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음악

네가 아닌 사람에게 널 원하고

'어떻게 지내' 오반(OVAN)

2024.01.03 | 조회 172 |
0
|

가출한 명왕성

그를 떠오르게 하는 것들 (특히 사랑 타령하는 노래들)

 

 

어떻게 지내 식상한 말이

내 가사가 될 줄 몰랐어

얼마 안됐네 지나온 날이

다 알아도 그립더라고

 

 

이 노래 중 제일 좋아하는 가사는,

 

너가 아닌 사람에게 널 원하고

 


그 사람은 다음에 오는 사랑에게 나침반이 되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문장.

얼마나 좋아했냐면

대학교 시절 모든 교양 수업 발표에서 한 번씩은 인용을 했을 정도.

 

이전 사랑은 다음 사랑의 나침반이 되어준다.

 

나는 이 문장을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한다.

첫째, 이전 사랑은 다음에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인지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내 이야기로 예시를 들어보자면,

 

스무살에 만난 과선배는 나쁜 남자였다.

굉장히 외향적이고,

술을 정말 좋아했던 오빠는

늘 내 속을 썩였다.

 

그 오빠와 헤어지고

다음에 만난 남자친구(편지의 주인공)는

그 오빠와 정반대의 사람이었다.

 

문과인 그 오빠와는 다르게 뼈속까지 이과인 사람이었고,

내향적이라 술자리를 싫어하는 사람이었다.

 

술자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더 좋은 사람이라는 것도,

외향적인 사람보다 내향적인 사람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도 아니다.

(당연히 문과남자보다 이과남자가 좋다는 것도 아니다)

 

 

내 개인적인 경험이 나의 연애관을 만들고, 다음 연애를 만든다.

그 오빠는 나에게 다음 연애 상대의 방향을 제시해준 셈이다.

 

 

내향적이었던 남자친구와 헤어진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나는 이과이고, 내향적이며, 술을 싫어하는 남자를 찾게 됐다.

하나 추가된 것은

그에게 느꼈던 결핍을 채워줄 수 있는 남자를 찾았다.

 

결과적으론 그 사람을 오래 만나진 못했지만

확실한 건.

이전 사랑은 다음에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인지 결정하는 데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

 

 

 


나의 낡은 사랑의 방식

 

'이전 사랑은 다음 사랑의 나침반이 되어준다.'

 

내가 해석한 이 문장의 두번째 의미는.

이전 사랑의 방식이 다음 사랑의 방식의 나침반이 된다는 것이다.

 

 

사랑의 방식은 셀 수 없이 다양하다.

 

친한 언니는 연하 남자친구를 거의 아들처럼 챙겨줬었다고 했다.

다른 친구는 남자친구가 자신을 아기처럼 대해주는 게 좋다고 말했다.

주변 친구들의 연애 이야기를 들으며

각자 다른 방식으로 사랑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나의 사랑의 방식은 낡았다.

6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나는 내 스무살의 사랑을 고집한다.

 

매일 만나야하고, 연락이 잘 되는 그런 풋내기 연애 방식.

그러나 지금 내 상황에서는 불가능에 가까운 사랑의 방식이라는 건 나도 안다.

 

그래서 내가 사랑할 남자는

내 일과 시간까지 포기하면서

에너지와 시간을 쏟고 싶을 사람이어야할텐데

나에게 가장 많이 시간을 투자해야하는 지금은

그런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다.

 

여유가 없는 지금, 나는 내 사랑의 방식이 벅차다.

 

 

사람들은

이전 사랑에서

괴로웠던 부분을

보완해 그 다음 사랑에 적용한다.

(가령, 연락이나.. 만남 횟수.. 등등)

 

또, 이전 사랑이 좋았다면

그 다음 사람과 똑같은 방식으로 사랑하려한다.

(일종의 관성인가?)

 

사랑을 하지 않는 나의 사랑은 계속 낡아간다.


네가 아닌 사람에게 널 원하고

 

나는 그간

왜 너와 헤어진 이후로

누군가를 다시 사랑할 수 없는지 의문이었다.

 

 

비로소 알게되었다.

모든 사람에게서 너를 찾고 있었기 때문.

 

 

 

너와 닮아서

만나기 시작하고,

너와 달라서

끝을 냈다.

 

 

너와의 사랑이 끝난 후

계속 너를 찾았다.

 

 

 

 

 

그러다 듣게 된

오반의 '어떻게 지내'

 

너가 아닌 사람에게 널 원하고

 

 

네가 아닌 사람에게 널 원하는 내 습관을 고칠 수는 있을까.

 

 

 

그 나쁜 습관을 마주한 오늘

적어도 나는 새로운 사랑으로

첫 걸음을 내딛은 것이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가출한 명왕성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가출한 명왕성

그를 떠오르게 하는 것들 (특히 사랑 타령하는 노래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