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향기 가득 전해요

봉은사 나들이 번개

2021.03.20 | 조회 952 |
4
|

일과삶의 주간 성찰

일하고 배우고 느낀 성찰을 나눕니다

얼마나 달렸을까요? 쉼 없이, 정신없이 달려만 왔어요. 평일은 물론이고 주말까지 저를 가만히 두지 않았습니다. 저에게 조금 미안하더군요. 쉼표를 찍을 때가 온 거죠. 제가 운영하는 '내 글에서 빛이 나요'에 참여하시는 정 혜 작가님은 매화 사진을 늘 멋있게 찍어서 공유하시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글로 만난 매화향이 정말 궁금했어요. 그래서 일요일에 봉은사에 가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봉은사는 추억의 장소입니다. 예전 직장이 봉은사 옆에 있어서 점심식사 후 자주 산책을 했어요. 그리고 바로 2년 전 예전 직장에 함께 다녔던 세 명 모두 각자의 길을 찾아 퇴사한 후 만난 장소이기도 하죠. 그때는 다른 동료가 번개를 쳐서 만났는데요. 이번에 제가 당일 번개를 외쳤어요. 둘 다 시간이 안 된다 해도 저 혼자라도 가려고 했어요. 전 쉼이 필요한 상태이니까요.

"봉은사에 매화가 피었다는 소식을 제보받아서 벙개 한번 쳐봅니다."

"가족들을 늘 그러듯이 등한히 하고, 두 사람 부름에 아무 때나 됩니다."

"좋아요."

번개에 이렇게 흔쾌히 대답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게 감사하더군요. 그렇게 우리 셋은 예정 없이 봉은사에서 다시 만났습니다.

봉은사의 매화, 동백꽃
봉은사의 매화, 동백꽃

2년 전 동료는 박사 진학을 선언했는데요. 어느덧 시간이 흘러 수업(coursework)은 거의 끝나가고 논문을 준비할 단계네요. 인생의 반을 산 후 시작한 박사 진학이라 무척이나 놀랐는데 정말 시작이 반인가 봅니다. 도전이라고 생각했던 시작에 끝이 보이니 말이죠. 박사를 하는 동안 정년까지 일할 수 있는 작은 회사에 취업도 했답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운동 앱으로 매일 15분 근력운동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저도 운동 앱을 다운받았습니다. 혼자 요가를 하지만 앱에서 알려주는 대로 시간에 맞춰 운동하니 더 재미있더군요. 독서 이야기도 나누며 '매일 독서 습관 쌓기' 모임도 알려주었어요. 책을 읽으면 그 내용을 금세 잊는다고 해서 독서 토론과 서평 쓰는 중요성을 강조했어요. 다음에 만날 때는 책 한 권을 정해서 서로 토론해보자고 했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어요.

동네 책방 이야기가 나와서 제 꿈이 작은 책방을 여는 것이라 말도 하고, 책 추천 서비스 이야기를 하다가 구독 경제까지 나누었는데요. 면도기 구독 서비스라는 새로운 정보도 얻었어요. 신문, 우유 구독에서 정수기 렌털로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확산되었는데, 이제 구독이나 공유하지 않을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상이 정말 무섭게 변하는데 우리만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건 아닌지 두렵기도 합니다.

봉은사 산책을 마치고 내려오는 길에 동백꽃을 보았어요. 저는 동백꽃이 겨울에만 피는 줄 알았는데 지금이 한참이군요. 매화로 가득한 봉은사에 동백꽃이 혼자 당당하게 자태를 뽐내더군요. 동료가 문정희 시인의 『동백꽃을 공유했습니다.

모든 언어를 버리고

오직 붉은 감탄사 하나로

허공에 한 획을 긋는

단호한 참수

- 문정희 시인의 『동백꽃』 중에서

이제 새싹이 나는 봄의 한 가운데 붉은 감탄사로 존재감을 드러내는 동백꽃과 일생을 춥게 살아도 그 향기를 팔지 않는 그윽한 매화향에 푹 빠진 나들이로 심신의 피로를 내려놓았습니다. 세상이 어떻게 바뀌든 잠시 쉬어가야 멀리 가겠죠? 3일과 같은 3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다시 일상을 준비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쉼을 누리고 있나요?

 

다가올 뉴스레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구독해서 새로운 레터를 받아보세요

✉️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일과삶의 주간 성찰 님에게 ☕️ 커피와 ✉️ 쪽지를 보내보세요!

댓글 4개

의견을 남겨주세요

확인
  • 공심

    0
    about 3 years 전

    사진도 너무 좋고 글도 감성적이네요. 봄이 한층 가까워진 것 같아요. 소식 감사합니다~

    ㄴ 답글 (1)
  • veca

    0
    about 3 years 전

    모든 언어를 버리고 오직 붉은 감탄사 하나로ㅡ시인의 언어가 대단합니다. 꽃향기가 나는 봄나들이 글 잘 읽었습니다^^ 어디든 가고 싶습니다ᆢᆢ멀리요ᆢᆢ

    ㄴ 답글 (1)

© 2024 일과삶의 주간 성찰

일하고 배우고 느낀 성찰을 나눕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류 및 기능 관련 제보

서비스 이용 문의admin@team.maily.so

메일리 (대표자: 이한결) | 사업자번호: 717-47-00705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8층 11-7호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기결제 이용약관