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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전략노트 #003] 누구나 24시간 안에 시작할 수 있는 AI 비즈니스 1편
혹시 Hustle = Result 라는 경험을 해보셨나요?
저는 살아가면서 누구든지 한번쯤은 세일즈 잡이나, 사이드 비즈니스로 수익을 만들어내는 경험을 직접 해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직장을 가지고 계시든지 상관 없습니다. 본인의 허슬링에 따라 벌리는 금액이 달라지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뛰어서 1원이라도 벌었다는 경험 해본 분과 해보지 못한 분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Street Smart라는 씨앗까지 발아시킬 수 있는 사이드 비즈니스, 누구나 한번쯤은 시도 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제가 다년간 9 to 9 직장 생활을 하며, 10개 이상의 사이드 비즈니스로만 수억원을 벌며 얻은 경험을 녹여 내린 실전 가이드입니다.
제 방법보다 보다 세련되고, 뛰어난 방식들이 존재하겠지만, 그래도 저한테는 딱 맞는 방식 이었습니다.
목차
- Before Ideation
- [Ideate I] KPI 설정 및 역추산
- [Ideate II] 팔 제품 선정 하기
- [Build I] 제품 제작하기
- [Build II] Marketplace vs Shopify vs Landingpage
- [Distribute] 오가닉 마케팅 & Paid 마케팅
- [Sell] 판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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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fore Ideation
제가 지금까지 진행해왔던 모든 사이드 비즈니스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Ideate → Build → Distribute → Sell
모든 비즈니스에도 동일한 사항 이겠지만, 사이드 비즈니스나 소규모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레버리지 입니다. 시간, 자본, 인적 자본, 기술 등 그 어느 하나 풍족한 것이 거의 없습니다. 이럴때는 레버리지를 잘 사용해야합니다.
레버리지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주변의 도움을 받아 기술적, 디자인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인적 레버리지의 한 종류이며, AI를 사용하여 Daily Task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레버리지에 속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방법들로 추가적인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리투에니아나 튀르키예 혹은 필리핀 쪽 Virtual Assistant 고용하기
- Chat Gpt의 프롬프팅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마케팅 메시지, 세일즈 콜 라인 준비, Accounting 등 전반적인 비즈니스 플랜 구축하기
- 페이드 마케팅에 사용할 자금이 부족하니, 오가닉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으로 선회하기
- 디자인력이 부족할 경우 Creative Market를 사용하거나, Fiverr, Upwork, 크몽, 숨고 등에서 필요한 인력 외주 주기
- 기술력이 부족할 경우 1-300만원선에 살 수 있는 Micro Business들을 인수하거나, 디자인과 동일하게 필요 인력 외주 주기
여러가지 리스트가 더 있긴 하지만, 위의 예만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부트스트래핑을 하는 비즈니스에서는 레버리지를 잘 활용해야합니다. 저같은 경우 2022년부터 2023년까지 Upwork에서 인적 자본 및 기술력 레버리지로 사용한 금액만 $46,616 가량 됩니다. 물론 Fiverr이라는 플랫폼과 기타 개인적으로 계약 맺은 Independent Contractor의 금액까지 합산하면 더 되긴 합니다. 그만큼 ROI가 뛰어난 투자처(?) 이기 때문에 레버리지는 부트스트래핑에서는 꼭 필요한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레버리지를 복음서로 삼아야할 부트스트래퍼가 팔려는 서비스나 제품을 선정할 때, 꼭 염두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서비스/제품을 판매할 지에 대한 고민만 하면 안되고, 어떤 서비스/제품을 선정 해야지만 Endless Content를 만들 수 있는 가에 대하여 고민해야 합니다.
콘텐츠 비즈니스야 말로 ROI가 가장 높은 마케팅 기법이기 때문에 숨쉴정도로 쉽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마진까지 높은 제품을 선정하면 좋겠지요.
따라서 부트스트래퍼가 판매할 서비스/제품를 선택 할 때 고려 해야하는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작하는 데 용이한가?
- Endless Content를 만들 수 있는가?
- 자금 회전율이 높은가?
- Virality가 있는 제품/서비스 인가?
- 마진률이 높은 제품/서비스 인가?
- Upfront Cost가 낮은 제품/서비스 인가?
- 내 전문 지식과 Align되어 있는 제품/서비스 인가?
- 내 열정을 쏟아 부을 수 있는 제품/서비스 인가?
- 내가 60%의 사람들보다 잘하는 제품/서비스 인가?
- Personalization이 가능한 제품/서비스 인가?
-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용이한 제품/서비스 인가?
- 타겟 마케팅이 가능한 니치 그룹이 온/오프라인 상 존재 하는가?
위의 체크리스트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 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AI를 활용한 디지털/ 피지컬 제품 비즈니스 입니다.
AI를 사용하기 때문에 Personalization된 제품을 제작하는 데, 기존의 방식보다 훨씬 수월하며, Virality도 존재하고, 마진률은 최소 40%+ 이며, Upfront Cost도 낮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용이한 비즈니스입니다. 타겟 마케팅이 가능한 니치 그룹과 내 전문 지식과 Align 되어있는 가에 대한 답변은 "이에 알맞는 니치를 찾으면 된다." 이고요.
따라서, AI를 '활용'한 디지털/피지컬 제품을 제작하는 것을 통하여 부트스트래핑 비즈니스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AI를 활용한다고 했지, AI 그자체를 Product화 한다는 것이 아닌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AI 자체를 프로덕트화 한 AI Wrapper과 같은 비즈니스는 추후 다른 글에서 설명 해보려고 합니다.
[Ideate I] KPI 설정 및 역추산
이제 판매할 제품의 큰 카테고리를 골랐으니, 이제 목표 매출의 역추산을 통한 KPI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표 매출을 정하기 앞서 아래 데이터를 한번 살펴보자 합니다.
2023년 '7월 6~20일까지 음식배달·심부름, 대리운전, 웹툰·웹소설·창작, 디자인·영상편집 등 플랫폼 노동자 300명을 대상'으로 한 "사단법인 일하는시민연구소와 유니온센터는 이런 내용을 담은 '플랫폼 노동자 노동실태와 노동환경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 플랫폼 일을 통한 월 수입 평균은 100만 원(중위값 60만 원)
- 디자인·영상편집·방송예술[113만3000원(중위값은 안나옴)]
- 평균 주당 노동시간은 25.6시간
이라고 합니다. 저희는 월 평균 60만원이라는 중위값을 토대로 사이드 비즈니스 매출 목표를 정하려고 합니다. 월 60만원씩 12개월이라면 720만원 이겠지만,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더 높은 목표를 정하라는 말처럼, 저희는 38%나 높힌 1,000만원을 목표로 잡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연간 1,000만원의 부트스트래핑 비즈니스를 구축 하실 수 있는 토대를 만드시는 데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바닥부터 차근차근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판매할 제품의 카테고리를 정하기 전에, 1,000만원이라는 연 매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를 달성 하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한 달에 약 83.3만 원어치의 상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다른 비즈니스들과는 달리 저는 판매할 가격을 정하고 사업에 들어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우선 디지털과 피지컬 제품의 평균 판매 단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디지털 제품은 평균적으로 $14.99부터 $22.99 사이가 적절하며, 피지컬 제품은 $19.99부터 $43.99 사이가 적절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위 가격선에 알맞게 제품을 판매하면 됩니다. 첫 달의 목표치는 현실적으로 잡아 봤습니다.
첫 달 목표 매출 : 20만원($150) 입니다.
위 가격으로 판매할 때, 3개에서 10개 사이의 제품을 판매하면 얻을 수 있는 매출입니다. 추후 목표는 매월 23.72%씩 성장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장률은 시작 금액이 낮기 때문에 전혀 비현실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가격별 월별 매출 목표 및, 판매 갯수를 적어둔 도표입니다.
앞서 말한 것 처럼, 저희는 부트스트래핑 비즈니스를 만들기 때문에 최대한 오가닉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을 진행할 것입니다. 물론 콜드 세일즈 콜이나 이메일 혹은 DM도 진행하긴 할테지만, 그래도 오가닉 콘텐츠 마케팅을 우선적으로 할 것 입니다.
오가닉 콘텐츠 마케팅 Conversion Rate 계산 공식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틱톡)에서의 제품 판매 시 평균 전환율 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Organic Content View → Profile Link Click → Landing Page → Sales Convert
- 콘텐츠 뷰에서 프로필 링크 클릭 비율 = 0.9~1.3%
- 랜딩 페이지에서 결제까지 전환율 = 1.5%-4%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면, 대략 0.0135%의 콘텐츠 뷰가 판매로 전환됩니다.
따라서, 설정한 매출 1,000만원이란 목표를 위해서는 1년간 215개에서 517개의 제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필요한 총 오가닉 콘텐츠 뷰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215개의 경우: 215 / 0.000135 & 215 / 0.00052 =1,592,592 View - 413,461 View
- 517개의 경우: 517 / 0.000135 & 517 / 0.00052 = 3,829,629 View - 994,230 View
가 필요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최소 41.3만 뷰에서 최대 382.9만 뷰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을 선정해야합니다.
위를 통하여 저희 부트스트랩 비즈니스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연간 41.3만 뷰에서 382.9만 뷰를 얻는 오가닉 콘텐츠 제작 하기
- 이를 통해 215개에서 517개의 제품 판매하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달 다음과 같은 측정 지표를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막간의 제가 만들 클럽 광고(?)를 해보겠습니다!
바로 1M Bootstrap 클럽의 사이드 비즈니스 빌더 1기 입니다.
'Ideate → Build → Distribute → Sell'의 과정을 통해 실제 수익을 내는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것을 도와드리는 유/무료 클럽입니다. 최소 100만원의 매출을 경험 하실 수 있게, 아이디어부터 런칭, 성장, 수익화까지 전 과정을 만드는 것을 지원해 드릴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이 있다면, 이곳 >>> 왈라폼에 <<< 들어가서 이메일 남겨주세요.
시작 시, 이메일 남겨주신 분들에 한하여, 매우 큰! 특별한 혜택을 드리려고 합니다!
측정 지표 모니터링
- 월별 매출 목표 달성률: 설정한 월별 매출 목표(첫 달 20만원/$150부터 시작하여 23.72% 증가)
- 제품별 판매량: 디지털 제품 및 피지컬 제품 각각에 대한 월별 판매량 모니터링
- 소셜 미디어 전환율: SNS 채널에서의 콘텐츠 뷰, 프로필 링크 클릭, 랜딩 페이지 방문 및 결제 전환율 분석
- 오가닉 콘텐츠 뷰 수: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 오가닉 콘텐츠 뷰 수 측정
- 고객 획득 비용(CAC): 새 고객 한 명을 획득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을 계산
따라서, AI 부트스트래핑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주요 액션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액션 아이템
- 판매할 AI 제품 개발하기
- 연간 41.3만에서 382.9만 뷰를 달성할 수 있는 제품과 관련된 콘텐츠 제작하기.
- 판매하는 제품관련 SNS 페이지 구축 및 운영하기
- 판매하는 제품과 Adjacent한 SNS 페이지 (예를 들어, 강아지 제품을 판매한다면, 강아지 정보를 제공하는 SNS 페이지나 귀여운 강아지 영상을 공유하는 페이지를 만들어 타겟 오디언스를 구축하여, 제품과 관련된 관심사를 가진 대상군에게 자연스럽게 접근하고, 잠재 고객층을 확장 가능) 구축 및 운영하기
- 랜딩 페이지, 제품 설명, 프로모션 구성 등을 최적화하여 전환율 높이기.
[Ideate II는 2편에서 이어집니다]
내일 연재될 2편에서는 AI를 사용한 부트스트랩 비즈니스의 실제 예시와 방법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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