. 하지만 <책 읽는 라디오>는 이미 늦었는지도 모른다. 

 

  “우리는 나이를 먹을수록 잠을 덜 잔다.” 

 이 문장을 보며 나는 환호성을 내질렀다. 덜 자는 만큼 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희망 때문이었을 것이다. 

 

 “나이 든 사람들은 주의가 쉽게 분산되고,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을 조율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주의 집중 시간이 짧아진다.

 이 문장을 보며 나는 괜한 환호성을 지르는 바람에 낮잠을 자던 아이가 깨버린 것에 후회했다. 

 

 “단순한 작업이나 흔한 상황 대처는 무리 없이 해내지만 육체적 움직임이나 그 밖의 스트레스가 더해지면 고전하기 쉽다.”

 이 문장을 보며 나는,

 젠장. 

 

【최픽션 인쇄소】 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만들어집니다. '이야기 인쇄'가 멈추지 않도록 ✔️구독을 잊지 말아주세요 🙏

【최픽션 인쇄소】 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 〖브런치〗 〖밀리로그〗 〖블로그〗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준비중)

▶️ 〖유튜브〗 (준비중)

원하는 채널에서 최픽션이 인쇄하는 이야기를 만나주세요 👋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최픽션 인쇄소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최픽션 인쇄소

최픽션이 인쇄하는 【픽션.문화.예술】 이야기

뉴스레터 문의 : ficciondm@gmail.com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