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람들은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가?

2022.05.23 | 조회 567 |
0
|

푸른청년의 뉴스레터

제가 읽었을 때 좋았거나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사나 책을 요약 정리해서 소개합니다. 간혹 제가 쓴 글도 있습니다.

내가 지금 가난하지 않다면 운이 좋았던 것이다.

- 이 연구논문은 사람들이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두 개의 시각이 있다고 말한다. 하나는 '펀더멘탈의 차이'로, 사람마다 능력과 재능, 동기부여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빈곤의 덫' 이론으로 부에 대한 접근성의 차이가 가난을 벗어나기 힘들게 만든다는 주장이다.

- 특이 이 연구는 빈곤의 주된 원인이 사람들의 능력이나 태도의 결과가 아님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극빈자들은 대개 '빈곤의 덫'에 갇힌 결과, 자본의 결핍으로 자신들의 상황을 개선하지 못한다.

- 이 연구는 빈곤퇴치 프로그램인 "빅 푸시(big push, 크게 한 번 밀어주기)"가 성공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준다. 이 논문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일자리의 기회를 바꿔주는 빅 푸시 정책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빈곤 문제를 해결하는 강력한 수단을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왜 사람들은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가?'라는 제목의 이 논문은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5월호에 실렸다. 

- 2007년에 소 한 마리를 받은 여성들은 4년 후부터 수입이 37%, 소비는 10% 증가했고, 가정용 내구재는 110% 증가했다.

- 핵심은, 소 한 마리를 받는 것만으로도 극빈 가구가 일할 기회가 적은 노동자(under-employed laborers)에서 가축을 키우고 경작을 하는 수준으로 올라가게 해 주었다는 사실이다. 

- 발보니 교수는 "가난한 사람들이 그런 직업(일용직)에 갇혀 있는 이유는 그들이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 원문 내용을 요약한 글입니다. 꼭 원문을 확인해 보세요

 

혹시라도 내용이 괜찮으셨다면 구독 및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 브런치 주소는 https://brunch.co.kr/@kawn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푸른청년의 뉴스레터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푸른청년의 뉴스레터

제가 읽었을 때 좋았거나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사나 책을 요약 정리해서 소개합니다. 간혹 제가 쓴 글도 있습니다.

뉴스레터 문의 : imblue9118@gmail.com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