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6호 주간모기영

“유년의 행복”, 헤르만 헤세의 행복론, <스파이의 아내>(2020) 1부, 후원과 구독은 행복입니다., “가을에도 기쁨과 색채가 있기를”

2021.08.14 | 조회 556 |
0
|

주간모기영

모두를위한기독교영화제|Christian Film Festival For Everyone|혐오 대신 도모, 배제 대신 축제

16호 주간모기영
16호 주간모기영

“유년의 행복”

“나는 숙면의 조용한 여운과 함께 하루가 시작하는 아침을 즐기면서 누워있었다. 침대 안에 있는 하나의 아름다운 영원이었다. 일생동안 이때 이외에도 이와 똑같은 혹은 유사한 행복을 맛본 일이 있었던가. 어쨌든 행복이 이때보다도 더 깊고 현실적인 때는 없었다. 세계는 질서정연하였다. 이 행복은 100초 동안 계속되었던가 10분 동안 계속되었던가, 어쨌든 그것은 시간을 초월하고 있었기에 다른 모든 진실된 행복과 완전히 일치하였다.” (54쪽)

헤르만 헤세, 『행복론 Glück』(범우사, 2020)에서.
헤르만 헤세, 『행복론 Glück』(범우사, 2020)
헤르만 헤세, 『행복론 Glück』(범우사, 2020)

열 살 무렵 생기발랄한 소년이었던 헤르만 헤세는 평상시와는 다른 우아하고 속 깊은 기쁨과 경쾌한 기분으로 침대에서 눈을 떴답니다. 모든 것이 달리 보였던 그 날 아침에 대해 그는 위와 같이 썼어요. 헤세는 행복을 온전히 느끼는 것은 유년기에만 가능할거라고 말해요, 행복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시간에 지배받지 않으면서, 동시에 공포나 희망에 의해서도 지배받지 않아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와 함께 이런 능력을 잃어가기 때문이라고요.

그런데 저에게 흥미로운 것은 그가 온전한 행복을 경험한 이후에 대해 쓴 부분이었어요. 몸을 일으켜 창가로 간 소년은 미묘한 흥분상태로 기쁨에 젖어들고 거의 울 뻔합니다. 그 날은 마침 온 마을이 유쾌하게 하루를 시작한 축제일이었어요. 그런데 그 순간은 행복의 ‘상실’이기도 했다는군요.

“그 순간 나는 또한 수면과 아침 사이의 유쾌한 상태에서 완전히 잊고 있던 모든 것을 의식하게 되었다. 오늘은 실제로 수업이 없는 날이며 대 축제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왕의 탄신일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 그것을 알게 됨과 동시에 나는 원래의 자리로 되돌아왔다. 그리고 나는 다시 일상을 지배하는 법칙 아래에 놓이게 되었다. 금속성의 소리에 깨어나게 된 그날은 일상적인 날이 아니라 축제의 날이었고, 이 마법과도 같은 아침의 독특함과 아름다움과 신성스러움은 이미 사라지고 없었다. 그리고 귀엽고 애교 있는 기적의 배후에서 시간과 세계와 일상생활의 파도가 다시 부딪치고 있었다.”(57쪽)

파악되고 이해되는 순간 행복은 단지 기쁨 또는 설렘이 되거나 설명 가능한 다른 무엇으로 바뀌게 되는 걸까요.

헤세의 행복론에 대해 이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어린 딸을 둔 친구가 아이에게 정말 잘해주어야겠다고 말했어요. 아이가 평생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행복을 느낄 때가 다시 없을지도 모르니까요. 정말 그렇겠다 싶었어요. 내가 만나는 누군가에게 미처 파악되지 않는 행복을 선사할 기회를 만난다면, 그 순간을 놓치지 말아야겠다고 덩달아 생각해봅니다.

 

1.[영화로운 모기씨] <스파이의 아내>(2020) 1부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일제 강점기를 다룬 한국영화들이 쏟아져 나왔죠. <암살>(2015)과 <밀정>(2016) <동주>(2016) <박열>(2017) <말모이>(2019) <항거: 유관순 이야기>(2019) 같은 영화들이 생각납니다. 구로자와 기요시 감독의 영화 <스파이의 아내>는 같은 시기, 우리에게는 침략자나 박해자였던 일본인들의 땅으로 우리를 초대합니다. 평범한 일본 국민들은 무슨 생각을 하며 그 시대를 건너왔는지 들여다볼 수 있는 작품이죠. 만주에서 저지른 그들의 만행을 국제사회에 증언하고 진실을 알리려고 목숨을 걸었던 ‘스파이’ 사업가와 그의 아내가 주인공이예요. 한국인이 사랑하는 배우 아오이 유우가 스파이의 아내를 맡아 폭이 넓은 연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주 [영화로운 모기씨]에서는 천진하고 순진하면서도 용감하고 단호한 아오이 유우, 그리고 그런 아오이 유우를 소개하는 모기영 장다나, 최은 프로그래머를 함께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바로 보실 수 있어요! ▼
▼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바로 보실 수 있어요! ▼
구독하기, 좋아요, 알림설정,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구독하기, 좋아요, 알림설정,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후원과 구독은 행복입니다.

(재)한빛누리 협약 소식 이후 여러 분들께서 후원을 새로이 약정해주셨습니다. 강*영, 김*향, 박*숙, 장*나, 장*진 님, 이 어려운 시절에 지갑을 열어 모기영을 응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수고와 번거로움을 무릅쓰고 새로운 계좌로 변경해주신 기존 후원자님들께도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가능한 후원방법
    (재)한빛누리 공익기금 후원신청(모두를위한기독교영화제 지정후원) https://online.mrm.or.kr/9owCpHB
    국민은행 343601-04-143128
    예금주: (재)한빛누리(모두를위한기독교영화제)

    기부금영수증 발행조건
    : 성명, 주소, 주민번호를 꼭 입력해주셔야 기부금영수증이 발행됩니다. 
▼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바로 보실 수 있어요! ▼
▼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바로 보실 수 있어요! ▼
  •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필요없는 경우 후원계좌 
    국민은행 598601-04-177174 (예금주: 모두를위한기독교영화제)

    이 계좌로 정기후원을 하실 경우 은행에 직접 CMS 출금을 신청해주시고,
    모기영 자체 후원약정서를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forms.gle/CZpi2XBat9RBqu6D8

유튜브 [영화로운 모기씨]와 모기영의 모든 활동은
여러분의 후원금으로 이루어집니다.

[주간모기영]과 [영화로운 모기씨]를 주변에 공유하여 널리 알려주세요. ^^

 

 

3.“가을에도 기쁨과 색채가 있기를”

아직 무더위가 기승이지만 지난주에 입추를 넘어섰지요.
모기영이 전하는 기쁨과 색채가 세상 어느 한 곳을 물들일 가을을 기다리면서,
헤세의 시 한편 옮기고 마칠까 합니다.

『헤르만 헤세 시집』(송영택 옮김, 문예출판사, 2013)
『헤르만 헤세 시집』(송영택 옮김, 문예출판사, 2013)
『헤르만 헤세 시집』(송영택 옮김, 문예출판사, 2013)에서.
『헤르만 헤세 시집』(송영택 옮김, 문예출판사, 2013)에서.

 

소원을 품을 수 있도록, 믿어주시고 염려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2021. 8.14.

모두를위한기독교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 최은 드림


▼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모기영 관련된 URL를 보실 수 있어요! ▼
▼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모기영 관련된 URL를 보실 수 있어요! ▼

 

 

Copyright © 2023 모두를위한기독교영화제, All rights reserved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주간모기영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주간모기영

모두를위한기독교영화제|Christian Film Festival For Everyone|혐오 대신 도모, 배제 대신 축제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