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길동의 편지

그 모든 거절과 후회가 나를 여기로 이끌었음을 아는 것

2023.05.25 | 조회 2.99K |
0
|

remem

영감을 주는 메시지.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좋은 문장들.

remem.

 

#

안녕하세요, 고길동입니다.
껄껄껄.

오랜만이란 말조차 무색할 만큼 세월이 흘렀습니다.
우리 어린이들, 모두 그동안 잘 있으셨는지.

제가 ‘아기공룡 둘리’에서 동명의 역할 고길동을 연기한지
40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 오랜 시간을 일일이 세지는 않았으나
시간은 공평하게 제 어깨 위에 내려 앉았습니다.

그런데 이제 다들 제 역할을 이해한다면서요?
제가 악역이 아니라 진정한 성인이었다는 말을 들을 줄이야, 껄껄.

대뜸 30여년 전 쌍문시장에서 어떤 꼬마 녀석이
어묵 꼬챙이로 저를 막 찌르면서 공격하던 일이 생각나네요.
그 녀석도 이제는 저를 이해한다고 할지요?

반가운 웃음과 세월의 섭섭함이 교차합니다.

인생이란 그런 것입니다.
이해하지 못한 상대를 이해해 나가는 것
내가 그 입장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
그 모든 거절과 후회가 나를 여기로 이끌었음을 아는 것.

나이가 들어가며 얻는 혜안은 기부하기엔 값진 것입니다.
그렇다고 행여 둘리와 친구들을 나쁘게 보지는 말아주세요.

그 녀석들과 함께 한 시간은
제 인생의 가장 멋진 하이라이트로 남겨져 있습니다.

보고 싶다고 백 번을 말하면,
보고 싶다고 천 번을 말하면,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이뤄지지 않을 그리움은 바람이 되어 저의 가슴을 스처갑니다.

지난봄,
한국에서 위터폴인가 어디션가 하는 회사에서
‘얼음별 대모험’을 재개봉하게 되었다며 한 마디 요청하길데

“이제는 우리 사이의 오해를 풀고 싶다.”라고 관객을 향한
제 작은 바람을 적어 보냈지요.

알고 보니 우리는 더 풀 오해가 없더군요.

이제는 이해하는 사이가 된 우리, 다들 어떠신가?
살아보니 거울 속에 제 표정, 제 얼굴이 비치는지. 껄낄낄.

2023년, 한국에서는 많은 분들이
90년대의 향수와 문화를 추억한다고 들었습니다.

지난 날 누군가를, 어느 장소를, 그 기억들을 추억할 수 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축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추억하는 모두의 모습을 축복하고, 
추억을 통해 지나온 시간을 다시 마주하고 싶어하는,
여전히 앳된 당신의 모습에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마지막으로 꼰대 같지만 그럼에도 한 마디 남기니 잊지 마십시오.

‘한 때를 추억하는 바로 지금이 내 미래의 가장 그리운 과거가 된다’는 것을.

살아야 할 세월 속
정겨운 인연을 믿으며
먼 곳에서 고길동,

2023년 5월

 

P.S. 둘리야 너가 이제 마흔이라니, 
철 좀 들었는지 모르겠구나 껄껄.
철들지 말 거라.

네 모습 그대로 그립고 아름다웠다고 말해주고 싶다. 건강해라.

그리고
오래오래 모두의 기억 속에 살아가 주렴.

원문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문을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remem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일 먼저 댓글을 달아보세요 !

© 2024 remem

영감을 주는 메시지.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좋은 문장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 | 070-8027-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